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HANWHA OCEAN, IN NOW
트럼프 당선 이후에 대한 주식, 채권, 금, 비트코인 등 파이낸션 시장에 대한 필자 주변인들의 궁금증이 급증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돈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들어오는 문의는 언제 매도해야 하는 것인가? 인 반면, 반대 입장인 분들에게는 지금 사도 괜찮은 것인가? 라는 부분이다.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나는 산타랠리까지는 있을 것으로 보는 반면 내년 상반기에는 어려운 금융시장이 되지 않을까 한다. 폭락은 없더라도 상당한 혼조세를 보이는 시장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 정책의 불확실성이라기 보다는 트럼프 시대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부작용 아닌 부작용 때문일 것이다.
나는 트럼프 2.0 시대로 인하여, 미국이라는 나라의 위치가 정점을 찍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역사는 내가 죽은 100년도 넘은 후손들이 평가할 것이지만 "selfish" 라는 것을 제국이 가지게 될 경우 그 결말이 매우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은 나중에 후손이 평가할 일이지, 지금의 투자자는 사실 크게 신경쓸 일은 아닐 것이다.
한화오션에 대하 나의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트럼프 2.0시대의 축복이 있기도 하겠지만, 이제는 조선업종이 회복기로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1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하락과 침체기를 경험한 업종이기도 하고, 선박 교체 및 수리(MRO) 주기에 따라 상당 부분 실적이 호전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2-3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 트럼프 2.0시대의 축복이란, 군비경쟁으로 인한 군선박 및 화물선 증가를 의미하는데 트럼프라면 능히 그럴 것으로 보인다. 더이상 재선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대통령의 결정은 가히 파괴적이고도 과감할 것으로 사료된다.
3개월 동안 외국인 지분율이 16.8에서 18%대로 상승한 것으로 볼 때, 수급적인 측면에서도 양호한 흐름이다라고 할 수 있다. 약 1200억원 정도를 외국인들이 매수한 격인데, 최근 매도로 점철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 패턴을 감안하면 더더욱 인상깊은 지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만 재무적 관점에서는 한화오션의 상승세가 폭등보다는 검증 및 상승이라는 추세를 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4년 9월 발표치에 따르면 시장 컨센서스를 역행하는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목들은 정책 발표와 뉴스에 따라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주게 되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나는 한화오션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주가 흐름을 예상하고 있지만 그렇게 쉽게 매수와 매도 자리를 주는 종목도 아닐 것으로 판단한다. 24년 12월 실적발표가 어떠한 이유로든 영업이익이 마이너스가 아니라 흑자로 돌아선다는 전제하에서 내리는 판단이다. 단기적 자산매각 및 조율이든 간에 무조건 영업이익이 + 로 나오는 것이 매우 의미있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주간단위 흐름상 매우 의미있는 돌파가 이뤄졌다. 34850원이 매우 중요한 돌파구였는데, 이 지점을 돌파하면서 수급적으로는 이제 심리만 지지된다면 추가적으로 상승이 가능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기간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번 달에 매우 중요한 변곡점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지금 당장 매수하는 것보다 조정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매수하는 것이 조금 더 낫지 않나 싶다. 손절선은 35000원 선으로 설정하고 조정 시 매수하여 물량을 갖고 가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믿는다.
목표가는 46000원 선으로 전고점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