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을 주제로 예측해 보는 흐름과 디자이너의 역할
이번 포스트에서는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다가올 2024년의 UI/UX 디자인 트렌드를 살펴보려 합니다.
올 한 해 가장 뜨거웠던 주제는 바로 AI인데요, 놀랍도록 빠르게 우리 삶에 스며들며 수많은 직업군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UI/UX 디자이너는 AI와 어떤 관계가 될까요?
AI 기술의 사용 경험을 어떻게 기획하고 개선할 것인가는 디자이너에게 중요한 주제가 되었습니다. 기술, 환경의 한계로 인해 제공하지 못했던 기능들을 AI로 극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극복된 이후의 서비스 흐름을 고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AI를 이용한 새로운 기술이 사용자에게 더 쉽고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의 선호도와 다양한 외부 변수 역시 새로운 관점에서 함께 고려해야 하죠. 만약 AI 전문가와 협업할 수 있다면,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학습하고 적응하는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AI는 학습을 거듭하며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고, 디자이너는 이를 활용해 무궁무진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알고리즘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 패턴을 예측할 수도 있고, 사용자 선호도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 도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거나 AI 평가를 통해 결정 과정을 간소화하는 등, 기획 과정에서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도 있죠. 유명한 ChatGPT에게서 사용성 개선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AI의 자동화된 디자인으로 제작 효율을 높이고 작업을 가속할 수 있습니다.
화면 기획 단계에서 Galileo나 Uizard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가 만들어 준 UI 디자인 초안이나 레이아웃을 편집할 수도 있고, 어쩌면 미드저니가 디자인 컨셉에 대한 영감을 줄지도 모릅니다. 마치 AI 비서처럼 Figma 작업을 도와준다는 Genius도 출시를 앞두고 있죠. 그래픽 작업을 병행하는 디자이너라면 이미 Adobe Photoshop의 이미지 생성이나 자동 누끼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디자이너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AI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는 만큼, 적재적소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디자이너의 역량에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대화형 사용자 경험, 즉 CUX(Conversational User Experience)란 자연어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션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챗봇과 음성 인터페이스, 가상 에이전트 등 자연어와 대화를 기반으로 한 제품 경험은 모두 CUX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지털(Phygital)은 물리적 개체(Physical)와 디지털 개체(Digital)를 합성한 단어로, 오프라인 공간에 디지털의 강점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형태를 뜻합니다.
ChatGPT와 같은 거대 언어 모델이 속속 등장하면서 대화형 AI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ChatGPT는 기존의 한계를 깨고 스스로 학습한 답변을 거의 무한하게 내놓으며 많은 사람을 놀라게 했죠. 수많은 유사 서비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서비스가 아니더라도 서비스에 수준 높은 챗봇을 도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챗봇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면, 사용자는 인터페이스 상호작용 단계를 대폭 축소하며 효율적이고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대화형 AI에 기대하는 답변의 수준이 매우 높아진 만큼, AI 전문가와의 적극적인 협업이 필요합니다.
GUI 기반의 기존 디지털제품에 결합된 VUI(Voice User Interface)는 꽤 오래전부터 볼 수 있었는데요, 시리나 구글 어시스턴트, 혹은 내비게이션의 음성 검색 같은 기능은 이미 모두에게 밀접하고 익숙합니다. VUI의 핵심 기술인 자연어 처리 기술이 진화함에 따라, 음성 인식 정확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사용자들은 음성 인식 기능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VUI역시 사용자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으로, 제품에 활용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피지털 디자인의 중심에는 AR과 VR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몰입형 게임 분야에서 꾸준히 확장하고 있으며, 뷰티와 패션, 가구 산업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제품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가상현실(VR) 쇼룸이나 증강현실(AR) 룩북, 우리 집에 가구를 미리 배치해 볼 수 있는 가상 인테리어 서비스 등이 그 예죠. 디바이스를 넘어 가상 체험을 통한 경험을 설계한다면 사용자에게 인상 깊은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완성도 높은 VR글래스 ‘비전 프로’의 출시는 시장 발전을 더욱 가속할 것으로 보이며, 더 많은 디자이너가 본격적으로 가상/증강현실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나가게 될 것입니다.
AI와 음성인식, 가상/증강현실 등 그 어느 때보다도 성큼 발전한 기술이 온몸으로 체감되는 요즘입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시장의 흐름과 디자이너의 역할을 예측해 보았습니다.
특히 AI는 혁신적이고 뛰어난 기술이며,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용자에게 큰 편의성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점점 더 정교해지는 동시에 모든 디지털 제품 영역에서 더 큰 영향을 끼칠 것이며, 디자이너의 역할도 빠르게 발전하는 AI에 발맞춰 변화할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첨단 기술에 금세 익숙해지기 시작했고, 더 놀랍고 편리한 기능을 원하고 있습니다. 시장 흐름에 맞춰 너도나도 앞다퉈 고도화된 기술을 개발하고 있죠. 그럴 때일수록 제품에는 익숙하고 직관적인 구조와 쉬운 사용성이 더욱 중요합니다. 기술을 사용하는 경험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것은 디자이너의 역할입니다.
디자이너에게는 AI 활용으로 기획과 제작의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제품에 첨단 기술을 녹일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하는 바쁘지만 즐거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작. 티그리스 디자인팀
궁금한 점이나 다양한 의견은 아래 메일로 연락 주세요.
design@tigris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