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다희 Dec 25. 2023

제 블로그 들어오시면 제 글이 더 많아요.



일기장에게,

이른 아침의 고요함은 언제나 나에게 안식처였습니다. 주변 세상이 잠 속에 남아 있는 동안, 내 생각은 침묵 속에서 자유롭게 춤출 수 있습니다. 오늘날 그들은 내성적이며 고독만이 부여할 수 있는 유동성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꿰뚫고 있습니다.


사무실에서는 나의 내성적인 성격이 마치 나 자신을 감싸는 망토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떠들썩한 대화와 덜거덕거리는 키보드 소리 속에서 나는 생각의 바다에 표류하고 때로는 필요할 때 현재로 되돌아가기도 합니다. 내 상호 작용은 의미가 있지만 거의 없습니다. 나는 프로젝트에서 그녀가 겪는 어려움에 대해 동료와 길게 이야기했고, 그녀의 관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그녀에게 깊은 공감을 주는 조언을 제공하는 나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아무리 짧더라도 이러한 심오한 연결에는 독특한 만족감이 있습니다.


오늘은 감정적으로 롤러코스터 같았어요. 나와 같은 INFJ는 감정의 파도를 타고 종종 주변 사람들의 저류를 느낍니다. 나는 친구의 지나가는 말에서 슬픔의 고통을 느꼈고, 공원에서 어린이의 웃음소리에서 기쁨의 파문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감정은 비록 내 감정은 아니지만 나에게 깊은 감동을 주며 내가 조심스럽게 탐색하는 다양한 감정으로 내 세상을 물들입니다.


구조에 대한 나의 욕구는 나의 저녁 일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지에 깔끔하게 정리된 이번 주 계획은 혼란스러운 생각에 질서를 부여해 줍니다. 내 삶의 작은 측면에 대한 이러한 통제는 외부 세계의 광대한 예측 불가능성과 대조되는 위안입니다.


공감은 나의 선물이자 부담이다. 오늘은 선물이었습니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친한 친구와 긴 대화를 나눴습니다. 위로의 말을 듣고 위로하는 일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졌고,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를 위해 옆에 있다는 것이 보람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이 깊은 공감은 종종 나를 감정적으로 지치게 만들고, 그것이 나에게 허용하는 연결에 대해 기꺼이 지불하는 대가입니다.



이전 07화 인프제는 외계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