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앱 사용자는 어떤 경로로 이동할까?
퍼니디어에게 프로젝트를 의뢰하신 파트너 님들에게 6개월간 무료로 제공되는 이용자 행동지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에서 가장 오래 머물러 있는가?
우리 기획자가 기획한 페이지 경로대로 이용자가 이동하고 있는가?
잘못된 기획 의도 때문에 유저들이 서비스를 이탈하고 있지는 않은가?
페이지의 어느지점에서 이용자들 다른 페이지로 이용시켜야 하는가?
서비스를 기획할때 유저의 이동경로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면, 한 서비스를 기획할때 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만 고민할것이 아니라 UI/UX 그리고 다음 페이지에 대한 연결을 어떻게 할 것 인지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페이지 간의 연결관계가 적절한지 살펴보고, 사용자의 사용 흐름이 기획했던 시나리오대로 흘러가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행동지표 솔루션의 유저 사용 흐름 분석
실제 앱 유저의 사용 흐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기 위해 퍼니디어에서는 사용자들의 이동 경로를 순서대로 추적하여 이용자들의 이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용 흐름 분석은 크게 '전체 이동 경로', '목표 이동 경로'으로 나뉘며 각각의 기능은 사용 흐름상의 문제를 파악하거나 사용자가 어떤 패턴을 보이는지 분석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 이동 경로
여러분의 앱 유저는 앱 내에서 수많은 갈래로 이동을 합니다. 수많은 경로중 실제 앱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동하는 경로가 있습니다. 이러한 주요 이동 경로 패턴을 알 수 있다면 곧 앱 내에서 사용자가 가장 매력을 느끼고 행동하고, 어떤 방식으로 어떤 경로를 통해 관심을 표현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탈에 대한 지표는 언제나 예민한데, 사용자가 왜 이탈을 했는지 알기 위해서는 언제 어느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 앱의 주요 이동 패턴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체 사용 흐름은 유용하다고 할 수 있죠.
목표 사용 흐름
앱 내에서 각각의 사용자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까지의 행위는 한 가지 길로 설명되지 않습니다. 기획자나 개발사가 의도한 대로 사용자는 가장 짧은 길로 곧바로 도달하기도 하고 앱 내의 다양한 페이지들을 둘러보며 헤매다가 목표까지 돌아가는 경우도 있죠. 여러 갈래의 길로 움직이는 사용자들 때문에 목표까지의 페이지 흐름을 살펴보는 일은 매우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매번 서비스를 기획한대로 이용자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잘못된 흐름으로 이동이 많다는 것을 파악한다면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수가 있겠죠.
오늘은 이용자 이동 경로를 분석하는 방법들과 이동경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퍼니디어는 스타트업 전문 개발사로써 스타트업들이 빠른 판단과 전략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게 파트너 님들에게 이용자 행동 지표 솔루션을 제공해 드림은 물론이고, 어떻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한팀이 되어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다면, 망설이지말고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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