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다희 Dec 25. 2023

감정을 흡수하는 경향

감정을 흡수하는 경향: INFJ는 때때로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흡수할 수 있는데, 이는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압도적일 수 있고 정서적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눈 오는 날이었다. 눈 내리는 소리가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처럼 느껴졌다. 나는 다시 한 번 내 안의 세계와 마주했다. 나는 INFJ, 감정의 바다에서 헤엄치는 사람이다. 나는 자주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내 것처럼 느낀다. 그들의 기쁨, 슬픔, 분노가 내 마음속에 파도처럼 밀려온다.


오늘은 친구가 실연의 아픔을 겪었다. 그녀와 대화하는 동안, 나는 그녀의 슬픔을 내 안에 흡수하는 것을 느꼈다. 나는 그녀를 위로하려 했지만, 동시에 그녀의 고통이 마치 내 것처럼 느껴졌다. 이러한 감정의 이입은 때때로 너무나도 압도적이다. 나의 감정과 그들의 감정 사이의 경계가 흐려진다.


내가 이렇게 남의 감정을 흡수하는 것은, 때로는 내 정신적 에너지를 소진시킨다. 나는 이를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나만의 시간을 가지고, 스스로를 돌보며, 나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구분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나는 오늘 밤, 책을 읽으며 조용히 시간을 보내기로 했다. 내 마음을 진정시키고, 나만의 감정에 집중하려고 한다. 나는 나의 감정적 경계를 지키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다. INFJ로서, 나는 타인과 깊은 연결을 느끼는 것이 내 자연스러운 성향임을 안다. 그러나 나 자신을 돌보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내일은 또 다른 날이다. 나는 새로운 에너지로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 나의 감정적 흡수 능력은 나의 강점이자 도전이다. 나는 그것을 잘 관리함으로써 더욱 성숙하고 지혜로운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전 09화 인프제 특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