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라잉 Mar 04. 2024

디저트계 숨은 강자, 한국의 홍콩

프랑스 마카롱보다 주목받는 ‘디저트 오브 아시아'


<속보> 틱톡 조회수 300만 디저트의 등장…식지 않는 아시아 디저트의 인기


<출처=틱톡> 망고사고


'망고사고'를 아시나요? 작년 하반기부터 유행하기 시작하더니 웬만한 먹방 유튜버는 요즘 다 만들어 먹는다는 이 디저트. 틱톡에 올라오기만 하면 100만, 200만 조회수를 연이어 기록 중인 이것. 디저트계 최강자 탕후루에 이어 이색 디저트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홍콩식 화채’에요. 코코넛 밀크에 망고와 사고펄을 넣기만 하면 꾸덕달달한 망고사고가 완성된다고 합니다. 올여름 릴스 알고리즘을 제대로 타고 싶다면 더욱 주목해야 할 디저트인데요. 개구리알을 연상시키는 독특한 비주얼과 식감으로 중독성이 매우 강해 주재료인 ‘사고펄’의 완판으로까지 이어졌다고 해요!


버블티, 대만 카스테라, 탕후루, 그리고 망고 사고에 이르기까지 2010년대 후반부터 이어져 온 아시아 디저트의 인기. 본고장 프랑스의 디저트를 뛰어넘는 아시아 디저트, 그 화제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몇 년 전만 해도 마카롱, 티라미수 등 유럽 디저트의 본고장으로 불리는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디저트들이 인기를 얻었다면 이제는 확실히 대만, 홍콩, 일본 등 아시아 대표 디저트가 대세인 게 느껴져요. 유럽 대표 디저트인 마카롱, 마들렌, 휘낭시에 등이 대중화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메뉴로 자리 잡은 반면, 아시아 디저트는 아직까지 한국에서 맛볼 수 없었던 ‘새로움’을 앞세워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죠. 아시아에 살고 있지만 프랑스 디저트가 더 친숙한 우리에게 이보다 더 신선한 경험이 있을까요?


<출처=유튜브> 대만 카스테라, 흑당밀크티, 탕후루


더군다나 틱톡, 릴스 등 SNS 콘텐츠로도 제격이에요. 흑당이 흘러내리는 모습이 컵 밖으로 보이는 흑당밀크티, 퐁신퐁신 대왕 카스테라를 써는 장면, 알록달록한 색감과 귀르가즘을 자극하는 탕후루까지. 모두 SNS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가 먼저 일어난 케이스죠. 이처럼 시각적 매력이 구매를 좌우하는 디저트의 경우 오프라인 유통이 이커머스 대비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대표적 분야예요.


<출처=핀터레스트> 홍콩 에그타르트, 홍콩 프렌치토스트, 홍콩 파인애플번


이번 에피소드의 중심인 홍콩 디저트에서 더욱 주목해 볼 점이 바로 이것이에요! 잘 알려진 홍콩식 에그타르트부터 우유푸딩, 망고사고에 이르기까지 디저트 러버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라인업이 대거 준비되어 있죠. 메뉴뿐만 아니라 홍콩 특유의 레트로풍 색채는 소비자의 ‘감성’과 ‘입맛’ 모두를 충족시켜 수많은 바이럴의 재생산으로 이어지고 있어요.


시각적 매력으로 무장한 홍콩식 디저트,

생소한 디저트로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한국 속 홍콩 디저트의 승부수를 소개할게요!




<INDEX>
1) 현지화 100% 된 녹은 빙수, 해피니스 디저트
2) 한 입 가득 들어오는 홍콩, 홍콩 밀크 컴퍼니
3) 찐 (Authentic) 홍콩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공간, 카페 분



해피니스 디저트 | 현지화 100% 된 녹은 빙수

이거 완전 사고입니다. 망고 사고요! 





at 해피니스 디저트

“요즘 쇼츠나 릴스를 보면 항상 뜨는 게 바로 ‘망고 사고’ 예요. 사실 정식 명칭은 재료의 이름인 ‘사고’가 아니라 녹은 빙수를 뜻하는 ‘위위안’이랍니다. 마라와 탕후루 등 SNS상 바이럴 된 여타 중국∙홍콩 음식과의 차이라면 망고 사고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었어요. 하지만 중국 향기 물씬 나는 건대 양꼬치거리에 위치한 ‘해피니스 디저트’에서는 각종 홍콩 디저트를 맛볼 수 있어요. 닭고기가 들어간 짭조름한 케이크인 로우쏭부터 꾸리꾸리한 냄새가 나는 두리안 롤케이크. 또 고소한 대만식 우유푸딩인 솽피나이와 대망의 망고 사고까지! 신기하고 이국적인 디저트들로 둘러싸이니까 마치 지금 당장이라도 유튜버가 될 수 있을 듯한 기분이었어요. 맛도 겉모습만 봤을 땐 조금 걱정스러웠으나, 막상 먹어보니 달달하고 쫄깃한 여러 종류의 펄들이 은근 별미인 거 있죠? 건대에 양꼬치랑 훠궈를 먹으러 왔다면, 디저트 카페도 톤앤매너를 맞춰야지요. 바로 매움이 싹 가시는 달콤한 홍콩판 찰리와 초콜릿 공장으로요!”


주소 서울 광진구 아차산로30길 31

영업시간 월~일 12:00~23:00

인스타그램 @happiness.dessert.official




홍콩 밀크 컴퍼니 | 스테인드글라스 사이로 가득 채워지는 홍콩 감성

토스트부터 밀크티까지 완벽한 차찬텡 한 상





at 홍콩 밀크 컴퍼니

“한 쪽엔 서울을 품고, 내부엔 홍콩을 품은 곳이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요즘 뜨고 있는 창신동 절벽 마을에 위치한 ‘홍콩 밀크 컴퍼니’를 소개할게요. 밖을 바라보면 서울 전경이 예쁘게 펼쳐져 있고 안으로 들어서면 영화 중경삼림 속으로 들어온 듯, 묘한 분위기가 매력인 곳이죠. 초록빛 조명과 오렌지 금붕어가 반겨주는 곳이라면 상상이 좀 가려나요? 심지어 2층은 스테인드글라스로 들어오는 형형색색의 빛으로 가득해 보자마자 감탄사가 터져 나와요. 여기서 끝이 아니죠! 진짜 매력은 이곳의 메뉴예요. 특히 달달하고 고소한 홍콩식 프렌치토스트와 부들부들한 우유 푸딩을 먹자마자 여기가 홍콩이었나 하는 착각이 들었답니다. 이외에도 홍콩식 에그타르트와 펑리수 등등 홍콩 현지를 그대로 맛볼 수 있는 메뉴들이 가득해요. 여권 없이 홍콩을 만나고 싶은 분들, 홍콩 밀크 컴퍼니에서 차찬텡 세트로 양조위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예쁜 빛으로 채워진 이곳에서 인생 샷도 덤으로 가져가세요!”


주소 서울 종로구 창신12길 53 1~2층

영업시간 매일 11:00~21:00

인스타그램 @hongkong.milkcompany




카페 분(BOON) |  찐 (Authentic) 홍콩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공간 

이색적인 분위기 + 색다른 디저트 = 환상적인 경험





at 카페 분

“디저트와 음료에 진심인 홍콩을 그대로 녹여낸 공간. 이곳에선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음료도, 디저트도 다 새로울 거예요. 홍콩식 디저트 특유의 디테일과 함께 환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이곳은, 카페 분 입니다. 카페에 들어서자마자 느껴지는 이색적인 향기. 붉은 빛깔의 소파와 엔틱(Antique) 감성의 나무 의자, 매장 곳곳에 붙어져 있는 홍콩 배우들의 포스터는 마치 제가 진짜 홍콩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들게 했어요. 공간에서 주는 감동은 제가 이곳에서 느끼는 경험을 더욱 더 풍부하게 만들었답니다. 수제로 우린 고급 홍차의 달콤한 향과 신선한 레몬의 조합이 매력적인 청량한 동링차, 맥주처럼 거품과 함께 먹으면 풍미가 살아나는 카페 분만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부드러운 버터와 달콤한 연유의 조합이 감동적이었던 홍콩의 또 다른 대표 디저트, 분 토스트까지. 이 전에 먹어봤던 평범한 메뉴들이 홍콩식으로, 그리고 카페 분만의 스타일대로 재해석되니 완전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었어요. 영화 중경삼림의 한 장면 같은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카페 분 만의 디저트야 말로 여러분들에게 환상적인 경험을 선사해 줄 수 있을 거예요.”


주소 서울 영등포구 양산로 138-1

영업시간 월-금 9:30 ~ 22:00 / 토,일 9:00~22:00 (매달 3번째 월요일 정기 휴무)

인스타그램 @cafe__boon





트렌드 맛집에서 지식을 뽐내고 싶다면 

@trying_frying


                    

매거진의 이전글 달콤함으로 오감 자극, 딸기 마케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