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벗밭 Mar 08. 2023

남김없이 먹기, 집에가장


안녕하세요, 벗밭 뜨거운 감자입니다.

<찾아가장 시즌0>을 준비하며 마주한 과제 중 하나는 "어떻게 하면 꾸러미를 남김없이 먹을 수 있을까?"였어요. 시장과 파머스마켓을 다니는 걸 좋아하는 저도, 사면 다 먹을 수 있을지 한참을 고민하다 내려놓을 때가 많거든요. 


작년 가을, 토종 농산물 꾸러미를 샀어요. 제철 농산물과 그것으로 만든 장아찌로 구성된 꾸러미였죠.

이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깨끗한 주방에서 무엇을 해볼까 의지가 불타오르던 시기였기에 다 먹을 수 있을 거라 자신했어요. 반년이 지난 지금, 결국 안타깝게도 그 꾸러미를 모두 먹지 못했어요. 장아찌는 아직 냉장고에 잘 보관되어 있고요. 저에게 농산물을 보면 그걸 맛있게 잘 먹는 방법이 떠오르는 , 요리를 하는 과정 자체에 조금의 부담이 있음을 깨달았어요.


찾아가장에 오는 분들도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귤과 같은 과일은 껍질을 까기만 하면 즐길 수 있지만, 콜라비는 생으로 먹을 수 있음에도 그 맛이 익숙지 않거나, 어떻게 요리해 먹어야 할지 바로 떠오르지 않았어요. 저의 경우에도 콜라비는 할머니께서 깎아 주신 것이 유일한 경험이었거든요.



그럼 어떻게 해야 꾸러미를 남김없이 다 먹을 수 있을까요?

저희는 '함께 하는 경험'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내가 집에 가서도 꾸러미를 활용할 수 있도록 그 첫 시작을 함께 하는 것이죠.

그 시작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했어요.



1. 만들기 쉬워야 한다.
벗밭의 아지트엔 주방시설이 없기 때문에 인덕션 하나, 전자레인지, 도마, 칼 등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요리여야만 했어요. 이 환경은 저희를 포함해 많은 벗밭의 벗들의 집 환경과 비슷했죠.

2. 맛있어야 한다.
당연히 요리는 맛있어야죠. 집에서 만들어 놓고 내가 잘 먹지 않는 요리라면 지속해서 나의 일상에 들어오기 어렵다 생각했어요.


재료는 콜라비, 감자, 당근! 이 조건에 해당하는 레시피를 모았어요.

한 가지는 벗밭이 즐겨 먹는 간식 겸 반찬인 로즈마리 감자샐러드, 다른 하나는 콜라비를 키우신 더널리제주 농부님의 콜라비 쏨땀(태국식 샐러드) 레시피로 정했어요.




함께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히 나눈 뒤, 함께 요리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두 팀으로 나누어서 샐러드와 쏨땀을 만들었죠. 콜라비는 땅과 우리 모두에게 건강한 방식으로 재배되었기 때문에 껍질까지 먹을 수 있었어요.

껍질까지 함께 채 썰고 나니 무보다 색이 예뻐서 만드는 내내 감탄했답니다.

콜라비는 채를 써는 과정이 가장 고되고, 감자는 섞어주며 소금과 후추, 올리브오일의 비율을 맞추는 것이 가장 관건이었는데요,

다행히(?) 두 요리 모두 성공적이었어요!



요리가 끝난 후, 함께 모여 앉아 음식을 나누었어요.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앞으로의 꾸러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레시피 아이디어도 꺼냈죠. 감자구이, 감자 치즈구이, 콜라비 생채, 콜라비 코울슬로, 감자전에 이은 콜라비전(?)까지! 모임의 시작에 나누었던 식재료에 대한 어색한 거리감이 끝날 때쯤엔 많이 사라졌어요.



'집에가장'이 끝난 후 집에 간 벗들은 꾸러미를 남김없이 먹었다는 후기도 남겨 주셨죠.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은 함께 들 사람이 필요하다는 말이기도 해요.

혼자 고민하기보다 과정을 나누는 것이 우리의 일상에 필요하지 않을까 해요. 





꾸러미를 다 먹어서 남겨지는 음식 폐기물을 줄이는 '집에가장'!

레시피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 살짝 메모해 둘게요. 혹시 여러분이 아시는 맛난 레시피가 있다면 함께 공유해 주세요! ㅎㅎ




<로즈마리 감자>

(벗밭의 레시피)

- 준비물: 감자 1-2개, 당근 약간, 로즈마리 조금, 올리브오일 1/2큰술, 후추 약간, 소금 약간

1. 감자를 20-30분 정도 끓는 물에 삶아 주세요.

(전자레인지에선 물을 살짝 담가 7-10분 정도 돌려주세요.)

2. 감자 껍질을 까서 깍둑 썰어 주세요.

3. 올리브오일에 버무린 후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맞춰요.

4. 다진 로즈메리를 얹어 주면 완성!


<콜라비 쏨땀>

(더널리제주 농부님 레시피)

- 준비 : 콜라비1개, 당근 약간, 고수 취향껏, 땅콩분태 취향껏, 방울토마토 3-4개, 태국고추, 마늘

1. 콜라비와 당근 채썰기!

2. 태국 건고추와 마늘을 2-3개 정도 다져요.

3. 피시소스 1스푼, 설탕 0.5스푼, 레몬즙 1스푼을 섞어요. (간을 보며 추가로 넣어주세요)

4. 위의 재료에 고수, 토마토까지 넣어서 양념을 만들어요.

5. 모든 재료를 합쳐서 무쳐요.

6. 땅콩 분태를 뿌려 마무리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