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씽크 5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월 Oct 24. 2022

물 건너왔어도 부모 마음은 다~ 똑같다



코로나로 인해 아이들과 함께 있는 시간이 늘어나 부모들이 가정교육에 관심이 높아졌다.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교육 방식의 부족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이번 생은 처음인 것처럼 부모도 부모로서의 인생은 이번 생은 처음이다.

아이가 부모의 입 모양과 목소리를 듣고 옹알이로 말을 시작하듯, 부모 또한 보고 배워 실천하면서 훌륭한 부모로 성장하면 되는 것이다.

서로 다른 나라에서 물 건너왔어도 아이를 훌륭하게 키우고 싶은 마음은 똑같은 [물 건너온 아빠들]을 통해 세계 각국의 육아 방법을 엿보며 아이에게 어떠한 좋은 영향을 주는지 분석해보자




미국 아빠 

#독립 수면

1. 가족 모두의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아이는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이 많을수록 치대게 되는 경향이 높다. 아이의 잠꼬대가 잦거나 잠버릇이 험하다면 부모에게 곤욕일 것이며 반대로 부모의 호흡이 크거나 코골이, 이갈이가 아이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하지만 독립 수면을 시행한다면 아이, 부모 모두 수면의 방해를 받지 않아 높은 질의 잠을 깊이 잘 수 있다.

2. 아이의 독립심을 키울 수 있다.

부모의 곁을 떠나 홀로 잠을 자는 과정을 통해 독립심을 키울 수 있으며, 아이가 혼자 자는 내 공간에 대한 애착, 부모 없이도 잠들 수 있다는 경험을 통해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3. 생활 패턴이 일정해진다.

아이가 독립 수면을 한다면 일정한 시간이 되면 자신의 방에 들어가고, 부모와 인사를 나누는 루틴을 통해 아이의 일정한 생활 패턴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


#상황에 따라 톤을 다르게 구사하기

아이가 잘못한 상황에서 혼을 낼 때 부모가 엄하게 하지 않고 표정이나 말투를 부드럽게 한다면 아이는 본인이 크게 잘못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아 행동 교정이 잘되지 않는다.

혼낼 때는 분위기를 잡고 둘만의 공간에서(주위 환경 배제) 엄한 분위기에서 잘못한 것을 말을 해야 효과적이다.

즉, 표정과 말투 분위기 등이 중요하며 혼내는 사람의 손 자극 또한 중요하다 (부드럽게 만지는 것, 또는 손을 오은영 박사처럼 팔을 꽉 잡고 힘 있는 눈빛으로 마주했을 때 아이는 위압감, 잘 못했음을 감지)

결론적으로 상황에 따라 톤을 다르게 구사하여 확실한 표정과 말투를 사용하는 것이 아이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탈리아 아빠

#형제간 강압적인 서열 관계보다는 자유로운 수평적인 관계 지향

형제관계는 본래 수평적인 관계로 많은 것을 함께 공유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성장하기 때문에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형제관계를 통해 양보와 갈등의 정서를 경험하면서 양보와 나눔, 상대방을 이해할 줄 아는 대인관계를 훈련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프리카 아빠

#자연과 함께 하는 친환경 교육

1. 자연 친화적인 실외 환경에서의 놀이 활동은 자연에서 주는 풍부한 놀이자료로 인해 협동하는 대인관계 형성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자연환경이 풍부한 곳에 사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큰 스트레스를 겪은 아동일수록 자연에서 얻는 위안의 효과가 크다.



[물 건너온 아빠들] 시청하며 좋았던 점&아쉬웠던 점


#좋았던 점

작위적인 연출이 없어서 편하게 시청하기 좋았다. 육아 프로그램 중 극적인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 아이에게 깜짝 카메라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물론 이를 보는 시청자들은 극적인 상황 연출로 재미를 느낄 수 있겠지만 깜짝 카메라가 아이에게 정서적으로 안 좋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연출이 없어 보기 편했다. 또한, 육아 프로그램을 보며 아이들의 엉뚱하고 발랄한 모습을 보며 힐링하는 시청자들도 [물 건너온 아빠들]을 보며 육아 상식을 배우고 힐링도 함께 할 수 있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구성 또한, 다양하고 알찼다. 육아 vcr 시청 외에도 중간 반상회 타임을 통해 육아하면서 생길 수 있는 고민을 각국의 패널들과 메인 MC들이 이야기를 나누며 각 나라 부모의 육아 스타일과  각국의 전통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아쉬웠던 점

<오늘의 반상회 안건>
각 나라의 전통

<오늘의 반상회 안건>을 두 번으로 나눠 두 개의 안건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오늘의 반상회 수다> 시간을 더 늘려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반상회 안건 시간이 늘어난다면 한 상황을 바라보는 각국 아빠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각 나라의 전통에 대해서도 더욱 깊이 알 수 있어 시청자들에게 1석2조의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