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6.[빈도부사] 나는 항상 오전 8시에 아침을 먹는다

'항상', '가끔'과 같이 동사의 빈도(얼마나 자주)를 설명하는 부사를 빈도부사라고 한다. 동사의 빈도를 추가로 설명하기 때문에 일반동사 앞이나 be동사 뒤에 주로 위치한다. always가 100% 수준으로 항상 하는 수준이며, never는 0% 수준으로 전혀 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빈도의 가능성은 개략적인 것이므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다.



1.    always : 항상 (유사어 - constantly)                    

I always   have breakfast at 8   a.m.


나는 항상 오전 8시에 아침을 먹는다.


You are always positive.


너는 항상 긍정적이다.


2.    usually : 주로 (유사어 - normally : 보통, regularly :정기적으로)                     

I usually   listen to the music on   my way to school.

나는 보통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간다.

* on my way : 가는 길에                      


I regularly get a medical checkup.

나는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는다.

* medical checkup : 건강진단


조금 더 알아보기 

on my way와 in my way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on my way는 어디로 가는 길에 라는 뜻이고, in my way는 방해가 되는 뜻이다.

He is on his way to work. 그는 출근하는 길이다.


He is in my way. 그는 방해가 된다.



3.    frequently: 자주                    

I frequently drink   coffee나는   쉬는 시간에 자주 커피를 마신다.


4.    often : 종종                    

I often swim   for exercise.  나는 종종 운동으로 수영을 한다.

* frequently가 often보다는 조금 더 자주하는 뉘앙스이다.


5.    sometimes : 때때로                    

I sometimes lift   weights in the gym. 

나는 가끔 체육관에서   역기를 든다.


6.    occasionally : 가끔                    

I occasionally get   up early on the weekend.

나는 가끔 주말에   일찍 일어난다.


 

7.    hardly : 거의 하지 않는 유사어(rarely, seldom)

'거의~하지 않는' 이라는 부정적인 의미의 부사들이 있다. hardly, rarely, seldom과 같은 부사들은 never와 같이 이미 부정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not을 사용하지 않는다.                      

I hardly break   my word. 저는   거의 약속을 어기지 않아요.


I rarely drink Americano. 나는 아메리카노를 거의 마시지 않아.


I seldom drink soda. 나는 거의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아.

* soda : 탄산음료,  coke : 콜라

barely는 hardly와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hardly가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반면, barely는 긍정적인 의미를 포함한다.                    

I barely got on the plane in time. 나는 간신히 제시간에 비행기를 탔다.


 * in time :늦지 않게 제 시간에, on time : 정각에

 

8.    never : 절대로 하지 않는                    

Vegetarians never eat meat.   채식주의자들은 절대로 고기를 먹지 않는다.

* Vegetarian : 채식주의자, vegan : 우유도 먹지 않는 엄격한 채식자의자  

작가의 이전글 25.[부사와 부사의 위치] 나는 빠르게 달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