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襄王(양왕) : 초나라의 군주로 부왕인 초 회왕(懷王)이 진나라에 억류되자 초나라 신하들의 도움으로 볼모오 있던 제나라에서 빠져나와 초왕이 되었다. 시호는 '경양왕'(頃襄王)이지만 보통 줄여서 '양왕'(襄王)이라 불린다. 무산지몽(巫山之夢)이라는 고사가 유래한다.
* 高唐賦(고당부) : 초나라 양왕(襄王)이 송옥과 함께 운몽택(雲夢澤)에서 사냥을 하다가 그 주위에 있는 고당(高唐)이란 누관(樓觀)을 바라보니, 그 위에 이상한 모양의 구름이 있었다. 이에 송옥(宋玉)에게 물어보니, 송옥이 답하기를, 옛날 양왕의 부친인 회왕(懷王)이 고당에서 놀 때, 낮잠을 자는 꿈 속에 나타난 무산(巫山)의 신녀(神女)와 동침한 일과 고당의 모습 등을 서술하였다. '운우(雲雨)'라는 말이 남녀의 정교(情交)를 뜻하는 말로 쓰이게 된 것은 이 부에 기인되었다. 그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꿈에 한 부인을 보다. 그녀가 말하기를, 첩은 무산의 여자로서 이 고당의 객이 온데, 듣자 하니 군자께서 고당에 머무신다 하오니 원컨대 침석(枕席)을 권하게 하여 주소서. 왕이 이를 허락하였다. 자리에서 떠날 때 이르기를 ‘첩은 무산의 양(陽), 고구(高丘)의 저(岨)에 있어, 아침에는 행운(行雲)이 되고 저녁에는 행우(行雨)가 되어 조조모모(朝朝暮暮) 양대(陽臺) 밑에 있습니다.’라고 하고, 그런데 다음 날 아침에 보니 과연 그 말과 같았으므로, 그곳에 사당을 세우고는 조운묘(朝雲廟)라고 하였다." 무산은 지금의 쓰촨성(四川省) 쿠이저우부(夔州府) 우산현(巫山縣)의 동쪽에 있다.
이는 느낌이 있어서 지은 것이다. 송옥이 은미한 말이 있어서 관계한 것이 아니요. 양왕이 꿈을 늦게 깬 것이다. 송옥이 고당의 부를 완성한 후에는 초나라 강가의 운우가 모두 의심할 만한 것이라는 말을 한 것이다. 위의 2구는 송옥에 관계가 없고, 양왕에 관계됨을 말했고, 아래 2구는 송옥의 고당부에 관계되어 운우가 감히 의심된다는 말을 하였다.
* 李商隱(이상은) : 813년 ~ 858년(추정), 자는 의산(義山)이고, 호는 옥계생(玉溪生), 번남생(樊南生)이다. 허난(河南) 싱양(滎陽) 출신이다. 조부 이보(李俌)는 후베이(湖北)성 징저우(邢州)의 녹사참군(彔事參軍)을 지냈으며, 부친 이사(李嗣)는 중시어사(中侍御史)를 맡았다. 이상은이 태어날 때 부친은 가현령(嘉縣令)으로 임명되었으나 이때부터 가세가 몰락했다. 이상은은 10세에 아버지 이사를 병으로 잃었고, 그와 어머니, 동생들은 허난의 고향으로 돌아왔고, 빈곤하게 생활하며 친척들의 도움에 의존해 살아갔다. 이상은은 장자로서 집안을 지탱하는 책임을 졌다. 25세에 令狐楚(영호초)에게 재능을 인정받아 進士(진사)가 되고 校書郎(교서랑), 東天節度書記(동천절도서기), 檢校工部郎中(검교공부낭중) 등 높지 않은 벼슬을 역임했다. 영호초의 반대파인 王茂元(왕무원)의 사위가 되어 두 정파 사이를 내왕하여 절조를 비난받기도 했다. 그의 시는 서정적인 작품이 많고 修辭(수사)를 중히 여기어 정밀하고 화려하다고 하며, 典故(전고)를 많이 인용했다. 시를 지을 때는 참고 서적이 자리를 꽉 차지해 물개가 물고기를 늘어놓은 것 같았다고 한다. 당 나라 말기와 五代(오대)를 통하여 그의 시는 크게 유행했다. 溫庭均(온정균)과 함께 ‘온이(溫李)’로 불렸으며, 이들의 시파를 西崑體詩派(서곤체 시파)라 했다. 그는 일생을 불우하게 지냈지만, 杜甫(두보)의 전통을 이은 만당의 대표적 시인으로 높이 평가받으며 저서에 ‘義山詩集(의산시집 6권)’과 ‘西崑唱酬集(서곤창수집)’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