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달아서 그 이름도 초당(SUPER SWEET corn)
스크롤을 내려 에디터 pick 국내 초당옥수수 맛집을 확인해 보세요!
"한여름 밤의 꿈같다구요 … 아삭 달콤 초당옥수수"
달디달고 달디달고 달디 단 밤양갱 ~.. 아니고 초당 옥수수거든요! 많은 분들이 초당옥수수가 강원도 강릉시 초당에서 재배한 품종이라 붙여진 이름인 줄 아시더라고요. 주목하세요! 일반 옥수수에 비해 당도가 월등히 높아 이름마저 ‘초당(super sweet)’인 이 품종은 무더위 속 2~3개월만 반짝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달콤함이죠. 초당 옥수수의 당도는 무려 16~18브릭스(brix)! 제철 딸기가 11~12 브릭스 정도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단맛이라고 할 수 있죠.
단맛이 강하다 보니 외래종 혹은 유전자 조작 식물(GMO)로 종종 오해를 받기도 하는데요. 초당옥수수는 원래 달디 단 유전자를 가진 식물이에요. 달콤한 옥수수의 유전자를 발견하고 과학의 힘으로 잘 자랄 수 있게 육성한 정도라고 볼 수 있죠!
짙은 녹음과 시끄럽게 울려 퍼지는 매미 소리, 시간이 멈춰버린 듯한 찜통 무더위 속에서 더욱 갈망하게 되는 아삭아삭 달콤한 초당 옥수수.. 여름을 한층 즐겁게 만들어 주는 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아삭아삭 청량한 식감과 달콤하게 터져 나오는 채즙.. 무엇보다 전분이 적어 평균 95kcal로 찰옥수수 열량의 절반 수준이라고 하니.. 여름 맞춤형 황금 식재료가 아닐 수 없네요!
초당옥수수 본연의 기분 좋은 달콤함과 아삭한 식감은 어떤 요리나 디저트에도 잘 어울릴 만큼 활용도도 매우 높아요. 여름에만 먹을 수 있는 시즈널(seasonal) 식재료이다 보니 희소성도 매우 높아 마케팅용 상품으로도 제격이죠.
이에 식품업계는 추석맞이, 새해맞이 프로모션을 기획하듯 초당옥수수를 활용한 신메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이디야>는 여름 하면 빠질 수 없는 빙수 베리에이션에 초당옥수수 출사표를 던졌고요, <던킨>은 초당옥수수 특유의 달콤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인 ‘멜팅 콘버터 필드’, ‘멜팅 버터넛’ 도넛 2종을 출시했죠! <요거트월드>는 대세와 대세를 조합하여 초당옥수수 시리즈를 선보였고요.
‘지금 아니면 먹을 수 없어요’라는 문구만으로 소비자의 구미를 당기게 하니.. 희소성마저 매력적인 이 품종을 어떻게 마다할 수 있을까요? ‘초당옥수수 디저트 경쟁’에 뛰어들 수밖에요.
생으로 먹었을 때 더 맛있는 명품 식재료이다 보니 간단한 조리법만으로 훌륭한 메뉴가 탄생하곤 하는데요. 옥수수를 가로로 잘라 밥 할 때 넣기만 해도 고소하고 달큰한 옥수수 솥밥이 완성되고요. 초당옥수수 알갱이를 우유와 함께 끓여 믹서기에 갈아주기만 하면 부드러운 스프가 탄생하죠!
기존에 있던 메뉴에 초당옥수수를 한 움큼 올려주기만 해도 충분히 화려하고 풍성한 여름의 맛이 표현되니 다양한 관점에서 메뉴를 개발해 볼 수도 있답니다. 초당옥수수, 이번 여름에는 어떤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를 반겨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데요!
황금빛 식재료 슈퍼스윗 옥수수로 탄생한
달달함 끝판왕 여름한정 디저트,
아삭 달콤한 초당옥수수 맛집 3선을 소개합니다!
<INDEX>
1. 달콤 뭉근 수제 페이스트와 함께, 초당옥수수 빙수, 오쿠쿠 베이커
2. 초당옥수수와 프렌치토스트의 찰떡궁합, 하이라인
3. 티 전문점에서 만든 초당옥수수 빙수 세트
직접 끓여 만든 달콤 뭉근 초당옥수수 페이스트
at 오쿠쿠 베이커리
"잠실 송리단길에 위치한 오쿠쿠 베이커리, 비비드한 색감의 아기자기한 외관이 눈길을 사로잡는데요! 튀김 크루아상 맛집으로 유명한 이곳의 히든 메뉴가 있었으니.. 노란빛 고채도 외관과 너무도 잘 어울리는 ‘옥수수 빙수‘가 바로 그것이에요! 직접 끓여서 만든 옥수수 페이스트를 아낌없이 듬뿍 올려 초당옥수수 고유의 달큰하고 고소한 풍미가 한가득. 빙수와 함께 즐기는 초당옥수수, 중화된 단맛과 중독적인 시원함으로 여름 내내 생각날 디저트죠. 바삭바삭 씹히는 콘후레이크의 매력적인 식감과 곱게 갈린 얼음의 부드러움을 한층 더할 뭉근한 페이스트의 조화, 오직 여름에만 즐길 수 있는 초당옥수수 빙수를 <오쿠쿠 베이커리>에서 경험해 보세요! “
주소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 459 오쿠쿠 베이커리
영업시간 매일 11:00 ~ 22:00
인스타그램 @okuku_bakery
구황작물 러버들은 꼭 들려야 할 성수동 디저트 카페
at 하이라인
”사실 ‘초당옥수수’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지역은 바로 ‘강릉’이에요. ‘초당순두부’의 동네답게, 자연스레 ‘초당옥수수’도 인기를 얻게 된 것이죠. 물론 서울에도 초당옥수수 메뉴를 판매하는 여러 카페가 있지만, 이곳 <하이라인>은 ‘초당’에 진심인 강릉과 견줄 수 있는 구황작물 디저트를 선보인답니다. 특히 꾸준히 사랑받는 초당옥수수 커피와 프렌치토스트는 이젠 하이라인의 정체성과도 같은 메뉴가 되었어요. 브리오슈 식빵을 초당옥수수에 푸욱 숙성시켜, 빵 자체만으로도 옥수수 맛을 느낄 수 있는 프렌치토스트는 위에 수제 옥수수 퓌레와 아이스크림까지 올라가서 완벽한 삼박자를 이뤘어요. 또 초당옥수수 커피는 달달꼬숩한 옥수수 크림의 맛이 진하게 느껴져서, 요즘같이 당 떨어지는 날씨에 제격이었고요. 옥수수 디저트의 성지 강릉까지 갈 여유가 없는 구황작물 러버들이라먼, 제철이 완전히 지나가기 전에 꼭 들러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주소 서울 성동구 성덕정9길 10 2층 오른쪽문
영업시간 화~금 10:30~20:30
토~일 11:00~21:00
인스타그램 @highlinecafe
티 전문점에서 만든 향긋한 빙수 세트
at 토오베
"아기자기한 감성의 따스한 찻집, <토오베> 혹시 들어보셨나요? 레몬을 그대로 담은 ‘레몬젤리’로 유명한 곳인데요. 철이 되면 ‘초당 옥수수 빙수’를 판매한다고 해서 다녀왔어요. 여름의 초록색을 한가득 담은 통창과 귀여운 소품들이 이곳만의 감성을 만들어내고 있었어요. 오늘의 주인공! 따뜻한 차와 함께 제공되는 이곳의 ’초당 옥수수 빙수‘는 조금 특별해요. 잔뜩 올라간 초당옥수수 퓨레와 톡톡 터지는 초당 옥수수 퓨레는 기본! 여기에 고소 짭짤하면서 식감을 더하는 크럼블과 향긋한 루이보스젤리가 킥이 되어 완벽한 한 입 한 입을 완성해요. 차가워진 속을 달래주는 따스한 차도 너무 좋았답니다. <토오베>의 이름도 ‘특별’의 중국어 발음에서 따왔다고 하던데, 이름값을 확실히 하는 공간이었어요. 크지 않은 공간이라 웨이팅이 있을 수 있으니 방문에 참고해주세요! “
주소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62-4 3층
영업시간 월~금 12:00~20:00
토~일 12:00~21:00
인스타그램 @room.tove
트렌드 맛집에서 지식을 뽐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