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부 상황분석의 개념과 사례
기관내부환경을 분석하는데 있어 기관 환경평가도 필요하다. 기관운영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찾고 프로그램 마케팅의 기초 작업으로서 의의가 있다. 기관 내부 환경 분석의 사례이다.
1. 소속기관 : 영통구 외국인근로자문화센터
2. 운영철학 : 본 기관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한국어교육과 한국문화교육으로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사회부적응의 모습을 적응의 모습으로 이끌 수 있고 외국인 근로자 역시 교육의 혜택을 받고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도 교육의 기회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비영리적 기관이다.
3. 조직 및 업무 : 본 기관은 영통구 주민생활지원과 산하기관으로써, 정식 명칭은 영통구 사랑외국인근로자복지관이다. 외국인근로자 생활환경 조사팀, 프로그램개발 기획팀, 교육팀, 인사 마케팅팀이 있다.
가. 외국인 근로자 생활환경 조사팀
외국인 근로자의 생활 환경을 조사하고, 환경 및 문화적 차이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평가함.
국외이주자 개개인과 연계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국외이주자의 부적응 사례를 수집함.
나. 프로그램 개발 기획팀
조사팀에서 이루어진 부적응 사례의 수렴 분석하여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및 기획함.
국외이주자의 적응에 긍정적인 도움이 될 프로그램을 개발 및 기획함.
타 복지단체와 교류 최신동향에 맞는 프로그램을 모색하여 본 센터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함.
다. 교육팀
외국인근로자의 적응을 위한 한국의 문화교육과 한글교육을 병행함.
교육에 관하여 모범적 해법을 제시함
타 동일기관과 비슷한 부류의 기관과의 교류로 적합한 티칭 스킬 향상에 노력을 기한다.
라. 인사마케팅팀
질적 교육 제고를 위해 본 기관에서 소요되는 인적 자원을 심사함.
외국인 근로자의 프로그램 참여에 있어서 높은 기회 창출을 위하여 본 기관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