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우 Oct 20. 2023

손가락

“9800원입니다.”


 키오스크의 음성이 말한다. 반지가 끼워진 새끼손가락을 단말기에 넣는다. 푸른빛과 함께 반지가 스캔되자 결제가 완료되었다는 알림 창이 떠오른다. 구매한 커피를 깐 후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카운터로 향한다. 그곳엔 고등학교 남학생 두 명이 컵라면 한 입을 가지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야! 아 진짜 한 입만! 어?”

 “니 돈으로 사 먹어 임마.”

 “하나 다 먹기에는 배불러. 대신 한 입 주면 내일은 내가 컵라면 사줄게. 어?”

 “너 진짜지? 손가락 걸어 그럼.”


 그러고서 두 학생은 킬킬대며 익숙하게 새끼손가락을 건다. 한때 유치원 아이들이 서로 순수하게 약속을 하던 것처럼. 두 학생이 손가락을 걸면서 서로의 손에 끼워져 있던 반지가 맞닿는다. 맞닿은 두 반지는 푸른색으로 미세하게 빛나기 시작한다.


 “지금 한 입 주면 내일 중으로 컵라면 하나 사줄게. 안 지키면… 오천 원?”

 “만 원.”

 “야 컵라면 하나 가지고 무슨-”

 “만 원.”

 “…에효 그래 만 원 하자. 하나 사주면 되지 뭐.”


 남학생이 말을 마치자 반지의 푸른빛이 사그라들며 학생의 핸드폰에 알람이 울린다. 쓰레기통에 빨대 껍질을 밀어 넣으며 학생의 핸드폰 화면을 슬쩍 훔쳐본다.


[약속지켜] 앱 알림

새로운 약속 성사! 9월 13일 중으로 정현규 님께 컵라면을 사주세요.

(약속을 어길 시 -10000원)

*약속에 걸 수 있는 최대 금액은 만원입니다.


 알림을 확인한 후 뒤돌아 편의점을 나가면서 작게 미소를 짓는다. “아싸 내일 너 피해 다녀야지” “야 그러면 진짜 죽는다!”하면서 티격대는 남학생들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시간이 흘러도 여전한 것들은 여전하다.


 커피를 빨면서 버스 정류장으로 걸음을 옮긴다. 나도 한때는 라면 한 입으로 킬킬댈 수 있었던 것 같은데, 나이를 먹은 건지 사람이 변한 건지는 몰라도 언제부턴가 다 재미없다. 커피는 하나도 쓰지 않고, 단풍은 하나도 예쁘지 않고, 가을 공기는 하나도 시원하지 않다. 이별 후유증이라고 하기에는 너랑 헤어진 지도 벌써 1년이 되어간다. 그러니까 이건 그냥 내 문제인 거다. 뭐가 문제인지는 몰라도.


 기둥에 기대어 버스를 기다리는데 핸드폰에 익숙한 알람이 울린다.


[약속지켜] 앱 알림

곧 종료되는 약속이 있어요!

김진수 님이 9월 12일 오후 5시 18분에 ‘엄청나게 큰 꽃다발’을 사주기로 약속했어요.

(상대방이 약속을 어길 시 +10000원)


 헛웃음을 지으며 알람을 지워버린다. 안 그래도 일주일 전부터 계속 시끄럽게 울려대던 알람이다. 짜증이 나서 확 알람을 꺼버리려다가 말았다. 어쨌든 오늘이 지나면 울릴 일도 없을 테니까. 그래도 마지막인 김에 앱을 열어 쌓여있는 지난 약속창들을 훑어본다.


- 김진수 님이 12월 25일에 레몬청을 만들어주겠다고 약속했어요. (상대방이 약속을 어겨 +10000원)

- 김진수 님이 1월 1일에 함께 바다를 가기로 약속했어요. (상대방이 약속을 어겨 +10000원)

- 김진수 님이 3월 6일에 초록색 생일 케이크를 사주겠다고 약속했어요. (상대방이 약속을 어겨 +10000원)

- 김진수 님이 4월 18일 오후 3시까지 제주도에 한 번 더 가기로 약속했어요. (상대방이 약속을 어겨 +10000원)

……


 떠오르는 화면창들을 넘기다가 핸드폰을 덮으며 버스에 오른다. 헤어지기 전 너가 나에게 했던, 이제는 의미가 없어진 약속들이다. 우리의 관계는 이미 무효가 된 지 오래인데, 그걸 알 리가 없는 어플에서는 그 약속들이 아직도 유효한 모양이다. 덕분에 어플로 나한테 들어온 돈만 벌써 9만 원이다. 그러게 툭하면 손가락 거는 것 좀 그만하라니까.

 너는 ‘1년 후에도’라는 말을 좋아했다. 1년 후에도 내가 크리스마스에 레몬청 만들어줄게. 1년 후에도 너랑 새해에 바다 보러 갈게. 1년 지나기 전에 너랑 같이 제주도 또 올게.

 꽃다발 약속도 딱 그렇게 생겨버린 약속이었다. 너가 대뜸 사다준 연둣빛 꽃다발에 나는 무방비하게 감동받았고, 신이 난 너는 1년 후에도 또 꽃다발을 사다 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때가 되면 날짜를 기억하지도 못할 거라고 내가 말하자, 너는 그럼 날짜에 시간까지 박제해 두자며 새끼손가락을 걸고 선포하듯 약속했다. 딱 1년 후에도 이 날짜 이 시간에 윤지연한테 엄청나게 큰 꽃다발을 사주겠습니다-라고. 너나 나나 참 멍청했지. 날짜를 기억할 수 있을지 걱정할 게 아니라, 우리가 그때까지도 사귀고 있을지를 먼저 걱정했어야 하는 건데.


 약속이 하나씩 종료될 때마다 둘 모두에게 알림이 올 테지만, 우리는 그 문제로 서로에게 연락을 하지 않았다. 나하고 또 말을 섞을 바에는 몇만 원쯤 잃는 게 낫겠다고 생각한 모양이지. 그래도 오늘까지인 꽃다발 약속이 끝나면 더 이상 남은 약속이 없었다. 무효한 약속들로 돈을 받는 건 나도 싫다. 오늘이 지나면 그동안 모인 10만 원을 네 계좌로 보내고 전부 털어버릴 거다. 이제는 갑자기 울린 알림에서 네 이름을 볼 일도 없을 거고, 원치 않게 과거를 떠올리게 되는 일도 없을 거다. 유효했던 것도 무효한 것도 전부 지우고 너를 청산할 거다.

 마침 약속이 마감되었음을 전하는 알림이 울린다. 씁쓸한 미소를 지으며 핸드폰을 켠다.


[약속지켜] 앱 알림

김진수 님이 약속을 지켰다고 알림을 보냈어요!

정말 약속이 지켜졌다면 5분 내에 [약속을 지켰어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약속 성사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면 해당 약속은 무효가 됩니다)


 핸드폰 화면에서 잠시 눈을 떼지 못한다. 앱에서 오류가 난 것은 아닐까 잠시 고민한다. 마침 버스가 집 앞 정류장에서 멈춰 선다. 홀린 듯 버스에서 내려 집을 향해 걷기 시작한다. 빠르게 걷기 시작한다. 뛰기 시작한다.

 나는 집 건물 앞에서 마침내 멈춰 선다. 익숙한 실루엣의 누군가가 익숙한 연둣빛 꽃다발을 들고 서 있다. 또 원치 않게 과거의 장면이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간다. 언젠가 우리가 장을 보러 갔을 때였다. 나는 커다란 배추를 한가득 안으며 꽃다발이라며 장난을 쳤고, 너는 며칠 후 정말 배추 같은 색감의 꽃다발을 내게 안겨줬었다. 꽃 아니고 배추라는 뻘소리를 하면서.

 1년이 지나 너는 또 같은 색의 꽃다발을 들고 헤어진 사람을 찾아왔다. 이번에는 또 무슨 뻘소리를 하려고.


 한 걸음 한 걸음을 떼서 겨우 네 앞에 선다. 서로의 눈이 마주치지만 할 말을 찾지는 못한다. 할 말이 없어서인지, 너무 많아서인지는 몰라도. 결국 내가 먼저 입을 연다.


“만 원 아까웠나 봐.”

“…요즘 꽃값 비싸.”

“뭐?”

“이거. 꽃다발. 만원보다는 비싸다고. 그니까.. 돈 때문에 온 거 아니라고.”

 “그럼? 그럼 왜 왔는데? 그동안은 내내 가만히 있다가 이제 와서 왜 나타나? 가만히 있었어도 내가 알아서 돈 돌려주려고 했-”

“이번이 진짜 마지막인 것 같아서.”

“…”


 내가 하고 있던 생각을 너도 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잠시 놀란다. 벙쪄 있는 나를 보던 너는 내 핸드폰을 향해 살며시 고갯짓을 한다.


 “나 약속 지켰는데. 5분 지나면 아예 무효 처리 돼.”


 홀린 듯 핸드폰을 켜서 어플의 버튼을 누른다. 약속이 지켜졌다는 알람이 울리면서 너와 나의 손가락에 끼워진 반지가 푸르게 빛나며 진동한다. 같은 순간 같은 촉감을 느끼며 서로와 눈을 맞춘다. 무효했던 약속이, 유효해졌다.


작가의 이전글 알리오올리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