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wn Mar 27. 2023

Why NYUAD?

중동에서 유학 생활을 시작하게 된 계기

나는 New York University Abu Dhabi에 재학 중이다. NYUAD는 뉴욕대학교의 글로벌 캠퍼스 중 한 곳으로, 아랍에미리트의 수도 아부다비에 위치해 있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학교가 아니기에 소개할 때마다 여러 질문을 받곤 하는데, 그때마다 설명하는 내가 NYUAD에 진학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리버럴 아츠 (Liberal Arts) 커리큘럼         

NYUAD는 다양한 과목을 폭넓게 배울 수 있는 리버럴 아츠 커리큘럼을 지향한다. 모든 학생이 총 7개의 교양 과목을 수강할 것을 요구하고, 재학 도중 자유롭게 전공을 바꾸는 것도 허락한다. 졸업 요건을 맞추고 전공 학점을 채울 수만 있다면 4년의 재학 기간을 온전히 나의 뜻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대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던 12학년의 나는 뭘 하고 싶은지 전혀 몰랐다. 심지어 희망 전공도 없었기에 자연스럽게 리버럴 아츠 커리큘럼을 선호하게 되었다.       

 

2. 장학금 제도     

NYUAD는 파격적인 장학금 제도로 잘 알려져 있다. 2010년 개교 이후 모든 학생들에게 전액 장학금을 지급했는데, 학비 뿐만 아니라 기숙사비, 생활비, 항공편 등 대학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했다. 다만 최근에는 학생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액이 아닌 부분 장학금을 받는 학생 수가 크게 늘었다. 나 또한 전액을 지원받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타 대학에 비하면 큰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이점이다.  


3. 중동의 기회     

장학금을 주는 리버럴 아츠 대학은 NYUAD 말고도 많다. NYUAD가 특별한 이유는 중동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요즘 중동의 국가들은 탈석유화를 명분으로 다방면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는 한국에 300억불 규모의 투자를 약속하기도 했다. 중동이 성장을 향해 달려가는 이 시기에 중동에서 경험을 쌓는 것은 좋은 기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NYUAD 진학 시에는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이 기회가 요즘은 가시적으로 다가온다. 아직 단언할 수는 없지만 중동에서의 유학은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4. 폭넓은 경험

NYUAD는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학생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미국, 중국 등 비교적 쉽게 만날 수 있는 국적의 학생은 물론 콜롬비아, 몰도바, 세네갈 등 한국에서는 만나기 어려운 국적의 학생들도 많다. 이들과의 교류는 NYUAD의 또 다른 장점이다. 게다가 중동의 지리적 이점 덕에 방학 때마다 쉽게 여러 나라를 여행할 수 있다. 난 지난 1년 안에 이탈리아, 독일, 헝가리, 체코, 오스트리아를 여행했고, 졸업 전까지 더 많은 나라를 다니며 다양한 경험을 쌓을 계획이다.     




어느 대학이나 그렇겠지만 NYUAD는 모두에게 알맞는 곳은 아니다. 자신이 대학 생활을 통해 얻어가고자 하는 바와 NYUAD가 줄 수 있는 바가 일치해야만 한다. 나의 경우 앞서 적은 이점을 보고 진학을 결정했고 현재 의미있는 대학 생활을 해 나가는 중이다. 남은 1년도 잘 활용해서 이곳에서의 4년에 후회 한 점 남기지 않는 것이 나의 바램이다.          

작가의 이전글 글을 쓰기로 결심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