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스토리텔링 면접
면접관 : 본인이 면접관이라면 어떤 질문을 하겠습니까?
유행이 지난 면접 질문은 없다.
질문은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고, 대답하는지가 중요하다.
같은 내용 반복은 최대한 피했습니다. 답변의 기본적인 구조는 다른 글을 꼭 한번 읽고 봐주세요.
1. 마인드 트레이닝으로 연습하는 스토리텔링
2. 내 이야기에 집중하게 하는 스토리텔링 면접
3. 살면서 실패해본 경험이 무엇인가요?
<면접 질문 분석>
-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워 당황하기 쉬움
- 단답형으로 대답하여 넘어가기 쉬움
- 나의 논리적인 사고를 부각하고, 면접관의 압박 질문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
- 말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대답 준비
주어진 짧은 시간에 중요하지 않은 순간은 없다! 모든 순간이 평가되고 있다!
<전략>
- 과거, 현재, 미래 프레임으로 2분 정도 스토리텔링
- 일상적인 경험으로부터 나의 입사 포부로 이어지는 흐름으로 구성
- 성실함, 원만한 조직생활, 열정, 의지 등을 잘 표현하는 주제가 좋음
- 추가 질문이 이어질 수 있는 요소를 심어 두자
스토리텔링으로 나의 강점과 입사포부를 부각하자!
추가적인 질문으로 면접을 이끌어나가자!
면접관 : 노력과 열정이 꼭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면접관 : 실력과 열정 둘 중에 선택하라고 한다면 본인은 열정을 선택한다는 뜻인가요?
면접관 : 본인이 스스로 이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상상하십니까?
면접자 : 어린 시절 아버지는 우리나라 속담에는 구슬이 서말이라고 꿰어야 보배라고 하며 저에게 근면과 성실의 가치를 가르치셨습니다…
면접자 : 제가 중학교 때에는 열심히 하지만 성적이 낮은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실력은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면접자 : 학창 시절에 저는 …
<과거>
대학교 때 새로운 것에 도전해보고 싶어 무작정 음악동아리를 찾아가 입회 지원서를 제출했습니다. 동아리 면접 중에 저보다 노래를 잘하거나 악기에 소질 있는 많은 지원자를 만나 긴장이 더해가지고 했지만, 꼭 동아리에 들고 싶다는 생각도 강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열심히 할 수 있겠느냐?’라는 질문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대답으로 면접을 마무리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제가 동아리 선배가 되었을 때, 우연히 저의 입회 지원서를 보게 되었습니다. 지원서에는 별표 하나가 있었습니다. 당시 선배들이 너는 진정성과 열정이 있어 동아리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 꼭 뽑아야 할 사람이라는 뜻으로 표시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생각이 맞았다며 격려해주는 선배들과 함께 동아리 생활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
저는 올해 취업을 준비하면서 수많은 면접 질문들을 살펴보고, 대답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면접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제가 얼마나 이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지, 내가 잘할 수 있는 것들, 내가 이곳에서 이룰 수 있는 것들, 내가 이 회사에 입사했을 때 얼마나 스스로를 자랑스러워하고 이 회사와 함께 성장해 나가고 싶어 하는지”를 여기 면접관들에게 진정성을 담아 멋지게 대답하는 상상을 하면서 왔습니다.
지금 이렇게 오늘 “나 스스로에게 어떤 질문을 하겠는가?”라는 질문을 듣고 보니, 좀 전에 말씀드렸던 동아리 면접과 오늘 아침 저의 마음가짐이 떠올랐습니다.
<미래>
저는 지원자에게 “이 회사에 입사한 후 당신의 미래의 모습이 어떨 것 같나요?”라는 질문하겠습니다.
지원자가 이 회사가 어떻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스스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목표를 뛰어넘어 보다 더 발전된 회사로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상상하고 있는 진정성과 열정을 갖춘 지원자가 있다면 그 이력서에 별표를 남겨주고 싶습니다.
만약, 한 가지 더 질문을 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 할 수 있겠느냐?”라는 짧은 질문도 해보고 싶습니다. 고민 없이 단호하고 짧은 대답으로 “최선을 다할 뿐만 아니라 이 회사와 함께 꿈을 이루고 싶다”라는 대답을 듣게 된다면, 면접관으로서 면접자의 열정 에너지를 느껴 함께 “함께 일해보고 싶은 친구구나!”라고 확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고를 지향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DNA를 가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미래의 기술개발에 함께 참여하고 싶고, 앞으로 전 세계의 무선 비즈니스를 이끌어 나가는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가는 주역이 되고 싶습니다.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열정을 품고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저의 꿈을 이곳! ㅇㅇ전자에서 이루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사한 질문 / 이어질 수 있는 질문>
- 앞으로 필요한 직원의 필수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요?
- 첫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본인이 합격한다면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 우리 회사의 올해 목표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무선사업부의 목표, 가전 사업부의 목표, 마케팅 부서의 목표…)
- 당신이 면접관이라면 열정이 있는 지원자와 실력이 있는 지원자가 있다면, 누구를 뽑겠습니까?
- 우리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아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