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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핑핑 Dec 06. 2021

한때 나의 스크린 타임 1위 TVING의 BM은?

[코드스테이츠 PMB 9기]

BM. Business Model의 준말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을 말한다. 이는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정의한 BM이다. 여기에서 PM이라면 고객이 겪는 총체적 경험으로 인지하고 BM을 생각해야 한다. 


PMB를 시작하기 전에는 나의 스크린 타임 1위는 tving이었다. (물론 유튜브와 비슷했던 것 같다.) tvn, jtbc, ocn을 사랑하던 나에게는 구독을 안 할 이유가 없는 OTT 플랫폼이었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로 BM을 분석하고 BMC를 작성해보자는 과제를 보자마자 바로 tving이 떠올랐다.

출처 = TVING 홈페이지

TVING은 우리나라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OTT 서비스이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TVING은 국내 최초의 N- Screen 서비스를 시작하여 국내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OTT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TVING은 CJ ENM, JTBC를 포함한 인기 채널의 실시간 TV, 방송 다시 보기, 국내외 영화 및 디지털 콘텐츠뿐만 아니라 키즈, 커머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 PC와 스마트 TV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이 TVING의 BM을 분석해보자.

BM 분석하기

1. 목표 고객

TVING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고객은 전 연령대라고 할 수 있다. 티빙은 지난 10월에 1주년을 맞이하여 티빙의 1년의 성과를 조명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이야기하는 '티빙 커넥트 2021'이라는 온라인 생중계를 하였다. 여기에서 실제로 티빙은 유로 2020, 분데스리가 등 독점 중개한 콘텐츠, ‘샤크 : 더 비기닝’ 등 남성 중심 콘텐츠로 남성 가입자가 231% 증가하였으며 10대 유료 가입자 268%, 50대 276%, 60세 이상 246% 증가했다고 발표를 했다. 이 발표를 보면 티빙이 OTT 서비스의 주 고객뿐만 아니라 10대부터 60대까지 남녀노소를 목표고객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연령별 OTT 서비스 이용률

2.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는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티빙은 고객에게 콘텐츠를 제공한다. 종편 및 케이블 33개의 채널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티브이 프로그램과 영화, 자체 제작 굿즈까지 제공한다. 또한 티빙에서 자체 제작을 하여 T ORIGINAL 콘텐츠도 제공한다. 다양한 종류의 양질의 콘텐츠들을 시간 및 장소 제약 없이 시청할 수 있다. 

출처 = 티빙 홈페이지
출처 = 티빙 홈페이지

3.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티빙은 앱과 웹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콘텐츠를 제공한다. 고객들은 PC,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캐스트, 안드로이드 TV, 스마트 TV 등으로 다양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링크드인 등의 SNS를 통해 소통하고 있다. 


4. 고객 관계 : 대표 고객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무료로 1개월 이용권을 제공하여 체험해 볼 수 있는 고객과 이용권을 구매하여 사용을 할 수 있는 고객이 있는데 이용권의 가격별(베이식, 스탠다드, 프리미엄,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로 서비스가 상이하고 무료 체험권과 이용권의 서비스도 나누어 놨다. 또한 이벤트로 실시하고 고객센터를 활용하여 소통하고 있다. 


5. 수익 구조

티빙은 많은 고객에게 적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독 시스템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광고로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출처 = 티빙 홈페이지
티빙 광고 상품별 단가


6. 핵심 자원 : 수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모회사 CJ ENM과 웹툰 콘텐츠, 프랜차이즈 IP화, tvn/OCN계열 방송사와 협업하는 형태의 콘텐츠 공개가 핵심적인 자원으로 꼽을 수 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스튜디오드래곤이 제작하는 콘텐츠가 30%인데 이 제작사는 CJ ENM의 제작 자회사이다. 또한 웹툰을 원작으로 한 콘텐츠들이 굉장히 많으며 주를 이룬다. 프랜차이즈 IP화를 꼽은 이유는 가장 최근에 슬기로운 산촌생활, 바퀴 달린 집, 대탈출, 여고 추리반, 삼시세끼, 신서유기 등 팬덤을 이미 소유한 IP들이 많다. 이 콘텐츠들을 계속해서 제공하는 것은 다른 OTT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티빙만의 강점이다. 


7. 핵심 활동 :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다양한 콘텐츠들을 독점으로 공개 또는 방영해야 한다. 유로 2020, 분데스리가 등 독점 중개한 콘텐츠가 있었기에 남성 가입자가 231% 증가할 수 있었다. 다른 OTT 서비스에서는 시청하지 못하는 콘텐츠들을 계약해야 할 것이며 티빙에서만 시청할 수 있는 T ORIGINAL 콘텐츠 제작도 중요한 활동이다. 그리고 수익을 다시 콘텐츠 제작에 재투자하여 스케일을 키워 더 많은 고객들을 유입시키는 것이 핵심 활동이다. 


8. 핵심 파트너십

티빙의 핵심 파트너를 꼽자면 CJ ENM, jtbc, 네이버를 말할 수 있다. 실제로 이 회사들과 삼각형을 이루어 콘텐츠를 제작한다. CJ ENM과 JTBC가 축적해온 콘텐츠를 활용하여 티빙만의 IP를 구축하고, 네이버와 멤버십 연계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와 접점을 늘리고 있다. 얼마 전 방영한 유미의 세포들은 네이버 웹툰의 원작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또한 CJ ENM의 신인작가 양성 프로그램 '오펜'과 연계한 콘테츠 제작도 준비 중이다. 

광고주도 티빙에 광고를 내면 티빙은 그 광고를 게시하고 받은 자금으로 콘텐츠 제작과 운영에 사용하게 됨으로 핵심 파트너라고 볼 수 있다. 


9. 비용 구조 :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비용구조는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으로 나뉘게 된다. 고정비용에는 세금, 인건비, 임대료, 공공요금, 서버 유지비가 있고 변동비용에는 콘텐츠 제작비, 콘텐츠 확보 시 발생 비용, 마케팅 비용이 있다. 


이 위에 9가지를 토대로 Business Model Canvas를 작성해보자. 
위의 조사를 토대로 작성한 BMC

 

참고자료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1&oid=003&aid=0010326558

https://blog.naver.com/gskweon65/222498171340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109300084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85314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1068822#csidx69be1c4e21b71e292e7898cf7f4ad40 




BM 관련하여 공부할 때 이해는 갔지만 용어들이 헷갈리는 부분들이 많았고 정의를 내려야 하는 부분에서 어디에 들어가야 할지 고민되는 순간들이 많았다. 하지만 내가 평소에 사용하는 서비스로 분석을 해보니 머릿속에서 정리되는 기분이 들었다. 그리고 실제로 굉장히 많이 사용했던 서비스였어서 자료를 조사하는 것도 즐겁게 했던 것 같다. 광고 관련 부문 조사할 때에는 굉장히 신기했던..

조사하면서 티빙이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방향성도 알게 되고 목표도 알게 되었는데 너무 멋진 기업이고 넷플릭스처럼 승승장구해서 글로벌 기업으로까지 자리매김까지 했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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