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탱글 Feb 02. 2024

손톱깎이

은밀한 행위



 01.

  우리 집에는 손톱깎이가 서너 개쯤 된다. 대부분 홍보물품으로 어디선가 받아온 것들인데, 보통은 다른 것들과 세트로 묶여있다. 초록색 천 위에 올리면 영락없이 수술 도구같이 생겼다. 지문이 묻어있지 않은 것들은 번쩍번쩍 광이 나고, 날은 반달 모양으로 완만한 곡선형이다. 제 기능만 하는 것은 작고 가볍지만, 맥가이버 칼처럼 이런저런 옵션들이 달린 것은 묵직하다. 쓸만한 게 있나 부채처럼 펼쳐보아도 그다지 필요성은 못 느낀다. 뭐든 자기 몫 하나라도 잘 해내는 게 최고다.

 

02.

  나는 바짝 깎은 손톱을 좋아한다. 네일아트에도 흥미가 없다. 짧은 손톱을 고수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기보단, 워낙 어렸을 때부터 그래왔다. 그러니 손톱이 좀만 길어도 너무 불편하다. 주먹을 쥐거나 핸드폰을 할 때 손톱이 탁탁 닿는 느낌이 거슬린다. 어릴 때는 아버지가 손톱을 깎아줬다. 엄마가 깎아준 기억은 희미한 걸 보니 우리 집 손톱 담당은 아버지였나 보다. 지금도 섬세함을 요구하는 집안일들은 엄마보다 아버지가 더 잘 해낸다. 오구가 물어뜯은 이불 감쪽같이 꿰매기, 화장실 물때 제거 같은 일 말이다. 아버지가 손톱을 깎아줄 때면 기억나는 장면이 있다. 내가 “도깨비 해줘”라고 주문을 넣으면 아버지는 집중력을 발휘해 손톱 양쪽을 도깨비 뿔처럼 만들어준다. 글로 설명하려니 어려운데, 아무튼 섬세한 작업이다. 힘 조절이나 각도 설정을 잘해야만 뿔이 온전히 달린 도깨비를 만날 수 있다. 갑자기 추가된 이상형인데 ‘손톱 잘 깎아주는 사람’ 이면 섬세함과 다정함은 어느 정도 증명된 것 같다.

 

03.

  중학생 때 화장실에서 손톱을 깎은 적이 있다. 130 bpm 정도의 짧고 빠른 리듬으로 손톱을 잘라냈다. 화장실에서 나오니 토끼 눈을 한 친구가 “너 도대체 손톱을 어떻게 깎는 거야?”라고 물었다. 질문의 의도를 이해할 수 없었다. 내가 손톱을 깎는 속도, 자세, 방법에 대해서 한 번도 의심해 본 적 없었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이 손톱 깎는 모습을 보기란 쉽지 않다. 나는 한 손가락도 여러 번에 나누어 자르는데 친구는 마치 과일 껍질을 끊기지 않게 깎는 것처럼 자른다고 했다. 서로가 서로의 방식을 이해하지 못했다. 친구처럼 깎으면 비교적 소리가 작다. 나는 이왕 깎는 거 메트로놈처럼 경쾌하게 소리 나는 게 좋다. 규칙적으로 날이 맞물리며 손톱이 잘려나가는 소리가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준다. 그러니 더욱더 개인적인 장소에서 깎을 수밖에 없다. 나에게 손톱을 깎는 행위는 생각보다 은밀한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베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