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라주카 Aug 15. 2022

대서양과 태평양의 혼인잔치

파나마 운하 공식개통


1914년 8월 15일, 파나마 운하가 공식 개통됐다. 광복절 31년 전이었다. 대서양과 태평양을 잇는 아주 중요한 운하는 그렇게 말없이 두 대양을 이엇다.


폴리체

이는 태평양과 대서양만을 이은 것이 아니었다. 유럽, 아프리카와 아시아를 이은 대단한 업적인 것이다.

1880년에 시작된 이 거대하고 대담한 작업은 현재 미국과 중국이 81km 길이의 해협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파나마 지협을 가로지르는 이 항로 덕분에 대서양과 파나마의 태평양을 연결할 수 있었다.


운하는 선박의 항로를 크게 단축시켜 국제 무역의 중요한 지점으로 간주된다. 개항 당시 기술적인 기적으로 여겨졌던 운하의 복잡한 일련의 자물쇠는 지난 세기 초부터 가장 큰 선박의 통과를 허용했다.

세계 경제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가 필수적이다. 그 중 하나가 오늘 우리를 연결해 주는 파나마 운하. 그 역사와 현재 세계 무역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굳이 묻지 않아도 잘 아는 내용이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겪고 있는 세계화의 공동체에서 화물과 상품의 운송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하는 것이 큰 가치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파나마운하 지도/폴리체

파나마 운하는 왜 건설됐나?


1914년에 개통돼 2016년에 개축된 파나마 운하는 역사상 가장 중요한 건축물 중 하나이다. 대서양과 태평양 사이의 상호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이 선박은 몇 주가 걸리던 항로를 몇 시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해 시간뿐만 아니라 경정적 측면에서도 큰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이는 결국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상당히 높이는 보이지 않는 손과도 같은 효과를 보인다.


이는 또 일자리 창출의 귀중한 원천 역할을 하는 한편 파나마에 국제적 가시성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파나마 정부가 연간 17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는 세금징수효과를 보이는데 파나마 GDP의 약 3%에 해당한다.


중미의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해 그 활용도가 매우 높아 전 세계 기업들이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이용하고 있다. 이것은 사실 국제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며, 이는 세계 무역의 6% 이상에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충지이다.


파나마 운하는 새로운 물막이 시스템을 통해 더 큰 선박을 통과하게 만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나마 운하는 더 많은 수요를 감당하기에 분투하고 있다.


파나마 운하/우오우엘리


운하 건설은 어떻게 진행됐나?


운하는 '채널'이라고 정의한다. 협로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넓은 의미로는 운하라고도 한다. 채널은 좁은 땅을 의미하는데 자연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고 인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지름길이다. 예를 들어 선박이 미국 동부의 마이애미를 떠나 미국 서부의 로스앤젤레스에 도착해야 하는 경우, 미국 대륙 전체를 가로질러 남쪽을 지나는 대신 또 아르헨티나와 북반구로 돌아가는 대신 단순히 파나마 운하를 이용해 여행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샛길, 첩경이라고도 한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바로 신속함이기 때문에 운하는 그렇게 필요해졌다.


이 때문에 운하 건설은 당시 여러 나라에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1881년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를 막 완공한 프랑스가 공사 착수를 책임졌다. 그러나 프랑스인들은 여러 가지 역경과 예상치 못한 상황 뿐만 아니라 지진과 산사태 때문에 이 프로젝트를 포기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말라리아, 황열병 등 이 지역의 대표적인 질병이 두드러져 근로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2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냈다. 연속되는 대형 공사에 프랑스 정부도 노하우만을 내세우기에는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상당한 부담을 가졌음에 분명했다.


이에 미국이 나섰으며 1903년에 건설 책임을 맡았고 1914년에 통행권을 양도했다. 미국은 파나마와  1999년 말까지 유지되는 계약을 체결했다. 재정적 보상을 약속 받았음은 당연한 일이다. 2016년에 보수공사를 마친 파나마 운하는 파나마 정부에 양도됐다. 지역의 이익을 늘리고 해상 무역에 투자해 규모가 확장되자 점점 더 큰 선박이 통과하게 됐다.


파나마 운하 운영방식/콜라다웨비

파나마 운하 운영방식


이러한 역사적 맥락과 더불어 파나마 운하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야 한다. 파나마 운하의 운영방식은 다음과 같다.


먼저 배가 수로에 도착하고 특정 위치에서 기다린다. 다음 인공 호수 가툰(Gatún)의 물과 큰 웅덩이의 물이 수로로 배수돼 물의 양이 증가하고 배가 더 높이 뜨도록 한다. 마침내, 선박은 82km 길이의 나머지 통로에서 해수면 레벨을 올리고 이동한다. 간단히 말해서 중력을 사용하여 물을 배수하고 교통 흐름을 제어하는 기계적 시스템을 작동하는 것이다.


2021년 수에즈 운하에서 사고가 났다. 수에즈 운하 마비 사고는 이집트 시간(UTC+2)으로 2021년 3월 23일에 컨테이너선 에버 기븐(Ever Given)이 수에즈 운하에서 좌초돼 6일간 통행이 마비된 사건이다. 이 사건은 기술적인 문제나 사람의 실수가 가장 큰 원인일 수 있다. 파나마 운하도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은 없다. 아마도 운하를 운영하는 이들의 상당한 주의가 요구되는 이 운하를 안전하게 운용하는 것은 지구인 모두의 몫이 아닐까 생각한다.



#파나마운하 #미국 #태평양 #대서양 #파나마 #아르헨티나 #캐나다

작가의 이전글 멕시코 독립의 주역 마타모로스 사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