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 Rebecca Apr 06. 2024

새벽 3시 30분 기상 (4)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 


성공한 사람들의 보편적 아침습관 _ 아침루틴


    일찍 일어나기: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을 선호한다. 이는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하고 하루를 준비하는 데 유용하다.  


    운동: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아침에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에너지를 끌어올리고 몸과 마음을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목표 설정: 아침 시간에는 하루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하루를 계획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독서 또는 학습: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아침에 독서 또는 학습 시간을 가진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습득하고 자기 계발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이 된다.  


    명상 또는 기도: 정신적 안정과 내적 평화를 찾기 위해 아침에 명상 또는 기도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집중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한 아침 식사: 영양가 있는 아침 식사를 챙기는 것도 중요하다.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에너지를 유지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단다.  


일정 정리 : 아침에는 하루 일정을 검토하고 발생될지 모르는 문제들에 대한 대비를 해두는 것이 좋다.



 그래 나는 이 모든 것을 다 하고 있다. 좋다는 것을 다 따라 하고 하기 전과 후의 나를 비교하며 그들이 왜 이런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어서 하는지 느껴본다. 무엇이 좋다고 말하고 싶지 않다. '좋다. 싫다'로 대답하라고 한다면 나는 정말 정말 정말 좋다고 말할 것이다. 그리고 해본 사람만이 알 것이라 생각한다. 심지어 내 주변인중에 이 모든 것을 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는데 내가 시작을 하자 내 주변에는 나와 같은 사람들이 너무나 넘쳐난다. 내가 왜 이렇게 좋은 것을 지금 알았을까?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지만 이미 시작한 나는 매우 만족.



 10여 년 전의 나의 모습을 떠올려 본다. '근자감'. 근거가 없이 자신감과 자기 예찬으로 가득 차있었다. 그런 나를 타인이 부정하며 인정해 주지 않으면 곧바로 자기 연민에 빠지며 억울해하는 악순환으로 살았다. 뜬구름 잡는 허세와 허풍. 생각만 하고 행동은 하지 않았다. 누군가가 무언가를 해내면 '저거 내가 먼저 생각한 거야!!'. 나는 너무 억울했다. 내가 먼저 생각한 것을 누군가는 해낸 것을 보며 마치 그것이 내 것을 빼앗긴 듯 화가 났다. 그러나 그런 일들이 너무나 자주 일어나자 나는 인정했다. 아... 사람들은 다 똑같은 생각을 하는구나. 내가 잘나서 떠오른 생각이 아니구나. 사람들은 거기서 거기구나. 더 빨리 시작하는 것이 최선이구나. 안된다고 생각할 시간에 뭐라도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그 후로 나의 삶은 완벽히 달라졌다. 그리고 예전의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어서 빨리 자신을 믿고 행동하기를 바란다. 그들은 모두 성공할 사람이다. 


성공 한 사람, 성공할 사람

이 두 사람의 차이는 작은 행동뿐이다. 어리석은 것도 게으른 것도 아니고 그저 조금 늦게 시작할 뿐이다. 언제 시작해도 늦지 않는다. 결국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 그저 자신을 믿으면 된다.



10년여 년 전 나는 텅 빈 항아리였다. 나는 텅 빈 항아리를 채우기 시작했다. 매일 작은 동전을 하나씩 넣었다. 책을 읽고 한 닢. 공부를 하고 한 닢. 그렇게 나의 작은 항아리가 완성이 되면 나는 더 큰 항아리를 만들고 다시 항아리를 채우기 시작했다. 또 책 한 권을 읽고 한 닢. 또 다른 학문을 공부하고 한 닢. 이렇게 내 안의 항아리를 채워가고 더 큰 항아리를 만들면서 나는 꽉 찬 사람이 되어갔다. 그렇게 나는 더 이상 허풍을 치지 않게 되었다. 텅 빈 항아리 일 때 내 목소리가 가장 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은 조용히 나지막하게 이야기해도 사람들은 내 말을 귀 기울여 듣는다. 심지어 나는 크게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지 않는다. 별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없기 때문이다. 그럴 시간에 책을 한 장 더 읽고 싶어졌다.



 꾸준히 항아리를 채운 결과 나는 똑같은 시간 일해도 평범한 사람들보다 훨씬 돈을 많이 받는 사람이 되었다. 집도 사고 차도 있고 학위도 3개고 저서도 있다. 나는 그 어느 때보다 지금 더 많은 책을 읽고 공부를 한다. 





간절히 원하는 것이 있나?



나는 있다. 

내가 간절히 바라는 것은



'내가 바라는 미래의 나의 모습이 되는 것'이다.

내가 바라는 나의 모습을 상상하고 매일 그녀에게 한 걸음씩 다가가며 행복해한다. 내가 기억하기론 그녀는 항상 나에게 먼저 다가와있었다. 그러면 나는 그녀가 되어 또 다른 멋진 미래의 그녀를 상상한다. 그리고 오늘 또 그녀를 만나러 간다. 이것이 내 삶의 무한 반복이다. 



이것이 나의 "그릿(Grit)"



"그릿(Grit)"은 노력과 인내심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목표에 대한 열정과 결의, 끈기 있는 노력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안젤라 덕워스(Angela Duckworth)의 연구에 따르면, 그릿은 성취와 성공에 더 중요한 요소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덕워스는 그릿을 인내력, 열정, 장기 목표 지향성을 포함한 개념으로 정의했습니다.

그릿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계속해서 노력하고 저항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이는 실패나 장애를 경험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하는 의지와 결단력을 의미합니다.

결국, 그릿은 인내심과 열정을 통해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끈기 있는 노력의 결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릿을 위해 무언가를 포기한다면?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








작가의 이전글 새벽 3시 30분 기상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