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수한다니 엄마한테 전화가 왔다

번뇌하는 번외편. 운명의 재수, 욕망의 삼수

by 필명이오

내게 2022년 12월 9일은 역대급 천당과 지옥을 와리가리한 날이었다. 먼저 찾아온 것은 지옥이었다.


평가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본인인증을 하고, 성적을 확인했더니, 의대 논술 최저도 못 맞추겠더라. 성적 발표 전부터 가능성 짐작은 했지만, 가슴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것은 매한가지였다.


그래도 평가원 홈페이지를 끈 직후 들어간 곳은 메가스터디였다. 2023 메가패스* 만료일이 지난 11월 30일이라서 12월 1일에 바로 결제할까 생각도 했다. 하지만 부모님의 반응을 도무지 예측할 수 없어서 ‘가정의 평화 유지’를 위해 성적 발표일에 구매하기로 했다.


*혹시나 메가패스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잠깐의 설명. 인터넷 강의는 개별 강좌 구매도 있지만, 회사별로 일정 금액 이상을 지불하면 전과목, 모든 선생님, 모든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프리패스”가 있습니다. 메가스터디는 “메가패스”, 대성마이맥은 “19패스”가 대표 상품.



2023 수능이 끝나기도 전에 광고를 시작한 2024 메가패스의 모델, 4세대 여자 아이돌 전성기를 이끄는 “뉴진스”이다. 이번에 수학 일타강사(사실상 전과목 통틀어 독보적인) 현우진 선생님의 재계약이 있었기 때문에 “뉴우진스”라는 밈도 있다.


뉴진스와 함께, 뉴우진스와 함께, 시작하려고 패스 가격을 봤더니… 기간별 가격 인상을 하기 때문에, 제일 싼 거 기준으로 1주일 만에 57만 원에서 60만 원이 되었다! (엄마, 미안해…) 가정의 평화 어쩌고 하다가 3만 원이나 더 내게 생겼다. 업계 1위 타이틀만큼 화려한 메가패스의 가격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교재 캐쉬가 포함된 상품은 80~100만 원까지도 간다.(기본 패스와의 차액의 10%만큼 교재 캐쉬 더 주는 형식. 예로, 30만 원 비싸면 33만 원, 50만 원 비싸면 55만 원 충전.)


그나마 N수생은 10만 원 할인이 된다. 이걸 기뻐해야 할지, 슬퍼해야 할지. 필자는 작년에도 N수생 할인을 받았는데, 올해는 메인 페이지에서 반짝거리는 “2024 메가패스”를 클릭하니 N수생 할인이 보이지 않아 없어진 건가 했다.


(나중에 입시 커뮤니티를 보고 다른 링크에 있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10만 원 아깝다ㅠㅠ 평가원 홈페이지를 보고 기분이 안 좋은 상태라 N수생 할인 링크를 찾을 정신이 없었다. 주식 평균 단가 높게 산 기분이다.)


각설하고, 60만 원을 엄마 카드로 긁자마자 회사에 있던 엄마한테 전화가 왔다. 심호흡 한 번 하고, 전화를 받았다.


“여보세요.”

“어, ㅇㅇ(필명25 본명)아, 이거 카드에 메가스터디 60만 원 뜨던데. 니가 쓴 거 맞나?”

“응…”

“어… 그, 고등 인강이가?”

“어, 어…”

“으음, 삼수하는 거가?”

“응…”

“알았다아~”

“응…”


그리고 나서 혼자 하는 다짐.

‘제발, 올해가 마지막! 의대 꼭 들어가자!’

(사실 이 소리도 매년 하고 있다.)


N수생의 심금을 울리는 가희쌤


부모님 직장이 같으니, 통화 중간중간 아빠와 의논하는 목소리도 들렸다. 당시에도 화내는 어조는 없었고, 두 분 퇴근 후에도 별다른 얘기가 없어서 다행이었다. 밑에 있는 짤처럼 되지 않아서 정말, 정말 다행이다.



사진 설명 : 버스에서 만난 재수생의 고민(독학 재수 중이라 사람을 만나기 힘들다는 내용, 필명25도 같은 상황이라 많은 공감)을 듣고, 또 명언 목록을 갱신하신 박명수 선생님 GOD


삼수 게이트 오픈이 지옥이라면, 천당은 무엇인가? 필자의 브런치 알고리즘 관련해서 매우 감사한 일이 있었다. 부모님이 퇴근 후에 별말씀 없으셨던 것에 이 영향도 꽤 컸겠지? 이건 다음 편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무경력 N수생에게 또 다른 기회를 열어주신 독자분들과 브런치 에디터 및 운영자분들께 무한한 감사를 표합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알고 잘하겠습니다.



없는 게 없는 무한도전 유니버스. 재수, 삼수, 사수 논쟁까지 있다.


2023 수능이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더 대성하라고 1년 더 하라는 뜻이겠거니…’하고, 앞으로 공부나 더 많이 해야겠다.


2024 수능에서는 ‘진인사대천명’해서 의대에 꼭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작가 자아실현을 오늘도 도와주신 독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의대 지망 N수생이자, 작가 지망생, ae-필명25는 이만 총총…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