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짐블릭 Dec 14. 2022

하프랙과 파워랙 어태치먼트 총정리! (멀티랙)

슬링데드랙, 제이컵, 캐펴바, 모노리프트, 랫타워, 듀얼풀리




파워랙과 하프랙 그리고 멀티랙의 차이?


우리가 운동할 때 사용하는 랙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스쿼트랙, 미니랙, 하프랙, 파워랙, 멀티랙, 스미스머신 등 다양한 종류의 랙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랙은 랙의 크기와 모양 그리고 형태에 따라 분리하지만 멀티랙은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멀티랙은 파워랙과 하프랙에서 파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스미스머신이라고 부르는 랙도 사실 멀티랙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죠. 다른 것 같으면서도 비슷한 것 같은 멀티랙은 과연 무엇이 다를까요?


시중에서 흔히 보이는 멀티랙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랙 어태치먼트, 즉 랙 부속품의 유무입니다. 파워랙과 하프랙에 어태치먼트를 추가로 부착하면 그것이 바로 멀티랙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제품마다 어태치먼트 추가가 가능한 모델이 있고 불가능한 모델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유의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랙 어태치먼트 종류


랙에는 정말 다양한 형태로 어태치먼트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어태치먼트의 사용 목적과 부착 위치 그리고 결합 방법이 정말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부착하는 슬링데드랙, 제이컵, 캐쳐바, 모노리프트, 랫타워(랫풀타워), 듀얼풀리에 대해서 먼저 다루어보겠습니다.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6가지 종류의 랙 어태치먼트를 거치용, 케이블용으로 분류하여 하나씩 설명해보겠습니다. 재머암처럼 해머용 어태치먼트도 있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쉽게 볼 수 있는 어태치먼트 위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공식적으로 분류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내용에 약간의 주관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거치용 어태치먼트


가장 먼저 다루어볼 어태치먼트는 우리가 주로 바벨을 올려놓을 때 사용하는 거치용 어태치먼트입니다. 똑같은 거치용 어태치먼트라고 하더라도 어태치먼트의 모양에 따라 사용 용도와 결합 위치의 차이가 있습니다.



거치용 어태치먼트에서는 슬링데드랙, 제이컵, 캐쳐바, 모노리프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 중에서 몇 가지는 헬스장과 PT샵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어태치먼트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슬링데드랙


가장 먼저 소개할 거치용 어태치먼트는 바로 슬링데드랙입니다. 슬링데드랙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보통 데드리프트에 많이 사용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중 가장 높은 중량을 다루는 데드리프트에 특화되어 있어서 충격과 소음에 매우 강한 어태치먼트입니다.


무거운 무게를 다루는 어태치먼트인 만큼 두꺼운 철판과 슬링 벨트라고 불리는 튼튼한 끈으로 이루어져 있는 구조입니다. 바벨을 철판 위에 직접 내려놓는 다른 거치용 어태치먼트와 달리 슬링데드랙은 유일하게 슬링 벨트 위에 비교적 더 안정적으로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제이컵

그 다음으로 소개할 거치용 어태치먼트는 우리가 헬스장에서 흔히 보는 제이컵입니다. 제이컵은 알파벳 J 모양으로 생겼고 랙 기둥 중간에 부착합니다. 주로 스쿼트나 벤치프레스를 할 때 사용한 바벨을 내려놓고 거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거치용 어태치먼트 중에서 가장 작고 저렴한 편에 속하며 제품에 따라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어태치먼트이기도 합니다. 바벨을 내려놓을 수 있는 면적이 좁기 때문에 조금 더 신중하게 내려놓아야 합니다.




캐쳐바


이번에 이야기할 거치용 어태치먼트는 캐쳐바입니다. 캐쳐바는 기존 제이컵보다 훨씬 길쭉해진 어태치먼트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프리웨이트를 하는 도중에 위험할 때 바로 내려놓을 수 있게 랙 기둥 아래에 부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에 따라 슬링 벨트가 장착된 캐쳐바도 있습니다.


슬링데드랙만큼 바벨과 닿는 면적이 넓은 어태치먼트이기 때문에 다른 거치용 어태치먼트보다 조금 더 편하게 바벨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슬링 벨트처럼 충격과 소음을 완화할 수 있지는 않아서 천천히 내려놓아야 합니다. 슬링 벨트가 포함된 캐쳐바는 슬링데드랙처럼 비교적 더 편하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모노리프트


마지막으로 이야기할 거치용 어태치먼트는 모노리프트입니다. 모노리프트는 제이컵의 불편한 점을 보완한 어태치먼트입니다.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모노리프트는 마치 제이컵이 시소가 된 것처럼 바벨이 있을 때와 없을 때에 따라서 바벨을 내려놓는 부위의 위치가 바뀝니다.


모노리프트는 스쿼트와 벤치프레스에 특화된 어태치먼트로써 스쿼트를 시작할 때마다 1~2 걸음씩 움직일 필요가 없고 벤치프레스도 바벨을 든 상태에서 팔을 움직여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케이블용 어태치먼트


프리웨이트만 수행 가능한 랙에 케이블 머신 운동도 가능하도록 케이블용 어태치먼트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랙에 부착한 케이블에 블럭이나 원판을 통해 중량을 조절하여 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케이블용 어태치먼트 특성상 탈부착이 어려운 편입니다.


케이블용 어태치먼트에서는 랫타워(랫풀타워), 듀얼풀리에 대해서 다루어보겠습니다. 물론 헬스장에서 사용하는 케이블 머신만큼 사용감이 좋기는 어렵겠지만 공간 활용과 비용 절약 측면에서 아주 뛰어난 어태치먼트입니다.



랫타워 (랫풀타워)


처음에 이야기할 케이블용 어태치먼트는 랫타워(랫풀타워)입니다. 등 운동의 중요도가 올라가면서 랫풀다운의 인기가 좋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랫풀다운처럼 위에서 밑으로 당기는 케이블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추가하는 어태치먼트가 바로 랫타워입니다.


랫타워는 헬스장에서 사용하는 케이블 머신과 똑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제품에 따라 블럭이나 원판으로 중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구매할 때 이 부분을 유의해야 합니다.




듀얼풀리



이번에는 듀얼풀리라는 케이블용 어태치먼트를 소개하겠습니다. 듀얼풀리는 랙의 양 사이드에 케이블 2개를 부착하여 케이블 크로스 오버 등 대부분의 케이블 운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어태치먼트입니다.


듀얼풀리는 랫타워와 달리 원판보다 블럭으로 중량을 조절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중량을 조절해야 하는 케이블이 2개인 만큼 블럭으로 빠른 무게 전환을 위해서입니다.





랙 어태치먼트 추가하기



공간에 대한 제약이 큰 경우에 공간을 최대한 잘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니다. 그래서 파워랙과 하프랙에 다양한 랙 어태치먼트를 추가하는 멀티랙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멀티랙은 공간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어서 특히 홈짐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랙 어태치먼트는 해당 랙과의 호환 여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호환되지 않는 어태치먼트는 다시 반품하거나 억지로 결합했다가 자칫하면 운동 중에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같은 브랜드끼리의 제품은 호환되기 때문에 랙을 구입할 때도 해당 브랜드의 어태치먼트를 미리 잘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짐블릭 회원들을 위한 혜택


⭐️ Gym Talk & Gym Book 참여 가능

⭐️ 짐블릭 챌린지 진행 & 선물 리워드



* 운동 노하우 / 루틴 / 홈짐 매거진

* 운동 기구/용품 실사용 후기

* 매일 오후 9시 운동 인증 타임

* 다양한 피트니스 정보 Q&A



지금 바로 입장해보세요.

아래 링크를 누르면 링크로 바로 넘어갑니다.


↓↓↓


짐북(Gymbook)은 잘못된 피트니스 정보를 바로 잡고 전문성을 높여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짐블릭과 국대들이 함께 협업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 Gymblic








작가의 이전글 손목 팔꿈치 무릎 허리 보호대 총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