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현철 Oct 29. 2022

조직 내부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

  기업의 전략과 조직 내부의 다른 요소들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 것일까? 만일 전략이 내부 조직체계와 적합성을 갖지 않으면 수립된 전략은 성공할 수 없다. 하지만 기업이 제대로 전략을 수립하고 조직 내부의 7가지 요소와 적합하다면 사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이는 기업의 경영자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조직은 어느 한 요소가 아닌 여러 요소들이 어울려서 성과를 창출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사회적기업가는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전략과 조직의 핵심 내부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조직 내부의 관점에서 문제는 없는지 체계적으로 진단해 보아야 한다. 이에 대한 진단은 맥킨지(Mckinsy)의 7S 모형을 사용해서 파악할 수 있다.      


  조직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 7S 모형


  조직의 7S 모형은 공유가치(Shared value), 조직구조(Structure), 전략(Strategy), 시스템(Systems), 구성원(Staff), 기술(Skills), 리더십 스타일(Style)의 7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7가지 요소들은 조직 내에서 상호 간 관련성을 가지고 전체적인 조직역량을 구축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다양한 조직 내 경영자원들이 유기적으로 잘 연계되어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활용해야 한다. 만일 기업의 전략과 7S 모형의 나머지 경영자원 요소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전략은 실패할 수 있다.         


  7S모형의 구성요소     


  7S모형의 구성요소는 하드웨어 요소와 소프트웨어 요소로 구분된다.  

하드웨어 요소로는 ① 조직구조, ② 전략, ③ 시스템의 3요소가 해당한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요소는 ④ 공유가치, ⑤ 구성원, ⑥ 스킬, ⑦ 리더십 스타일의 4요소가 이에 해당한다.


  첫째, 조직구조(Structure)이다. 조직구조는 실질적인 기업의 조직구조를 의미한다. 즉 기업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조직의 형태를 나타낸다. 예를 들면 조직구조는 수평 조직, 팀 조직, 사업부조직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전략(Strategy)이다. 전략은 기업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립한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핵심 자원은 어디에 투입할지, 어떤 제품을 개발할지, 어떤 시장에 진입해서 판매할 것인지 등을 말한다. 이를 위해 다른 기업과의 경쟁우위를 파악하여 계속 유지하도록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시스템(Systems)이다. 시스템은 기업이 업무를 추진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회계제도, 임금체계, 인사평가 등의 내부 시스템을 나타낸다. 이런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신속한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중요하다.  


  넷째, 공유가치(Shared value)이다. 공유가치는 기업의 존재 이유인 미션과 미래의 궁극적 목표인 비전, 핵심 가치를 나타낸다. 이들 모두는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만들어 공유하고, 실천해야 한다.


  다섯째, 구성원(Staff)이다. 구성원은 조직을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성원이 어떤 능력을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 그러므로 인재를 채용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섯째, 스킬(Skills)이다. 스킬은 기업 구성원들이 업무에 필요한 전문 기술력, 마케팅 능력 등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일곱째, 리더십 스타일(Style)이다. 리더십 스타일은 사회적기업가가 무엇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 직원들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 기업을 경영하는 기업문화는 어떤지 등에 대한 것을 의미한다.    



  7가지 요소 중 조직의 하드웨어 요소는 기업의 노력으로 비교적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 요소는 바꾸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경우 변화하기 쉬운 하드요소를 먼저 변화시키면서 서서히 소프트웨어 요소를 바꾸도록 전개해야 한다.


  7S의 모델은 상호간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요소와 나머지 다른 6개의 요소가 같은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유가치가 설정되어 있는데 이와는 다른 방향의 전략을 추진한다면 그런 전략은 실패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성공여부는 7S의 7개 요소들이 얼마나 잘 관리되고 있는지에 달려있다. 


이전 03화 경영계획을 작성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