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선우 Feb 27. 2024

원가족의 상처 투사

내면아이에게 휘둘림

심리상담을 10년 넘게 받고, 상담심리 공부해서 학위도 받고, 그 과정에서 상담심리학과 교수도 되고, 상담센터에서 상담사로 일하면서 밖에서는 영적 치유자라는 소리를 들어도 가족에겐 생리전증후군을 겪는 시기에 때때로 영적 파괴자가 된다.


어린 시절 부모에게 받았던 상처에 대한 분노를 죄 없는 남편과 시부모님, 딸에게 투사하고, 상처받은 내면아이가 내 안에서 튀어나올 때, 나는 그 아이에게 휘둘린다.


올해 목표를 수정했다.

그동안 나의 목표는 외부로 향하고 있었다. 자격증 받기, 연수받기, 살 빼기...

내가 진정으로 해야 할 과제는 "가족에게 친절하기"다.


가족에게 친절하기가 쉽지 않다. 내 감정을 내가 어찌하지 못한다. 그런 나를 감내하고 견디어 주며 곁에 있어 준 가족에게 새삼 감사하다.


어린 시절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은 전두엽의 일부 기능 상실로 인해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소중한 사람에게 반복적으로 상처를 주어 괴로워하곤 한다. 그나마 그 분노의 원인을 타인에게 돌리는 사람들도 많다. 진실은 어린 시절 상처받았던 내면아이에게 휘둘린 것인데...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알아도 사실 딱히 변하는 것은 없다. 다만, 한바탕 감정의 폭풍우가 휘몰아치고 난 후 평온함이 올 때 미안하다고 사과하는 것뿐이다. 또 그 감정의 소용돌이는 되풀이된다. 어린 시절 상처받은 감정이 건드려지면 내면아이는 튀어나와서 난리를 친다.


그들은 잘못이 없구나... 그들은 그저 평범하고 착한 피해자이고, 나는 가해자가 되는 것 같다. 그렇게 크게 잘못한 것도 없는데... 난 너무 크게 분노한다. 그렇게 원가족에게 받았던 상처를 복수하고 분풀이를 해버린다.


그만큼 나는 어렸을 때 아팠구나. 그 아이를 바라보면 안쓰럽다. 얼마나 사랑받고 싶었는지... 관심과 애정과 엄마가 필요했는데... 방치되고, 매 맞고, 어른들의 공포스러운 싸움을 목격하고... 불안했고, 절망과 포기와 자해와 자살시도가 그 아이가 찾아낸 미숙한 해결책이었다.


더 커서 집을 나갔지만, 여전히 미해결 과제로 남아있는 그 상처받은 아이와 나는 평생 함께 살아야 한다. 그 아이와 사이좋게 잘 지내보고 싶다. 화내면 바로 밖으로 투사하지 않고 고요히 바라보며 받아주고 위로해 주고 싶다. 내가 나의 온화한 엄마가 되고 싶다.


타인이 아니라 나와 내 가족에게 엄마가 되고 싶다. 힘들 때 내게 와서 털어놓으면 모든 상처받은 감정들이 사랑으로 잊혔으면 좋겠다.


늘 내가 해결하려고 온갖 노력을 다 하다가 마지막으로 항복하게 된다. 그리고 신께 도움을 요청한다.


"하나님, 저는 저를 어쩔 수가 없습니다. 도와주세요."

"제 안의 내면아이를 치유하고 위로해 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행복한 순간이 없었던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