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보 Jun 12. 2023

돈이 없어서 책을 많이 읽었다

최근의 나는 오전 일찍 일어나 책을 읽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예전이었다면 침대에서 유튜브를 봤을 시간이지만, 반납해야 할 기한이 정해진 책들에 시간을 더 할애하기로 한 것이다.


본래 책은 사서 읽는 편이었으나 어려운 요즘 한 푼이라도 아끼고자 부지런히 도서관을 드나들게 됐다.

‘자고로 책이란 사서 읽어야 하는 법!’이라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도서관이 없었다면 난 책을 이렇게 까지 읽지 못했을 것이다.


복잡한생각 없이 서가를 쭉 둘러보다 보면 우연히 좋은 책을 발견하는 행운을 얻기도 한다.

에세이를 쓰기 시작한 계기가 된 책도 도서관에서 만났다.


도서관은 말이 없지만 늘 나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해 주었으며 포용적인 장소였다.

게다가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움을 잃지 않으니 얼마나 멋진가?


‘마법의 고민 해결책’처럼 두루뭉술한 나의 고민을 알아채고 답을 준다.

서가에 ‘이걸 읽어!’라고 말하는 것 같은 책이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빼내어 품에 안자.

그 책이 어쩌면 나를 위한 책일 지도 모른다.


도서관 책을 빌려 읽으며 알게 된 재미있는 사실이 있는데, 대체로 앞장만 너덜너덜하다는 것이다.

그게 꼭 우리의 새해 계획 같아 웃음이 났다.


책을 많이 읽는 것 같아 보이지만, 사실 나는 책 읽기에 기복이 있는 편이다.

그래서 이번에도 언제 그랬냐는 듯이 책을 잊고 지내게 될지도 모른다.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괜찮다.

때가 되면 또 언제 그랬냐는 듯 나는 다시 책을 읽고 있을 테니까.



‘도서관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고, 큰 뜻을 품은 자에게 보물을 안겨준다.’
- 앤드루 카네기




매거진의 이전글 내 삶의 중심을 잡아주는 운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