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메세지 무엇을 보내야 할까?
2편 CRM메세지 언제 보내야 할까?:퍼널별 CRM 시나리오 구성
3편 CRM메세지 누구에게 보내야 할까?:CRM 타겟 설정
4편 CRM메세지 어디서 보내야 할까?:CRM 채널별 특징
5편 CRM메세지 무엇을 보내야 할까?:CRM 메세지 소재 제작
메세지 채널을 설정하였다면, 각 채널에 맞는 소재를 제작해야 합니다.
잘 기획된 CRM 소재는 성과에 큰 긍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CRM 소재 제작에 도움이 되는 정형화된 법칙을 소개합니다.
소재 제작 법칙에 대해서 읽기 전, 아래 구글 블로그를 읽어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ko-kr/consumer-insights/consumer-journey
1. 카테고리 휴리스틱
제품 핵심 설명서에 대한 짧은 요약이 구매 결정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너무 많은 정보를 수용할 수 없습니다.
소재를 제작할때는 강조해야할 2-3개의 내용만 담아주세요.
출처:젝시믹스/지그재그
2. 사회적 증명
다른 사람의 추천이나 리뷰는 매우 큰 설득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혜택을 받고 나만 소외될지도 모른다는 공포를 이용해보세요(FOMO 증후군)
타겟과 동일한 연령, 나잇대가 사용하는 리뷰 혹은 광고 이미지를 사용해보세요.
판매량으로 인기를 수치화하여 판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출처: 우동착/아르르/비비랩
3. 즉각성의 힘
제품을 더 오래 기다려야 할수록 구매 제안의 힘은 떨어집니다.
소재에 ‘오후 3시’까지 사면 당일 발송 등 배송관련 문구를 추가해보세요.
출처: 마켓컬리
4. 희소성 편향
제품의 재고나 입수 가능성이 떨어지면, 더 갖고 싶어집니다.
소재에 곧 품절, 만료 등 심리적 불안감을 자극하는 문구를 추가해보세요.
출처: 클래스101/오호라/신세계인터내셔날
5. 권위 편향
전문가나 신뢰할 만한 자료에 의해 쉽게 휘둘릴 수 있습니다.
공신력 있거나 유명한 사람의 말 혹은 사진을 소재에 추가해보세요.
출처: 에스더몰/300야드/올리브영/메디큐브
6. 공짜의 힘
구매에 딸려오는 무료 증정품은, 별로 관련이 없는 것이라도 강력한 구매 자극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재에 무료로 제공되는 혜택을 강조해보세요
출처: 지그재그/오늘의집/클래스101/아이소이
7. 미리보기 영역
사용자가 직접 오픈 전에 먼저 공개되는 미리보기 영역에 사용자의 관심을 끌만한 요소를 넣어야합니다.
미리보기에 본인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세요.
뒷 내용이 궁금하도록 미리보기를 끊어주세요.
출처: 마이리얼트립/롯데백배/베어유/에이블리
8. 시즈널리티
소재에 시즌성을 담으면 사용자의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계절, 공휴일, 특정 시즌성을 소재에 담아 사용자가 지금만 특별히 진행되는 이벤트라고 느끼게 해보세요.
출처: 퍼블리/카카오이모티콘/오늘의집/에이블리/크리틱
처음부터 모든 이탈지점별 시나리오를 구성하려고하면 힘들어서 도중에 포기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우선은 차례차례 순서대로 시나리오를 세팅해보시길 바랍니다.
[1]회원가입
[2]첫구매
[3]이탈 방지
[4]휴면 방지
[5]마케팅 수신동의
[6]재구매
CRM마케팅은 결국 끊임없이 고객과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고객과의 관계를 이끌고 유지하기 위해선 고객의 데이터를 직속적으로 수집하고 세그먼트를 분류하고 어떤 타겟에게 어떤 시기에 어떤 채널로 어떤 메세지를 보내야할지 꾸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CRM 마케터 시에라
insta sierra_crm_mkt
e-mail sieunyun9148@gmail.com
유니콘 기업에서 그로스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로쓰가 필요한 누구나 이메일 혹은 DM을 통해서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