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거북 Aug 23. 2023

피와 살점으로 가득찬 영화의 도시(2)

영화

부천영화제 기간 일부는 맹, 죤과 함께 갔는데, 오빠와 같이 살던 홍대 자취방에서 맹, 죤과 지내며 영화제를 보러 다녔다. 맹은 나보다 더 오랫동안 영화를 좋아해왔지만 죤은 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그래도 귀한 여름방학에 서울까지 와서 서울구경도 안하고 부천까지 같이 출퇴근해주던 좋은 친구였다. 홍대 자취방은 방 2개에 작은 화장실과 부엌이 있는 다가구 주택이었다. 큰 방은 오빠 방이었지만 TV, 컴퓨터, 옷장이 거기 있어서 거실 같았다. 작은 방은 침대 옆으로 게걸음을 해야 들어갈 수 있을 만한 크기여서 작은 내가 썼지만, 친구가 오면 오빠와 방을 바꿔 지냈다. 부천영화제는 7월에 하는 영화제여서, 여름방학을 맞은 친구들은 우리 집 큰방에서 선풍기 바람 쐬며 같이 먹고 자고 했다. 오빠는 제대 직후의 복학생이었고 계절 학기를 듣고 있었는데, 우리가 나갈 때 오빠 방을 들여다보면 겨울잠 자는 곰처럼 기절상태, 돌아와서 보면 이불은 인간의 윤곽만 남긴 채 비어있었다. 영화제에서 퇴근하고 온 우리들은 매일 밤 신나서 술을 마셨는데, 그때 인기였던 하이주를 주로 마셨다. 지금은 팔지 않는 하이주는, 과일소주의 인기와 더불어 나온 제품으로 과일 맛 탄산 술인데, 도수가 3~4도로 약했다. 예나 지금이나 마음은 소주 3병 원 샷이지만 주량은 소주 3잔도 겨우 마시는 우리 입맛에 최적화된 술이었다. 하이주 한 캔에 취해서 와글거리며 떠들고 있을라치면, 오빠는 집에 들어온 기척도 없이 방으로 들어가 나오지 않았다. 친구들은 오빠의 눈 뜬 모습을 궁금해 했고 인사하고 싶어 했지만 끝끝내 만날 수 없었다. 그런 오빠가 멀쩡히 학교 졸업하고 취직하고 결혼까지 하고 나니 ‘오빠가 멀쩡했구나. 일상생활 가능한 분이구나.’라며 친구들이 놀랐다. 오빠는 원래 그런 존재다.


부천영화제를 떠올리면 또 기억나는 것은 보드람 치킨. 그때는 둘둘 치킨처럼 짭짤하고 튀김옷이 얇은 치킨의 전성시대였는데, 7월의 청량한 저녁에 땡맹, 죤과 함께 야외에서 맥주와 먹는 보드람 치킨은 정말 맛있었다. 갓 튀겨내서 뜨끈뜨끈하고 짭짤하면서 기름지고 빡빡한 닭 가슴살을 입 안 가득 욱여넣고 삼키자마자 꽉 막힌 목구멍에 얼음생맥주를 콸콸콸 흘려보내면, 속까지 뻥 뚫리는 그 맛, 행복은 거기에 있었다. 심야상영을 위해 맥주를 두 잔으로 제한하니 아쉬운 감질 맛까지 더해져 잊을 수 없는 맛이었다. 그때의 맛을 떠올리며 부천이 아닌 곳에서 보드람 치킨을 찾아 헤맸지만 찾지 못했고, 어따ᅠ간 치킨도 그 맛은 못 냈다. 감히 부천의 맛이라고 해본다.


이렇게 행복했던 부천영화제를 대학 이후에는 가지 못했다. 영화제가 없는 부천은 부천이 아니기에, 부천에도 간 적이 없다. 기괴한 상상력의 잔인한 영화들도 서서히 내 인생에서 사라져갔다. 이제 나도 나이가 들었으니 점잖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영화들을 봐야겠다고 하면서도,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나이만큼 늘어난 금기를 과감하게 부숴줄 영화들에 대한 그리움도 깊어졌다. 언젠가 7월이 오면 피와 살점으로 가득 찬 영화의 도시에 가서 수많은 금기를 깨는 영화를 잔뜩 만나고 싶다. 부산영화제의 파도치는 바다도, 영화배우들 잔뜩 만나는 화려함도 없지만, 대신 피와 살점이 튀기고 닭들도 잔뜩 튀겨져 있었던 부천, 그 곳에 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대전에 갔다왔슈(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