프로이드
0~1세: 기본신뢰감 대 불안감. (구강기)
1~3세 :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 (항문기)
3~6세 : 주도성 대 죄책감 (남근기)
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잠재기)
프로이드는 12~60세이상을 성기기라고 정의하였다.
에릭슨은 12~18세 청소년기라고 정의하였고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라고 정의하였다.
18~35세 같은 경우에는 성인초기로 친밀성 대 고립이라고 정의하였다.
35~60세는 성인기라고 하였고 생산성 대 침체기라고 정의하였다.
60세이상은 성인후기라고 정의하고 발달의 완성 및 절망이라고 정의하였다.
구강기는 입을 통해 만족을 느낀다. 빨기, 삼키기, 씹기 등이 있다. 구강수용적인 관계는 낙관론, 의존적, 과도한 신뢰가 되기도 하고 구강공격적은 비관론적이고 논쟁적, 공격적, 타인이용, 비꼬기를 한다.
항문기는 항문을 통해 만족을 느낀다. 만족이 지연되면 배설을 보유함.
항문보유성격은 고집이 세지거나 구두쇠, 지나친 청결, 시간엄수적 측면이 나타나낟.
항문공격성격은 잔인, 파괴, 난폭, 적개심, 불결하다.
남근기는 성기를 통해서 만족을 느끼고 이성부모에 대한 사랑이다. 거세에 대해 불안을 느낀다. 근친상간적인 소망을 가짐
잠재기는 6세~사춘기이고 성적충동을 억압하고 친구들과 어울리며 사회화 과정을 겪는다.
성기기는 청소년기로 성행동을 추구하고 자위행위로 긴장을 해소하고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독립심이 생긴다.
정신분석에서 상담의 목표는 무엇인가.
1. 무의식의 왜곡화
- 왜곡되고 억압된 성적 욕구와 개인 성격구조를 수정함.
- 본능 충동에 따르지 않고현실에 맞게 행동하도록 자아를 강화함.
2. 전이의 해결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프로이드의 상담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신경증적 고통을 현실적 고통으로 변화
2. 원초아의 기능에서 자아의 기능 강화
3. 건강한 정신건강을 통한 일과 사랑의 확대.
상담기법
- 자유연상 :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그대로 이야기함, 억압된 자료를 수집, 해석하여 통찰에 도움을 주고 경험을 개방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함
- 꿈의 분석 : 꿈은 무의식의 왕도이다. 꿈의 내용은 자유연상하여 관련 감정들을 이야기하고 꿈의 의미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성찰한다.
- 전이 : 과거 중요한 대상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 상담자에게 느끼는 것임.
- 저항 : 상담 진행을 방해하고 현재상태를 유지하려는 의식이다. 저항의 무의식적 갈등의 의미를 파악하여 통찰을 도와준다.
- 해석 : 상담자가 추리하여 내담자에게 설명해주는 것이다.
정신분석 상담의 공헌은 다음과 같다.
1. 무의식적 갈등에 의하여 사고나 행동이 동기화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2. 효과적인 심리 치료기술을 개발하였다.
3.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각성시켰다
4. 심리치료의 면접활용의 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해석, 저항, 전이 등이 있다.
정신분석 상담의 비판은 다음과 같다.
1. 폐쇄적으로 이론이 이론을 설명하는 순환적 특성이 있다.
2. 지나치게 남성 중심의 사고에 중심을 둠
3. 일반화가 어렵다.
4. 지나치게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