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J Jul 02. 2022

스물여덟, 대기업을 퇴사하고 미대생이 되다. (2)

스물여섯과 스물일곱 사이에서 그림을 그리다.

크고 작은 공황발작은 계속되었다. 답답하고 가슴이 조여 오는 느낌이 올 때마다 스스로가 참 한심하고 미웠다. 겉에서 보면 걱정할 것들이 하나도 없는 내 인생에서 왜 그렇게 질질 짜며 신파극을 써 내려가는 걸까. 뭐가 불만족스러워서 이러는 걸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그때 나를 좀 토닥여줄걸 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당시에는 나 자신이 너무 예민하게 구는 것 같아 싫었다.


그렇게 자책하고 질질 짜는 시기는 한 동안 계속되었고, 동시에 불면증이 찾아왔다. 왜인지 모르게 편히 잠을 잘 수 없었고, 출근 버스에서 잠깐 조는 시간이 내 수면시간의 전부였다. 내 몸과 마음은 이미 망가질 대로 망가졌다. 출근길에도, 회사에서도, 퇴근길에서도 늘 무기력했고, 우울했다. 분명 뭔가 제대로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지했지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힘도 의지도 이미 바닥이 났기에 바테리가 방전된 대로 살았다. 나를 끔찍이 사랑하시는 우리 부모님도 이런 나를 이해하지 못하셨다. 나 조차도 나를 이해 못 하는데 당연히 당신들께서 나에게 묘한 해결책을 줄 수 없는 것은 당연했다. 온전히 내가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였다. 


동굴 속에서 그렇게 한 달 정도의 시간을 보낸 후 이 문제의 원인을 드디어 찾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원인 분석은 간단했다. “지금 내 인생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단 한 개도 없었다.” 무엇보다 나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는 상태였고 나에겐 나만의 취향(趣向)이라고 할 것이 딱히 없었다. 기가 차서 헛웃음이 나왔다. 27년을 그렇게 열심히 달려오며 살았는데 정작 나에 대해서 아는 것은 없었다. 그날 이후로 난 천천히 내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서 리스트업 하기 시작했다. 너무 무겁게,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고 가볍게 써 내려갔다.


파란색

쿨톤

질감

건축물

옷감

패턴


써 내려간 단어들을 찬찬히 살펴보니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대부분 시각적인 것들이었다. 그리고 불현듯 ‘그림 그려볼까?’라는 정말 뜬금없는 생각을 해보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동네의 작은 미술 학원에 등록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나는 가끔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오랜 시간 고민하지 않고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이 그런 케이스였다. 내가 등록했던 미술학원에는 성인들을 위한 취미반이 있었는데 그 반에서 잉크 드로잉부터 시작했다. 26년을 문과생으로 살아왔던 나에게 초등학교 때의 피아노 레슨과 잠깐 다녔던 미술학원이 내 예체능 수업의 전부였다. 그런 내가 스물여섯과 스물일곱 사이에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물여덟, 대기업을 퇴사하고 미대생이 되다.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