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이플렉스 Feb 04. 2023

[15] 다가온 ChatGPT의 파도

이제 AI와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다

올해를 강타하는 강력한 AI가 출현했습니다. 가히 그 파급력은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공개했던 순간만큼의 임팩트를 줍니다.

2007년 1월 아이폰 공개 날. 세상은 충격에 빠졌었다

바로 대화형 언어 모델인 'ChatGPT'입니다. 

Elon musk와 Sam Altman 이 공동 설립하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최대 지분을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 회사 OpenAI의 작품입니다. ChatGPT는 2022년 11월 30일 출시 이후 5일 만에 유저 수 100만 명을 돌파할 만큼 대중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온라인 서비스별 유저수 100만 달성에 소요된 기간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고급 언어 모델입니다. 그동안의 AI모델과 달리 인간처럼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데요, 거대한 양의 데이터로 훈련되어 현재까지 최고의 고급 언어 모델로 평가받습니다.

자 프롬포트에 입력해 보자.

"ChatGPT"이라는 이름은 "Chat"과 "GPT"에서 유래합니다.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데요. 트레이닝 방법은 모델을 엄청나게 많은 양의 텍스트 데이터 사전 훈련하는 것입니다.


ChatGPT의 가장 큰 장점! 프롬프트에 맞는 텍스트를 생성하는 '맥락 이해 능력'입니다. 언어 번역, 질문 응답, 채팅봇 만들기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어 냅니다. ChatGPT는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기존의 방법론보다 훨씬 높은 정확성과 인공지능 모델링에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가 훨씬 적게 필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워런버핏의 투자 철학을 물었더니,, 이렇게 자세히,,,


하지만, ChatGPT도 문제점이 있습니다. 모델이 사전 훈련된 데이터에 기반한 결과이기 때문에 모델이 알고 있는 데이터와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적절한 응답을 할 수가 없네요..

이거 설명까진 어렵나 봅니다

전체적으로, ChatGPT는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큰 진보를 가져왔으며,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유용하게 사용 수 있다는 평입니다.


ChatGPT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과 다른 방식으로 상용화할 수 있는 언어 모델을 갖으며 AI 시장에 새로운 판도를 가져올 것이라 보고요, 관련 산업으로 슈퍼 컴퓨터 클러스터를 만드는데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들이 수혜를 가질 겁니다.  딥러닝 기반의 언어 모델의 한계는 퀀텀컴퓨팅 기술, 추론형 AI 기술의 등장을 필요로 합니다. 현 AI 기술은 리소스에 많은 비용을 소모한다는 우려가 있어 인간의 효율적인 학습 방법과 유사한 추론형 AI가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14] 티니핑, 파산핑을 넘어 유니버스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