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고 나의 길을 가다
온라인으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 입장을 고려하여 두 가지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하나는 화질이고, 다른 하나는 소리입니다.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으면 학습 효과가 떨어집니다. 소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선명하게 들리지 않으면 집중하기 힘들지요.
모니터 세 개 씁니다. 좌측에 컨트롤 타워를 설치하고 가운데와 우측에 모니터를 놓았습니다. 가운데 모니터는 수강생들의 모습을 보게 설정했고요. 우측 모니터에는 강의자료를 띄웁니다. 조금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속히 조치합니다.
마이크는 고가의 장비를 사용합니다. 음향 효과를 제대로 높이기 위해서는 세 가지 항목에 주의해야 합니다. 첫째, 주변 잡음을 없애야 하고요. 둘째, 마이크 성능이 좋아야 합니다. 셋째, 음악과 마이크 등 전환이 수월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첫 번째 잡음 제거입니다.
수강생들은 집중하고 경청합니다. 예민하지요. 조금만 잡음이 스며들어도 강의 듣기 거북합니다. 저도 온라인 강의 들어 봐서 압니다. 한창 집중해서 듣는데 이상한 소리가 곁들여지면 순간 짜증이 팍 나고, 그 후로 강의에 집중하기가 힘듭니다.
물론 우리가 무슨 방송 장비 전문가는 아닙니다. 미세한 잡음까지 완전히 제거하여 자연과 같은 소리를 전달할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귀에 거슬릴 정도의 잡음은 최대한 없애야 강의에 집중할 수가 있습니다.
사치를 즐기는 편은 아닙니다만, 음향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하면 그것이 고가의 장비라도 꼭 구입해서 설치합니다. 나름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이 권하는 무료 설치 도구들도 최대한 활용하고요. 아무튼 지금까지는 다행스럽게도 수강생들이 소리에 문제가 있다는 불평은 하지 않습니다. 강의에만 집중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인생에서도 잡음을 없애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가고자 하는 목표까지 흔들림 없이 집중해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인생에 끼어드는 잡음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제거하는 방법은 또 무엇일까요?
첫째, 다른 사람의 말입니다. 조언이라는 허울 좋은 표현으로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간섭을 하지요. 잘난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요. 뭘 좀 해 보려고 하면 감 놔라 배 놔라 오만 트집을 다 잡습니다. 자기가 책임을 질 것도 아니면서 말이죠. 무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시라는 표현이 어감상 불쾌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만, 내 인생 지키는 데에는 이 만한 방법이 없습니다. 철저하게 무시하고, 자신의 신념에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둘째, 내 머릿속에서 울리는 원숭이의 목소리입니다. 대부분 하지 말라고 합니다. 무조건 미루라고 합니다. 달콤하게 매력적으로, 그냥 쉬라고 합니다. 안전하게 현상 유지하라고 외칩니다. 변화와 성장을 거부하는 원숭이의 잡소리에 절대 휘둘려서는 안 됩니다. 원숭이 목소리를 잠재우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는 겁니다. 어떤 일에 집중하고 있을 때에만 원숭이를 잠재울 수 있습니다.
셋째, 의심의 목소리입니다. 자신을 믿지 못하는 것이죠. 이 길이 맞나? 이렇게 해도 되나?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이런 따위의 의문이 쉴 새 없이 마음을 어지럽히는 거죠. 호기롭게 시작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지치고 힘들어 의심이 더욱 강해집니다. 자기 확신을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작은 성공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미래의 성공만을 위해 달리면 의심이라는 잡음을 꺾을 수 없습니다. 매일 성공해야 합니다. 일상에서 성공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감 생기고 자존감 단단해집니다.
잡음은 집중을 방해합니다. 강의할 때도, 인생에서도, 잡음은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한 번 잡음에 휘둘리면 맑은 소리를 잃게 됩니다. 지금 자신에게 들리는 온갖 잡음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몽땅 뿌리를 뽑아야 합니다. 앞이 훤하게 뚫려야 달릴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