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병우 Nov 29. 2022

언어 장벽

남자와 여자의 언어는 다르다


접시에

가지런히 담아

내 민

꿀사과를 먹었다


인사를 했다

맛있었다고

잘 먹었다고

고맙다고,

마음속으로


아내가 물었다

잘 먹었냐고


그렇다고 대답했다


왜 인사가 없냐고

또 물었다

마음속의 인사는 인사가 아니란다.



--------------

* 남자와 여자는 언어가 다르다. 오죽하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이 나왔을까.  경상도 남자의 언어로 묵묵부답은 '긍정'의 뜻인데 여자의 언어로는 '무시'라고 한다.

여자가 불평하면 남자는 '해결책'을 고민하는데 여자의 언어로는 '공감해 달라'는 뜻이란다.

외국어를 배우듯이 여자의 언어를 공부해야 잘 살아갈 수 있는 시대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살던 고향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