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roy Mar 25. 2024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싶어 하지만 주변만 살펴봐도 진짜 행복한 사람은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행복한 사람보다 삶의 문제에 치이고 일상의 피로에 쩌들어 인생이 쉽지 않다고 한탄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그러나 역설적이게 소셜 미디어에는 좋은 곳에 놀러 가고 맛있는 음식 먹으면서 행복하게 사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그것은 일종의 과시욕으로 '나 이렇게 잘 살고 있다'라고 주변인들에게 알리고 싶은 욕구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게시된 사진과 동영상 모두 그 사람의 인생의 아주 단편적이 모습만을 연출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착각을 일으킨다. 


소셜미디어, 광고회사들은 우리가 현명해지고 그것들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모든 산업들이 인간의 욕구, 즉 남들이 가진 것을 나도 갖고 싶게 만드는 욕구를 자극하여 특정 상품을 소비하게 만든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광고나 미디어에서 의도적으로 내보내는 메시지를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여 그것이 마치 자신의 내면에서 창조된 욕구인 것처럼 인식한다. 


누구나 갖고 싶었던 물건을 구입했을 때 생각만큼 기쁘지 않았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내가 이걸 진짜 원했던 것일까? 과연 이게 이 가격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지만 이왕 샀으니까 그냥 쓰기로 한다.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추구하지 않을 때, 우리는 타인이 만들어 놓은 것들 , 특히 물질적인 것들을 막연하게 원한다. 그 물건을 구입하면 더 행복해질 것 같다. 그러나 행복은 얼마 가지 못한다. 금방 자신의 기본 감정상태로 되돌아간다. 다시 행복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것을 원해야 하고 그것을 손에 넣기 위해서 다시 카드를 긁어야 한다. 카드 명세서를 받아 들면 한숨이 나오지만 유일한 행복의 원천인 소비를 통제하기란 쉽지 않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타인의 기준을 따르는 것이 아닌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삶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유한 강점과 재능을 어떻게 사용할 것이지 물어야 한다. 

  


지금 행복해지기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 일상에서 행복을 경험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긍정심리학의 창시자 마틴 셀리그만이 주장한 이론에 따르면 행복에 기여하는 5가지 요인이 있다. 긍정적 정서, 몰입, 긍정적 관계, 삶의 의미, 성취가 그것이다. 그는 다섯 가지의 영어 머리글자를 딴 'PERMA'를 행복한 삶을 위한 공식이라고 말한다. 

 

1. 긍정적인 감정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이 행복하다. (Positive emotion)

기쁨, 감사, 희망, 평안함, 자신감 등 긍정적인 감정을 많이 경험하는 것이 행복을 느끼는데 중요하다. 좋은 일이 일어나기를 기다리지 않고 상황을 해석하는 관점을 꿈으로서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인간은 부정적인 것에 더 집중하는 부정편향을 가지고 있는데 의식적으로 좋은 점, 자신이 현재 누리고 있는 것들에 집중할 때 더 행복해질 수 있다. 


2. 자주 몰입하는 사람이 행복해다. (Engagement)

몰입은 도박, 게임중독과 같은 유해한 것이 아니라 건설적이고 생산적이 것이 되어야 한다. 많은 현대인들이 쉽게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가 도처에 너무 많다. 대표적인 것이 휴대폰에 수시로 뜨는 알림이다. 그러한 방해요소를 차단하고 한 가지 일에 온전히 집중할 때 몰입을 경험하게 되고 그것이 우리에게 만족감을 준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어떤 일에 푹 빠졌을 때 느끼는 감정이 몰입이다. 집중도 습관이다. 단 30분 만이라도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그러한 몰입의 상태는 깊은 만족감을 가져다준다. 


3.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는 사람이 행복하다. (Relationship)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에 혼자서는 살 수 없다. 개인이 파편화되면서 간혹 혼자가 더 편하고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타인과 접촉하는 시간 없이 혼자서만 지낸다면 결코 행복할 수 없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세상과 그리고 타인과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원한다. 그래서 소셜네트워크가 발달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사람과 시간을 보내느냐 하는 것이다.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과 보내는 시간을 제한하고 긍정의 말, 격려의 말을 건네는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라. 요즘은 온라인에서도 나와 같은 관심사, 취향을 가진 친구를 쉽게 사귈 수 있다. 친밀한 인간관계야말로 행복의 진정한 원천이다. 


4. 의미를 발견하는 사람이 행복하다. (Meaning)

자신에게 진정 중요한 가치들이 무엇인지 알아야 의미를 경험할 수 있다.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중요한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보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할 때 의미를 느낀다. 또한 자기 자신보다 더 중요한 가치와 연결되어 있다고 느낄 때, 사회에 도움이 되는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 의미를 경험할 수 있다. 유대인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빅터 프랭클 박사는 '인간은 희망이 없는 상황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존재'라고 말한다, 의미를 계속해서 찾는 한 삶은 살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5.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취하는 사람이 행복하다. (Accomplishment)

자신이 인생에서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매일 그것을 이루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은 행복, 성취감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정하고 마음으로는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막상 행동에 옮기지 못한다. 신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먼저 나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상상하고 이미 그 사림이 되었다고 생생히 믿으라. 그러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히 보일 것이다. 강한 신념이 의지와 행동을 만들어 낸다.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았다면 목표를 정한고 그것을 잘게 쪼개 이루기 쉽게 만들어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오늘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반드시 끝내라. 하루를 마칠 때 뿌듯한 성취감과 함께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 한 걸읆 더 가까워진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냥 막연히 '행복해지고 싶다'가 아니라 행복해지는 방법을 아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위에서 제시한 행복을 찾는 방법들을 잘 들여다 보고 한 가지라도 행동으로 옮긴다면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닌 늘 우리 주변에 있는 것임을 알게 된다. 우리 사회와 개인이 좀 더 행복해지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무리한다.  



행복은 하나의 감정이다. 모든 감정은 왔다가 사라지기 때문에 그 감정을 쫓는 것은 흘러가는 구름을 잡으려 하는 것과 같다. 삶에서 자신에게 중요한 것들을 추구할 때 부산물로 얻어지는 것이 행복이다. 






















작가의 이전글 감정의 롤러코스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