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찰나의 순간

05.Friday3:13_썸머

찰나의 순간이 가지는 아름다움에 빠지게 된 건 그렇게 거창한 이유가 있어서는 아니다.
그저 오래된 연인이 같은 루트의 데이트를 하는 것이 지겨워져서 새로운 재미를 찾게 되었고 그러다가 공통 관심사 중 하나였던 필름 카메라 두대를 지인에게 구매했다. 처음은 그렇게 단순하게 시작되었다.
생각해보면 그전부터 굳이 카메라가 아니더라도 핸드폰으로 사진 찍는 걸 좋아했었다. 그렇게 찍어뒀다가 문득 생각날 때면 핸드폰 사진첩을 옛날부터 다시 쭉 정주행 하면서 '아, 이땐 이랬지, 저땐 진짜 저랬었는데' 하면서 추억에 잠기는 걸 즐기곤 했었다.


그때의 나도, 지금의 나도 좋아하는 피사체는 확실하다. 바로 '사람'이다. 처음엔 필름 한 장이 아깝고 사진 실력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물론 지금도 실력은 취미 정도이다.) 사물에 쏟지 말고 내 주변 사람들에게 쏟자!라는 생각이었는데 점점 사진을 찍을수록 인물을 찍었을 때가 더 재밌고 사진에 찍힌 결과도 마음에 들었다.

내 주변 사람들의 그때 그 순간을 내 손으로 남겨서 그 사람이 다시 그 순간을 회상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제일 큰 즐거움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필름으로 찍었을 땐 사진을 인화해서 엽서처럼 내 마음과 함께 선물해 주곤 했었다. 그렇게 점점 사진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었다.

지금은 디지털카메라 1대, 폴라로이드 사진기 2대, 필름 카메라 1대 를 보유하고 있다.
어딜 가든 작은 가방을 메야하는 상황만 아니면 한대는 꼭 소지하고 다닌다.
재작년에 제주도 여행 갔을 땐 필름 카메라랑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가지고 갔었는데 메인으로 폴라로이드 카메라로 어떤 장소에 가던지 사진을 꼭 한두 장씩은 남겼는데 그걸 보면 여름 제주도의 빛바랜 느낌인 폴라로이드의 감성을 느낄 수 있어서 여전히 여름 제주도가 생각날 때면 꺼내보곤 한다.
작년 제주도 백패킹을 갔을 땐 디지털카메라를 가지고 갔었다. 그때도 여름의 푸릇함이 잘 담기는 선명함과 편리함 때문에 사진을 많이 찍고 온 기억이 있다. 그때는 나보다 일행과 자연을 더 많이 담아왔다.
이처럼 카메라 각각의 매력이 사진을 질리지 않게 만들어 준다.


'남는 건 사진밖에 없어!'라는 말을 자주 하는데 정말 사실이다. 기억은 언제나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고 가끔은 서글프게 한다. 그럴 때 드는 생각은 '미리 찍어둘 걸...'이다. 지금은 거리에서 네 컷 사진기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사진 찍기가 참 편한 세상이다. 사진관에 가서 미리 세팅된 후 찍어야 하는 부담감 없이 그저 어느 때든 편하게 찍을 수 있고 남길 수 있다. 그래서 나 또한 자주 이용하는 편이다. 정말 남는 건 사진밖에 없다는 확신이 든다.


여전히 사진을 잘 찍는 법은 모른다. 사실 기계를 잘 다루는 편이 아니라서 아직까지도 조작법을 자주 까먹고 버벅거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레임 안에 담긴 찰나를 볼 때면 손에서 놓고 싶지 않아 진다.

요즘은 내가 안 찍혀도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많이 담고 싶어 진다. 시간이 지날수록 희미해지는 것들이 아쉽고 그것들을 쉽게 잊어버리고 싶지 않은 나이가 돼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그 찰나의 순간이 얼마나 아름답고 빛나고 있었는지 다시 추억하게 해주는 좋은 매개체여서 일수도 있다. 사진은 누군가, 또는 무엇과 함께 일 때 그것이 프레임 안과 밖이더라도 함께 이기 때문에 더 빛나고 더 아름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지금에 집중해서 순간을 기록하고 싶고 나누기도 하며 시간의 흐름을 간직하고 싶다.

앞으로도 모든 것들과 함께 아름다운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나만의 작은 세상을 많이 남길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의 여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