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다미로 Jul 17. 2023

[독후감 공유] 59. 10배의 법칙

'10배의 법칙'의 선행조건

< 책 정보 >  

    책 제목 : 10배의 법칙  

    저자 : 그랜트 카돈  

    출판사 : 부키  

    출간일 : 2022. 3.30.  


< 독후감 내용 >

제목 :  ‘10배의 법칙’의 선행조건



뒤늦은 깨달음


나는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뒤늦은 깨달음을 얻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자본주의가 각본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그 해결책으로는 사업만이 유일한 답이라는 주장은 부정적으로 느껴졌다. 특히 나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나의 직장 생활이 부정당하는 것 같았다. 그러나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100억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했을 때 비로소 이 주장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경제적 자유를 넘어 나의 꿈을 위해 사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직장 생활을 하고 있더라도 언젠가는 사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이 변했다.

 최근에 이런 비슷한 과정을 거쳐 생각의 변화로 이어진 책을 읽었다. 바로 <10배의 법칙>(이하 이 책)이다. 이 책을 처음 읽으면서 '어떤 행동을 하든 사용하는 에너지가 비슷하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아무것도 하지 않든, 보통 수준으로 행동하든, 엄청난 수준으로 행동하든 사용하는 에너지는 비슷하다는 사실은 정말 놀랍다. 하지만 '보통 수준으로 꾸준히 행동하는 사람들은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한다'는 주장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이 구절을 처음 읽었을 때 부정적인 감정을 뛰어넘어 틀렸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습관부터 만들어라


나는 꾸준히 하는 것이야말로 성공의 제 1원칙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이 생각에는 변함이 없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 발전했다. 10배의 법칙은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 10배로 생각하고 10배로 많은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10배의 법칙이 운을 극복하는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꾸준히 해서 좋은 습관을 만든 다음 운을 극복하기 위해 10배의 법칙을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진인사대천명', 인간으로서 해야 할 일을 다하고 나서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는 뜻이다. 여기서 인간으로서 해야 할 일을 10배로 해보자. 그럼 하늘의 뜻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하늘의 뜻이 자신에게 오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성공에 필요한 운을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배의 법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10배의 법칙 전에 있다. 바로 어떤 일을 할 때 필요한 에너지를 최소로 낮추는 작업이다. 즉,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좋은 습관이 없는 상태로 10배의 법칙을 실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처음 하는 일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하지만 그 일을 반복해서 습관으로 만들었다면 처음 일을 할 때보다 훨씬 적은 에너지로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때문에 좋은 습관 만들기가 10배의 법칙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운과 실력이 필요하다. 10배의 법칙을 적용해 운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어 성공하고 싶다면 먼저 좋은 습관부터 만들어라. 꾸준히 하기를 통해 좋은 습관, 실력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습관에 관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책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이 책에서는 목표와 시스템의 차이를 강조한다. “목표는 우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결과이며, 시스템은 그 결과로 이끄는 과정이다.”, “목표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하며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나가는 데 필요하다.”, “목표설정의 목적은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다. 반면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게임을 계속해 나가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보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개선하고 발전해나가는 순환고리를 만드는 것이다. 즉 ‘과정’에 전념하는 것이 ‘발전’을 결정한다.”

 10배의 법칙의 목적은 목표 설정의 목적과 비슷하다. 게임에서 이기는 것, 성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배로 생각하고, 10배 많은 행동을 한다. 그래서 운마저도 자신의 편으로 만들어 탁월한 성과를 얻는다. 분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10배의 법칙이 필요해 보인다. 그러나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는 상태로 10배의 법칙을 적용하면 번아웃이 찾아와 결국 게임을 포기하게 된다.

 반면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꾸준히 하기와 비슷하다. 게임을 계속해나가는 것,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개선하고 발전해내가는 순환고리를 만드는 것이다. 나는 꾸준히만 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을 해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꾸준히 하다보면 실력이 생기고, 운이 찾아올 때까지 지속하기 때문이다. 성공에 필요한 실력과 운을 갖추는 데는 꾸준함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꾸준해서 얻은 것


 나는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꾸준히 하기의 위대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 처음 글쓰기를 시작할 때 단 한 가지 ‘꾸준히 쓰기’만 생각했다. 꾸준히 글을 쓴다면 엄청난 무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 작년에는 주 1회 독후감 공유를 목표로 글쓰기를 시작했다. 결과적으로는 매주 1편의 독후감을 업로드하지는 못했다. 그래도 바쁜 일상 속에서 독서와 글쓰기를 손에 놓지 않고 꾸준히 했다. 1년 동안 최선을 다해 독후감을 썼다.

 그 결과 내 인생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우선 나만의 독후감 습관이 만들어졌다. 독후감 공유를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어떤 독후감을 써야 할지, 어떤 글쓰기 방법을 적용할지 등 수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나만의 독후감 습관을 만들 수 있었다. 그리고 글쓰기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다. 초기에 쓴 독후감과 최근의 쓴 독후감을 비교해서 읽어보면 글쓰기 능력이 많이 좋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장 좋았던 점은 사고력의 향상이다. 독서와 사색, 그리고 글쓰기 과정을 통해 내 뇌가 발달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다. 작년 1년이 내 인생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시기였다.

 내가 성장하고 있다는 주관적인 증거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증거도 있었다. 올해 초 헤드라잇이라는 새로운 글쓰기 플랫폼에서 창작자 제안을 받은 것이다. 이 때 작년 1년 동안의 노력을 보상 받는 기분이었다. 어떤 일이든 1년 동안 꾸준히 한다면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좋은 인간관계까지 형성되었다. 내가 꾸준히 독후감을 쓰는 것을 보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가 형성된 것이다. 특히 어머니와 첨삭해주는 친구와의 사이가 더욱 돈독해졌다. 또한 독서와 글쓰기로 연결되는 새로운 지인들도 생겼다. 그중 나를 믿어주고 응원해주는 소중한 사람도 만날 수 있었다.



전념하다와 애쓰다


나는 독후감을 꾸준히 쓰면서 많이 성장하고, 많은 것을 얻었다. 앞으로도 꾸준히 독후감을 쓸 생각이지만, 이제는 꾸준히 해서 성장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근력 운동을 할 때 일정한 중량에 익숙해진 것 같은 느낌이다. 중량을 늘리지 않으면 운동의 효과가 적은 것처럼 글을 꾸준히 쓰는 것에만 집중하면 글쓰기 효과가 적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앞으로는 글쓰기에 10배의 법칙을 적용해볼 생각이다. 10배로 생각하고 10배로 많은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전념하다와 애쓰다. 이 책에서는 10배의 법칙을 적용할 때 '전념하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그런데 나는 많은 실패들을 통해서 애쓰면 안 된다는 사실을 배웠다. 이것을 주제로 독후감도 썼다. 그래서 더욱 궁금했다. 전념하다와 애쓰다의 차이는 무엇일까? 단어의 어감으로는 전념하다는 긍정적이라며, 애쓰다는 부정적으로 다가왔다. 사전적 정의로는 '전념하기'는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마음을 쓰다'이며, '애쓰다'는 '마음과 힘을 다해 무엇을 이루려고 힘쓰다'였다. 솔직히 사전을 찾아봐도 잘 모르겠다.

 그런데 이 글을 쓰면서 나만의 기준을 정할 수 있었다. 좋은 습관을 갖춘 상태로 단기적으로 탁월한 성과를 위해 노력하면 전념하는 것이고, 좋은 습관도 갖추지 못한 상태인데 불구하고 단기적으로 탁월한 성과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애쓰는 것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이지만, 나는 이 기준이 마음에 든다.

 애쓰지 말고 전념하라. 이를 위해 좋은 습관을 갖추고 10배의 법칙을 적용하라. 그러면 운을 극복하여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끝.



< 세 줄 요약 >  


1. 성공에 실력과 운이 필요하다면, 10배의 법칙은 운을 극복해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10배의 법칙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꾸준히 하는 것이다.

3. 꾸준히 해왔던 사람이 10배의 법칙을 적용해 전념할 수 있다.



< 글의 구조 >

    1문단 : 뒤늦은 깨달음  

    2문단 : 좋은 습관부터 만들어라  

    3문단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4문단 : 꾸준히 해서 얻은 것  

    5문단 : 전념하다와 애쓰다  

작가의 이전글 [독후감 공유] 58.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