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찰러 Feb 22. 2023

스타트업 ㅈ까라 그래! #. 01

"여러분들 조직은 몇 급수인가요?"



 "여러분들 조직은 몇 급수인가요?"



우리는 흔히 물의 청정도 혹은 물의 질(quiality)을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로 급수를 따진다. 당연히 급수가 높을수록 좋은 물이고 급수가 높은 물은 투명하고 깨끗하다고 인식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그 물을 찾기 위해 기꺼이 비용과 시간을 투자한다. 


[그림 1. 물의 급수에 따른 분류; 이처럼 조직도 1급은 안심할 수 있고 4급은 구정물과 같을 것이다.]


조직의 경우에도 물과 같이 급수가 중요하다. 조직이 투명하고 깨끗함을 나타내는 지표는 다양하지만 이를 물의 급수에 빗대어 표현해 보면 투명한 조직은 1급 그렇지 못한 조직은 낮은 급을 부여받을 것이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투명성 (transparency)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많은 스타트업 조직들은 수평적 조직문화와 의사소통을 표방하고 있고 수평적인 관계에서의 정보 공유정도는 수직적인 조직보다 높고 그 전파력도 높다. 메시지 전파과정에서 다양한 오염으로 본 메시지 의도가 변질되는 등의 오류를 감소시키기 위해 투명하게 정보를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조직을 운영한다. 


여러분들이 재직 중인 조직은 몇 급의 투명성을 유지하고 계신가요? 1 급수 수준의 투명성을 지닌 1급 투명성 보유 조직인가요? 4 급수 수준 이신가요? 사실, 투명성 정도는 조직의 유형, 산업군의 특성등 다양하게 고려할 사항이 많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그 급수를 속이는 것입니다. 사실 4 급수 수준이지만 1급 수라 속이고 이를 판매한다면 환경범죄단속법 등에 의해 강력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 물을 음용한 사람은 심각한 질병을 얻게 되어 목숨까지 위태로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직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구성원들이 우리 조직은 그 특성과 조직 구성상 정보 공유의 투명성보다는 보안 유지가 더 중요함을 공통 가치로 인지하고 함께한다면 그 조직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조직이 표방하는 것이 수평과 자율이기에 투명성을 강조하지만 그 실상은 4급 수준의 투명도라면 그 조직과 구성원들은 병들고 퇴보할 것입니다. 


그래서 다 시 한 번 여러분들 조직은 어떤지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들 조직은 몇 급수인가요?"




'스타트업 ㅈ까라 그래!' 시리즈는 기존 연재하던 HR '썰' 시리즈를 변형시킨 시리즈로 HR 관점에서 스타트업 조직의 현실을 속 시원하게 파해치고자 합니다.  HR의 대표적인 하위 항목(확보, 개발, 평가, 보상, 유지, 방출)에 상관없이 자유로운 주제로 1주일에 1개 - 2개의 글이 주기적으로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양질의 내용과 생각을 같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항상 생각하고 부지런히 글을 쓰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 조직의 '평가/보상' 썰 7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