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nu marketing 13화

프리미엄 이즈 노 프리미엄

프리미엄이 만능 전략이 아닌 이유

by UNSPIRED

[독삼사 자동차 브랜드의 대규모 구조조정]

독일 자동차 산업은 전통적으로 ‘프리미엄’ 전략을 앞세워 성장해 왔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은 중국 시장에 집중하면서 고급차 판매를 확대해왔습니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이들의 차량은, 인도나 브라질, 동남아 등 신흥 시장에는 팔기가 어려웠고 이에 중국 시장에 올인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 시장이 침체되자 이 전략은 심각한 부메랑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이로 인해 대규모 구조조정, 생산량 25% 감축의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da02cbfc-ea23-402f-b9ea-1518c0157443.jpg 폭스바겐은 생산량 25%를 줄인다고 밝혔습니다


[명품 시장 15년만의 축소]

명품 산업은 더 이상 과거의 성장 공식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2024년 사이 주요 명품 브랜드 가격은 평균적으로 61%나 인상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가격 상승이 곧 희소성과 프리미엄 가치를 의미했지만, 오늘날 소비자들은 점점 더 이 가격을 납득하지 않고 있습니다. Bain & Company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 명품 시장은 2024년에 전년 대비 2% 감소했습니다. 이는 15년 만에 처음으로 나타난 수축세이며, 단순한 경기 요인보다는 구조적 변화의 시작으로 해석됩니다. 나아가 같은 보고서는 2025년 명품 시장이 2%에서 5% 사이 추가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한 조사에서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명품 구매 의향은 과거보다 25% 이상 줄었으며, 특히 젊은 층일수록 '명품은 과대평가됐다'는 응답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과시적 소비보다 경험과 실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세대적 특성이 명품 산업의 프리미엄 전략과 충돌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앞으로도 명품 시장의 전망을 그리 밝지 못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UNSPIRED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혼자 일하는 법에 대해 고민합니다. 인생의 목표는 '어디에 속함'에서 '얼마나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로 변화했습니다.

68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6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12화광고가 줄자 소비자가 몰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