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쿨냉 Oct 17. 2023

유튜브도 아니고 팟캐스트를 꼭 해야 할까?

지금까지 유튜브를 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어떤 설문조사에 의하면 직장인 대부분이 유튜브를 하겠다고 했답니다. 하지만 채널 열고 영상을 하나라도 올린 사람은 실제로 거의 없습니다. 블로그에 글 하나 쓰는 행위도 상위 20%에 든다고 합니다.


1) 유튜브는 왜 시작하기 어려울까?


1. 기술적 장벽이 높다

일단 영상이라는 겁니다. 영상을 촬영하고 동영상 편집까지 한다는 것은 장벽이 높습니다.

2. 시간이 많이 든다

이것뿐인가요? 영상을 찍고 편집하고 자막을 넣은 모든 과정에 들어가는 시간도 만만치 않습니다. 보통 기획, 촬영에서 편집 업로드까지 최소 3일 이상 소요됩니다.

3. 경제적 심리적으로 부담스럽다

전업 유튜버도 아닌 직장인이 해보기에는 처음부터 준비해야 할 장비도 부담스럽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다고 해도 삼각대와 조명은 필수이고 공간 노출과 얼굴을 노출할지 말아야 할지 하는 고민까지 심리적 장벽이 높습니다.


그래도 떡상만 한다면 유튜브는 광고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1,000명의 구독자와 4,000시간 조회가 된다면 말이죠.


2) 팟캐스트는 시작하기에 좋다


유튜브가 음성과 영상 모두를 사용해 제작하는 점에 비해 팟캐스트는 단지 음성만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죠. 이 점 때문에 크리에이터가 되는 데에 훨씬 수월합니다.  


1. 장비나 기술적 장벽이 거의 없다

최소한의 장비로서 스마트폰만 있다면 녹음 기능으로 바로 팟캐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녹음하고 음성 파일을 편집하는 시간이 적다

음성만 녹음하므로 유튜브보다 비교적 빨리 만들 수 있습니다. 오디오 편집도구도 영상편집도구에 비해 익히기 쉽습니다.

3.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심리적 부담이 덜하다

시작하는 데에 필요한 장비는 스마트폰과 마이크면 충분하므로 큰 비용 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깨끗한 공간이나 얼굴 노출에 대한 부담도 없습니다.


3) 팟캐스트로 달라지는 점 비포 & 애프터 5가지


'그거 듣는 사람도 많지 않고 돈이 벌리는 것도 아니잖아'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겠죠. 팟캐스트를 하는 게 정말 의미 없는 일일까요? 내용을 준비하고 녹음해서 다수에게 팟캐스트로 방송하다 보면 분명 달라지는 점들이 있습니다.


Before 1. 수많은 콘텐츠를 단순히 즐기기만 하는 소비자와 청취자의 포지션

After 1.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라는 정체성을 가집니다. 이 점은 생각보다 내면에 큰 변화를 일으킵니다. 세상을 보는 시각이 생산자로 바뀌고 평범한 일상도 특별하게 관찰하면서 삶이 더 풍요로워집니다.


Before 2. 90%의 평범한 원오브뎀(One of Them)으로 어제의 나와 다름없는 자신 

After 2. 소비자에서 생산자로서 경험은 자신감을 높여줍니다. 마인드셋이 바뀌면서 활기가 생기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이 점은 꼭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성취감은 자신감으로 이어지고 자신감 상승은 더 많은 삶의 기회를 만들어냅니다.


Before 3. 나이나 스펙 때문에 수익을 내는 방법이 없고 기회도 없는 상태

After 3. 취미로 시작했더라도 콘텐츠가 쌓이면 비즈니스로 연결될 기회가 생깁니다. 나이와 경력 단절과 상관없이 1인 퍼스널브랜딩의 무자본 콘텐츠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Before 4. SNS는 특별한 사람만 잘하는 것이라는 생각

After 4. 팟빵에서 오디오 콘텐츠를 글로 옮기면 블로그에 포스팅이 됩니다. 카드뉴스나 짧은 오디오 클립으로 만들면 인스타그램 피드가 되고 유튜브에 오디오 클립을 올리면 유튜브 영상이 됩니다.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로 다른 플랫폼에 확장할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를 시작으로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Before 5. 팬으로서 후원하던 포지션

After 5. 목소리를 통한 소통으로 글보다 친밀감을 더 느끼기에 팬덤이 비교적 쉽게 만들어집니다. 찐팬의 후원을 받는 크리에이터가 되고 지속적으로 쌓인 콘텐츠에 광고로 수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팟캐스트 시장은 팟빵과 네이버 오디오 클립을 필두로 스푼과 애플 팟캐스트도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미국의 대형 음원 플랫폼인 Spotify에서는 Spotify Korea를 설립하고 오픈 팟캐스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또 SK 플루에서도 오픈 오디오 클립(팟캐스트)을 열었습니다. 오디오 콘텐츠 시장은 현재 점점 커지고 있는 중입니다.

이전 01화 도대체 팟캐스트가 뭐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