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건소 Mar 08. 2024

물에 씻는 순간 독이 되는 음식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오늘도 어머님은 요리 재료를 깨끗이 씻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로 깨끗하게 씻은 이 재료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 혹시 아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절대 물로 씻으면 안 되는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육류

 2019년 미국 농무부가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의 연구에서 생닭을 싱크대에서 씻을 경우 주방 싱크대와 주변 구역 60%가 세균으로 오염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정리를 한 뒤에도 물이 튄 주방 표면적 14%에서 세균이 그대로 검출되어 충격을 더했는데요. 생닭에 묻어있던 세균은 다른 식재료에 부착됐고 심지어 사방으로 튀는 과정에서 닭을 씻는 사람의 입으로도 들어갔습니다. 특히 생닭에는 캠필로박터균이 있는데, 닭을 물로 씻는 과정에서 다른 식자재에 튀면 강한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조리하면 좋을까요?

닭고기라면 끓는 물에 짧게 데친 후 조리합니다.

그 외 소고기와 돼지고기도 예외는 아닙니다. 고기를 물로 씻는 대신 종이 타월 등을 이용해 가볍게 두드려 오염된 부분을 닦습니다.  

내장의 냄새를 제거하길 원한다면 전용통 안에 물을 받아 세척해 주변의 오염을 막고, 국물용 뼈를 요리할 경우 찬물에 20-3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사용합니다. 이는 뼈를 절단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가루 등의 불순물을 없애고 뼈에 고인 핏물을 제거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특히, 육류용 조리도구는 따로 분류해 사용하거나, 사용 후 꼼꼼히 세척하여 다른 식재료를 다뤄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물로 고기를 씻는 것은 특히 고기의 맛과도 직결되어 있는데요. 구이용 고기의 경우 고기의 표면이 완전히 건조된 상태에서 마이야르 반응이 나타나 더욱더 맛있게 즐길 수 있으니 물로 씻는 것은 자제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생고기 조리 후에는 손을 20초간 꼼꼼하게 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달걀

달걀을 물에 씻으면 달걀이 쉽게 변질됩니다. 물에 세척하는 과정에서 달걀 껍데기의 큐티클층이 함께 씻겨나가는데요. 큐티클층은 세균, 미생물 등 외부 물질로부터 달걀 내부를 보호하고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보호막이 파괴된다면 세균을 포함한 오염물질이 내부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달걀이 깨끗하지 않다면 마른행주로 오염 부위만 간단히 닦아낸 후 그대로 보관합니다.

껍데기의 살모넬라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뚜껑이 있는 플라스틱 용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https://youtu.be/Nj8D4UDX06g


Reference

1. 헬스조선. 물에 씻으면 오히려 안 좋은 식품들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23020301661

2. 헬스조선. 물에 씻으면 안 되는 '식재료' 3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23042602107

작가의 이전글 깻잎과 상극인 음식들. 절대 함께 먹지 마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