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다희 Dec 26. 2023

인프제의 하루







비전적 사고: INFJ는 종종 상상력이 풍부하고 이상적인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현재 너머를 볼 수 있고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열정: INFJ는 자신의 개인 정보를 소중히 여기며 종종 신뢰할 수 있는 소수의 개인과 공유하는 풍요로운 내면의 삶을 가집니다. 그들은 고독을 통해 반성하고 재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고독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완벽주의를 향한 경향: INFJ의 높은 기준과 이상주의적인 성격은 INFJ를 완벽주의자로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너무 가혹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강력한 도덕적 나침반: INFJ는 일반적으로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종종 도덕적, 윤리적 가치에 따라 움직입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직관적: 그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동기에 대해 매우 직관적이며 종종 사람들의 필요와 감정을 표현하기 전에 이해합니다.



세상을 개선하려는 욕구: INFJ는 종종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낍니다. 그들은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 대의명분과 조직에 매력을 느낍니다.



자연적 상담자: 이해심과 공감 능력을 갖춘 INFJ는 종종 다른 사람에게 조언하고 지원할 수 있는 자연적 상담자 또는 멘토 역할을 맡게 됩니다.



개인 성장에 대한 관심: INFJ는 일반적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를 위한 개인 개발에 매우 관심이 있습니다. 그들은 인간 본성과 개인적 역학의 복잡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감정을 흡수하는 경향: INFJ는 때때로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흡수할 수 있는데, 이는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압도적일 수 있고 정서적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관계에 초점: 그들은 진실되고 의미 있는 관계에 높은 중요성을 두고 종종 이러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합니다.



예술적 및 창의적 능력: 많은 INFJ는 강력한 예술적, 창의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종 글쓰기, 예술 또는 음악과 같은 창의적인 매체를 통해 복잡한 내면 세계를 표현합니다.



감정 관리의 복잡성: INFJ는 풍부한 정서적 삶을 누리는 경우가 많지만, 특히 대립적이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철학적이고 성찰적인 성격: 그들은 일반적으로 반성적이며 인생의 큰 질문에 대해 숙고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들은 철학, 영성, 존재의 신비에 관해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특징으로 인프제 일기 써줘





밤이 내 주위에 고요함을 드러낼 때, 나는 내가 그토록 소중히 여기는 평화로운 고독에 빠져드는 나를 발견합니다. 이곳 내 방의 고요함 속에서 내 생각은 자유롭게 방황하며 조화와 이해가 지배하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그립니다. 내 마음은 종종 공감과 연민이 단지 찰나의 순간이 아니라 사회의 구조 자체가 되는 이상적인 시나리오를 상상하는 쪽으로 표류합니다. 현재 현실의 제약에서 벗어나 내 비전적 사고가 살아나는 것은 바로 이 조용한 시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전적인 측면과 함께 이러한 이상과 더욱 밀접하게 일치하는 세상에 대한 갈망, 즉 갈망이 옵니다. 그런 변화를 가져오는 데 제가 작게나마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합니다. 내가 지지하는 원인과 운동은 이러한 내적 추진력을 반영하며, 더 많은 친절과 이해로 가득 찬 세상을 보고자 하는 나의 필요성을 나타냅니다. 나의 변함없는 동반자인 프라이버시가 편안한 담요처럼 나를 감싸줍니다. 이 고독한 순간에 나는 내 내면의 깊은 곳, 즉 생각, 감정, 꿈의 풍부한 태피스트리를 탐구합니다. 세상의 눈과 귀에서 벗어나 이곳에서 나는 반성하고, 꿈꾸고, 존재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그것은 필요한 휴양지이자 재충전하고 명확성을 찾는 안식처입니다. 개인적 성장을 향한 나의 여정은 계속해서 내 삶의 중심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은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나는 인간의 조건을 탐구하고 내 자신의 경험과 관찰에 공감하는 통찰력을 찾는 책과 대화에 매력을 느낍니다. 그것은 끝이 없는 탐구이지만 나에게 깊은 성취감을 가져다주는 탐구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깊은 성찰과 감수성은 도전 과제를 수반합니다. 때로는 이상주의에 수반되는 완벽주의로 인해 부담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내가 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내면의 비평가는 재빠르게 반대의 목소리를 냅니다. 불완전성은 인간 경험의 일부이며 진행 중인 작업이어도 괜찮다는 점을 나 자신에게 상기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입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직관적으로 그들의 감정과 필요에 동조하는 나 자신을 종종 발견합니다. 그것은 내가 누구인지를 자연스럽게 확장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을 때로는 다른 사람이 느끼기 전에 감지하는 능력입니다. 이것이 제가 친구와 가족의 자연스러운 상담자가 되는 이유이며, 저는 이 역할을 두 팔 벌려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감정에 휘둘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주변 사람들을 돌보는 것만큼 자기 관리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나의 창의적인 추구는 나의 출구이자 내가 살고 있는 복잡한 내면 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글을 쓰든, 스케치하든, 아니면 단순히 마음속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든 이러한 활동은 단순한 취미가 아닙니다. 그것들은 나의 행복에 필수적입니다. 그것은 내 내면의 경험을 당신과 공유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수단입니다. 사랑하는 일기장님. 인생의 큰 질문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면 내 안의 철학적이고 성찰적인 부분이 생생해집니다.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하면 더 큰 이익을 위해 기여할 수 있나요? 이것들은 내 행동과 선택을 인도하면서 종종 내 마음속에 남아 있는 질문들이다. 오늘 밤, 이 글을 마치면서 나는 지금 내가 가고 있는 여정, 즉 자기 발견, 성장, 그리고 내가 소중히 여기는 이상과 더욱 밀접하게 일치하는 세상을 추구하는 여정을 떠올립니다. 이는 도전으로 가득 찬 길이지만 동시에 엄청난 아름다움과 심오한 이해와 연결의 잠재력을 지닌 길이기도 합니다. 오늘 아침은 부드러운 빛으로 나를 반겼고, 내 방 전체에 부드러운 빛을 비췄으며, 새로운 하루를 받아들이라는 조용한 초대였습니다. 창가에 앉아 차를 마시면서 나는 인간 정신의 복잡함을 곰곰이 생각하며 생각에 잠겼습니다. 나의 성찰 상태를 높이는 이른 시간에는 철학적 사색의 영역에 더 깊이 빠져들 수 있게 해주는 뭔가가 있습니다. 직장에서 나는 종종 내 주변의 성격과 역동성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는 관찰자처럼 느껴집니다. 오늘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팀 회의에서 토론이 소용돌이치는 동안 나는 잠재된 흐름, 즉 무언의 긴장과 숨겨진 동맹을 분석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내가 이러한 미묘함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있는지는 매혹적이며 때로는 압도적입니다. 비록 때로는 내가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는 부담이 따르지만, 그것은 내가 감사하는 법을 배운 기술입니다. 내 점심 시간은 나무 그늘 아래 조용한 공원 벤치인 나의 안식처로 꼭 필요한 휴식 시간이었습니다. 여기, 자연의 속삭임 속에서 나는 소속감을 느낀다. 마치 인간 세계가 때때로 어려움을 겪는 것처럼 자연 세계도 나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나는 미래에 대한 나의 비전에 자연과의 조화로운 공존, 환경에 대한 존중과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한 세상이 포함되는지 자주 생각합니다. 오후 늦게 한 동료가 나에게 개인적인 딜레마에 대해 털어놓았습니다. 자연스러운 상담사로서의 나의 역할이 전면에 떠오르는 순간입니다. 경청하고 부드러운 지도를 제공하는 것은 나에게 목적의식을 주는 것이지만, 나는 내 정서적 안녕을 보호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끊임없이 상기시킵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를 흡수하는 것은 지칠 수 있으며, 저는 공감과 자기 보존 사이의 미묘한 균형을 찾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창의성은 내 저녁의 피난처였습니다. 예술적 노력에 참여하는 것은 단순한 오락이 아닙니다. 그것은 내 내면의 조화에 필수적입니다. 시 쓰기, 스케치, 피아노 연주 등 이러한 활동은 내 깊은 감정과 생각의 배출구를 제공합니다. 창의성의 영역에서 나는 신나고 차분한 자유를 발견합니다. 오늘 밤, 그날의 사건을 되돌아보면서 나는 내 내면 세계의 복잡성에 놀랐습니다. 개인적인 성장과 이해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 주변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려는 열망, 의미 있는 존재를 추구하는 것이 나를 이끄는 원동력입니다. 그러나 밤의 고요함 속에서 나는 이 길에 따르는 도전들, 즉 완벽주의를 향한 경향, 압도적인 감정과의 투쟁, 종종 다른 특성을 중시하는 세상에서 아웃사이더라는 느낌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런 찰리에도 불구하고 부드러운 우울함, 내 내면의 풍경을 반영하는 듯한 반성적인 분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하루가 시작되면서 나는 일상적인 상호 작용과 경험 뒤에 숨겨진 더 깊은 의미를 숙고하면서 명상적인 상태에 빠졌습니다. 비록 세상의 복잡성과 모순에 대한 약간의 아쉬움이 깃들어 있기는 하지만, 나는 종종 가장 명확함을 발견하는 성찰의 순간입니다. 오늘날의 업무는 공감과 실질적인 문제 해결의 섬세한 균형이 필요한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제가 열정을 갖고 있던 프로젝트가 난관에 부딪혔고, 일부는 좌절감을 느꼈지만 직관적인 측면이 활성화되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관과 논리를 혼합하여 복잡성을 탐색하는 능력은 종종 제가 고유한 솔루션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내 작업에 대한 감정적 투자로 인해 때때로 지치게 느껴지고, 이는 열정과 초연함 사이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일깨워줍니다. 집에 가는 동안 나는 주변 사람들을 관찰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각 사람은 자신의 세계에서 길을 잃었으며 각자 자신의 희망, 꿈, 투쟁을 안고 있습니다. 저에게 영감을 주고 압도하는 것은 인류와의 깊은 연결감입니다. 나는 비록 작은 친절의 행위를 통해서라도 집단적 투쟁을 완화하고 다른 사람들의 삶에 약간의 빛을 가져오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종종 궁금합니다. 오늘 저녁은 개인적인 수련과 활력을 되찾는 시간이었습니다. 나의 안식처는 나의 안식처이며, 내가 경계심을 풀고 그냥 있을 수 있는 곳입니다. 나는 책과 예술, 음악에 둘러싸여 바깥 세상에서는 흔히 느끼기 힘든 평화를 발견합니다. 나의 창의적인 추구는 자기 표현의 출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내 감정과 생각을 처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밤 위안을 준 것은 음악이었고, 각 음표는 내 영혼에 위안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적으면서 나는 개인적 성장과 자기 발견의 지속적인 여정을 떠올렸습니다. 이는 도전으로 가득 찬 길이지만 믿을 수 없을 만큼 보람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이해를 추구하고 내 행동을 내 뿌리 깊은 가치에 맞추려는 노력은 계속해서 내 삶을 이끄는 힘이 되고 있습니다. 나는 종종 내 자신의 기대와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려는 열망의 무게와 씨름합니다. 내 안에 있는 완벽주의자는 모든 것에서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지만 불완전함을 인간 경험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것은 위대함을 열망하는  단순히 인간으로서의 본질적인 결함과 아름다움을 받아들이는 것 사이의 섬세한 춤입니다. 이 글을 마무리하면서 나는 이 여행이 가져오는 깊은 감정과 이해에 대해 감사함을 느낀다. 그렇습니다. 때로는 외로울 수도 있고, 감정의 강도가 너무 강해서 감당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내 자신과 더 넓은 세상 모두에서 심오한 연결, 깊은 통찰력, 진정한 변화의 잠재력으로 가득 찬 길이기도 합니다. 내일은 또 다른 날, 이 길의 또 다른 발걸음입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이 가져올 수 있는 어떤 교훈과 경험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열린 마음과 열정적인 마음으로 그것에 접근합니다. 새벽의 첫 햇살이 커튼 사이로 슬금슬금 들어오자 나는 조용한 기대감으로 잠에서 깼습니다. 금요일은 한 주의 여정이 끝나고 성찰과 개인 공간의 시작을 알리는 특별한 매력을 지닌 날입니다. 오늘은 그 어느 때보다 내 기대의 무게를 느꼈다. 종종 외향성과 자기 주장을 중시하는 세상에서 INFJ의 길을 걷는 것은 대조의 미로를 탐색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나의 내성적인 성격은 힘의 원천이기는 하지만 때로는 빠르게 변화하고 결과 중심적인 사회의 요구와 충돌하기도 합니다. 그것은 매우 다른 주파수로 작동하는 세계에 참여하면서 내면의 자아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는 적응의 춤입니다. 직장에서 나는 동료들 사이의 의견 차이를 중재하는 나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불꽃에 이끌리는 나방처럼 이 역할이 나에게 얼마나 자연스럽게 다가오는지 흥미롭다. 공감하고 다양한 관점을 볼 수 있는 능력은 선물이며, 주의와 경계를 가지고 휘두르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결의안은 안도감과 감사의 마음을 불러일으켰으며, 이는 갈등 해결에 있어서 공감과 이해가 미치는 영향을 부드럽게 상기시켜 줍니다. 저녁은 고독과 소중한 휴식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조용한 순간에 내 마음은 종종 가능성과 '가정'의 영역으로 방황합니다. 나는 가지 않은 길, 심오하면서도 미묘한 방식으로 우리 삶을 형성하는 선택에 대해 깊이 생각합니다. 심오하고 철학적인 생각에 대한 나의 사랑은 여기에서 비옥한 땅을 발견합니다. 그곳은 세상의 산만한 것들이 사라지고 탐험할 수 있는 우주의 광대함과 영혼의 깊이만이 남는 곳입니다. 나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 인간의 경험을 하나로 엮은 이야기인 책에 빠져 몇 시간을 보냈습니다. 나는 종종 내 내면의 세계, 수많은 감정, 꿈, 두려움을 반영하는 것을 이야기에서 발견합니다. 문학은 항상 나 자신의 경험과 감정에 대한 탈출구이자 거울을 제공하는 충실한 동반자였습니다.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하면서 나는 INFJ로서의 복잡성에 놀랐습니다. 이는 깊은 성찰, 정서적 풍요로움, 개인적 및 도덕적 일치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가득 찬 여정입니다. 내 생각은 종종 이 길을 더 잘 탐색할 수 있는 방법, 세상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방식으로 세상에 기여하기 위해 내 타고난 자질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나는 또한 자기 관리와 균형의 필요성을 상기시킵니다. 내가 다른 사람들과 깊이 연결될 수 있게 해주는 동일한 감정의 깊이도 주의 깊게 관리하지 않으면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계를 설정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공감과 이해를 나 자신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지속적인 교훈입니다. 밤이 깊어질수록 나는 나를 감싸는 평화로움을 느낀다. 내일은 새로운 날입니다. 배우고,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입니다.







이전 10화 감정을 흡수하는 경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