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하지 않아야 할 수 있다

무엇을 할 것인가,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

by 글장이


정치하는 사람이 돈에 눈이 멀어 비리, 횡령, 투기 등을 일삼으면 나라를 제대로 다스릴 수가 없습니다. 정치인은 제일 먼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야 해야만 하는 일을 제대로 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 정치인들의 다양한 문제가 드러나 나라를 시끄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돈, 성추행, 비리 등 문제의 수준도 참 더럽고 치욕스럽지요. 일반 서민 입장에서 볼 때, 도대체 그들은 무엇이 아쉬워서 그런 짓을 하는 건가 의문이 들기까지 합니다.


이 모든 문제는 정치인으로서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반드시 ~을 해야 한다"라는 조언이 넘치는 세상입니다. 허나, 그 전에 먼저 "반드시 ~을 하지 말아야 한다"라는 기준을 적용해야 옳습니다.


연예인도 다르지 않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연예계 문제들도, 그들이 공인으로서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을 했기 때문에 일어난 현상이지요. 열심히 방송 활동을 하는 것은 '해야 하는 일'입니다. 해야 하는 일을 마땅히 하는 것도 옳은 일이지만,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멀쩡하게 회사 잘 다니면서 지극히 정상적으로 살았습니다.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했습니다. 그러나, 한 순간 잘못된 판단과 탐욕으로 해서는 안 될 일을 하고야 말았지요. 이후로 끝도 없이 추락했습니다.


지금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지금 "~을 해야 한다"라는 메시지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성장이나 성공을 위해 해야 하는 일에 몰입하고 있지요. 하지만, 해야 하는 일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해버리는 순간 그 모든 노력이 허사가 되고 맙니다.


책상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청소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책상 위에 쓰레기나 과자 봉지나 아무 물건을 마구 어질러놓는 행위부터 삼가해야 마땅하겠지요. 하지 말아야 할 짓을 하지 말아야,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할 수가 있는 겁니다.


게으름, 낭비, 욕망, 시기, 질투, 험담, 배신, 감사할 줄 모르는 태도 등은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일들입니다.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면서도 이러한 하지 말아야 할 짓을 하면, 성장이나 발전은 커녕 제자리 걸음이나 퇴행을 면치 못할 테지요.


하지 말아야 할 일임을 뻔히 알면서도 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순간적인 욕망을 참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별로 필요하지도 않고 절실하지도 않은데 자꾸만 물건을 구입하는 것도 모두 순간적인 욕구 때문이지요. 다행스러운 점은, 방법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첫째, 매 순간 자기 마음을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지금 내 마음이 순간적인 욕망에 휘둘리고 있는가, 아니면 냉철하고 객관적인 눈을 유지하고 있는가. 휘둘릴 때 휘둘리더라도, 마음 읽는 연습을 꾸준히 하면, 분명 욕망에 좌우되는 경우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모든 선택과 결정을 내일로 미룹니다. 해야 할 일은 지금 당장 하는 것이 좋고요.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내일로 미루는 게 현명합니다. 지금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려는 이 일이 조금이라도 찝찝하다면, 내일 다시 생각해 보는 습관을 가지길 권합니다.


셋째, 당장의 쾌락보다는 5년 후 10년 후 자기 인생을 그려 보는 미래 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오늘 당장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는 지나칠 정도로 과대평가하고,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해서는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시멜로우의 유혹을 참는 아이들이 미래 성공 가능성 훨씬 크다 하지요.


넷째, 생각보다는 말이, 말보다는 행동이 나를 드러내는 정확한 수단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 많이 해도, 상처 주는 말 쉽게 내뱉는 사람은 결코 좋은 인생 만들 수 없습니다. 말을 아무리 뺀질하게 해도, 행동 개판이면 그 인생 엉망 되는 거지요.


다섯째, 이왕이면 힘들고 어려운 선택을 하는 것이 내 인생을 위하는 길임을 알아야 합니다. 술마시기와 운동하기, 누워 뒹굴기와 글쓰기 또는 책 읽기.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렵고 힘든 일을 선택하는 것이 자기 인생 멋지게 만드는 길입니다.

스크린샷 2025-12-09 155705.png

글을 쓸 때 중요한 원칙 한 가지 있습니다. 무엇을 쓸 것인가 고민하지 말고, 무엇을 쓰지 않을 것인가를 고민하라!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엇을 할 것인가 고민하지 말고,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 고민해야 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12월 책쓰기 무료특강 - 12/30(금) 오전&야간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101072074


★자기계발 전문 강사 자격 과정 1기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076716873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