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롯 레터 Plot Letter Apr 17. 2022

4대 비극, 아직도 모르신다면

셰익스피어 탐구 사전

결혼식장에서 울려 퍼지는 그 노래



여러분, 오늘은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노래 한 곡을 들려드릴게요. 

https://www.youtube.com/watch?t=5&v=B2l-Vibv7fY&feature=youtu.be

▲  오케스트라 연주, 출처: kseniazharko


신랑과 신부가 행진할 때면 빠짐없이 흘러나오는 이 노래, 바로 작곡가 멘델스 존의 <Wedding March>! 존은 셰익스피어의 희곡 <한여름 밤의 꿈>을 읽으며 이 곡을 구상했는데요. 오늘은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문학가이자, 이 노래에 영감을 준 셰익스피어 이야기를 준비했어요.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이름, 윌리엄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에 대해 더 알아가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 윌리엄 셰익스피어, 출처: Harvard



연극과 연기를 사랑한 소년


셰익스피어는 1546년, 잉글랜드의 작은 마을 스트랫퍼드에서 태어났어요. 그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에서 뛰놀며 를 짓거나 깊은 생각에 잠기곤 했죠.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학업을 포기해야 했던 13살의 셰익스피어는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대도시 런던으로 떠나는데요. 극장의 마구간지기로 취직해 허드렛일을 도맡아 하던 도중, 마부 역을 맡은 배우가 병이 나는 바람에 셰익스피어가 대신 무대에 오르게 돼요. 이 날을 기점으로 그는 연극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시간이 흐르면서 배우가 되리라 다짐하기도 했다고. 


셰익스피어는 연극 공부를 하면서 틈틈이 희곡을 집필하기 시작해요. 그러나 1592년, 흑사병이 유럽을 휩쓸면서 유럽 전체 인구 중 3분의 1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며 극장 대부분이 문을 닫게 되죠. 하지만 무대와 연극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셰익스피어는 작품 활동을 멈추지 않았어요. 그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당시 연극계를 주름잡던 유명 극단의 간부 단원이 되어 배우로서 무대에 오르는 동시에, 전속 작가로 활동하기도 했다고.


희곡뿐 아니라 연극에 대한 애정도 대단했군요! 왜 셰익스피어가 연극의 상징인지 알겠어요. 그 시대의 연극은 어땠나요?


▲ 1590년대의 극장, 출처: Seatup


우리 모두의 문화, 연극


셰익스피어가 활발히 활동하던 1590년대의 연극은 지금과는 다른 형태였어요. 무대와 객석이 완전히 분리된 현재와는 달리, 당시에는 배우가 서 있는 곳이 곧 무대가 되어 현실과 연극의 경계가 아주 흐릿했죠. 게다가 연극의 전체적인 흐름을 관객의 상상력에 맡기기도 했는데요. 조명이나 음향과 같은 무대 장치가 없었기에 관객들은 배우의 대사만으로 휘몰아치는 비바람을 상상하거나 가상의 공간을 스스로 떠올려야 했다고.



또, 당시의 극장은 귀족부터 신분이 매우 낮은 사람까지 여러 계층이 모이는 장소였어요. 셰익스피어는 계층별로 달랐던 관심사를 작품에 녹이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철학적이고 정치적인 논의를 삽입해 고위층에게 수준 높은 문화를 향유한다는 느낌을 선사하는가 하면, 재미있고 자극적인 장면을 통해 누구나 흥미진진하게 연극을 즐길 수 있도록 했죠.


역시, 연극에 진심인 사람다워요! 그의 작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한데요?!




▲ (좌) <햄릿> 공연 실황, (우) <오셀로> 공연 실황, 출처: 네이버 영화, EW


세상에서 제일가는 비극 


당대 최고의 극작가였던 셰익스피어는 비극 장르에서 대단한 걸작을 남겼어요. 그중에서도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맥베스>를 최고의 작품으로 꼽는데요.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이라고도 불리는 이 작품들, 간단하고 쉽게 소개해 드릴게요.



1. 햄릿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명대사가 탄생한 셰익스피어의 대표작이에요. 주인공 햄릿이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클라우디우스에게 복수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죠. 햄릿의 광기 어린 말장난과 죽음에 대한 고찰은 시대를 초월해 독자로 하여금 공감을 불러일으켜요. 이가 바로 지금까지도 전 세계의 문학가들이 햄릿을 끊임없이 재해석하고 새롭게 탄생시키는 이유라고.



2. 오셀로


주인공인 장군 오셀로가 질투에 눈이 멀어 사랑하는 아내를 죽이고, 모든 사실이 부하 이아고의 계략에 의한 것임이 밝혀지자 죄책감에 목숨을 끊는 비극적인 삶을 그린 작품이에요. 인간이 지닌 질투, 사랑, 신뢰 등의 감정을 깊이 있게 그려냈죠. 모든 갈등의 원인이 되는 간신 이아고는 셰익스피어가 창조한 캐릭터 중 가장 악명이 높은 인물로 꼽을 수 있는데요. 현대 사이코패스 이론 연구에서 사이코패스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언급되기까지 했다고.


▲ (좌) 영화 <리어왕>, (우) <맥베스> 공연 실황, 출처: 네이버 영화

 

3. 리어왕


실제로 고대 왕국 브리튼의 왕이었던 리어를 소재로 만들어진 작품이에요. 리어왕은 세 명의 딸이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시험하다가 결국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죠. (리어왕에 대해 더욱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세요!) 만 보고 경솔한 판단을 내렸던 리어왕이 모든 것을 잃고 파국을 맞는 모습을 드러내며, 진정한 사랑과 진실된 관계의 의미를 돌아보게 한다고.



4. 맥베스 


야망이 가득한 장군 맥베스가 마녀에게 세뇌를 당하면서, 원래 섬기던 왕을 살해하고 왕위를 빼앗는 이야기예요. 충심을 저버리고 왕을 살해한 맥베스가 죄책감, 공포, 절망 등의 감정과 함께 파멸해가는 과정을 섬세하게 표현했다 평가받는 작품이죠. <맥베스>는 실제 역사에 등장한 인물을 다루고 있지만, 역사적인 사건 자체보다는 인물 간에 발생하는 내면의 갈등을 중심으로 그려낸 작품이라고.


하나같이 슬프고 비참한 결말이네요... 이 작품들을 통해 셰익스피어는 어떤 이야기를 전하려 했던 걸까요?




▲ 셰익스피어의 이야기를 듣는 여인들, 출처: National Geographic


사람과 삶을 탐구하고 성찰하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지나친 욕망으로 비극적인 상황을 초래하고, 훗날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달아 참회의 의미로 죽음을 택해요. 셰익스피어는 특히 주요 인물들이 파멸에 이르는 과정을 생생하게 그려냈죠. 네 작품 모두 독자로 하여금 등장인물들의 문제를 자신들의 이야기와 연결시켜 삶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도록 만든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또, 인물 모두가 비극적인 죽음을 맞지만 깊이 있는 성찰을 통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고. 


이처럼 인간에 대한 통찰과 탐구를 바탕으로 시대를 관통하는 메시지를 전한 위대한 문학가, 셰익스피어. 그의 작품은 지금까지도 수많은 예술가에게 영감이 되고 있어요. 레 미제라블의 저자이자 프랑스의 대문호인 빅토르 위고는 “셰익스피어가 곧 연극이다”라는 말을 남기며, 셰익스피어가 연극을 비롯한 문화예술에 발휘한 영향력을 높이 평가했죠. 또, 시대의 철학가 괴테는 “나는 셰익스피어의 소유물이 되었다”라고 말하며 그의 작품의 매력에 푹 빠지기도 했다고.




플롯 레터

5분 만에 읽어보는 쉽고 재밌는 예술 이야기!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예술 교양 뉴스레터 플롯레터와 함께하세요!


▼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64956


작가의 이전글 이 사람이 피카소 라이벌이었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