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앙카 Nov 10. 2023

살은 월요일에 빠진다.

올바른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

'헉! 이럴 수가'


급하게 체중계에서 내려왔다.

호흡을 가다듬고 조금스럽게 다시 올랐다.

변하지 않는다. 소수점까지 똑같다.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재보자.

'나는 깃털 같다, 나는 깃털 같다'를 두 번 되뇌며

한 발을 올리고 또 다른 한 발도 체중계 위로 사뿐히 올렸다.

'젠장, 발끝에 힘 들어갔어..'

   

진실과 마주해야 하는 시간


 진실 같은 소리 하고있네. 인바디 기능이 있는 새로 산 스마트 체중계를 째려봤다. 체중계의 광고 문구가 내 가슴을 사정없이 후벼 팠다. 진정 마주하기 싫은 진실이다. 주말 치팅데이의 결과치고는 가혹한 거 아니냐며 누구라도 잡고 따지고 싶었다. 치팅데이 누가 만들었니? 1kg 감량하려면 얼마나 힘든데.. 주말 동안 800g 증량이라니. 이럴 때 쓰는 말이 도로 아미타불. 그래도 점심은 식단 했는데.... (바보야! 저녁을 제대로 했어야지!)


 

 토요일 저녁엔 소고기 등심과 부챗살 그리고 무가당 소주를 마시며 철분을 보충했다. 소고기는 괜찮지 않냐며 양껏 배불리 먹었다. 소고기 한 점 입에 넣고

"아~ 이 맛이지, 오랜만에 기름칠 좀 하니깐 살 것 같다"

소주 한잔 입에 털고

"달다. 달어! 얼마 만에 술이야~" 행복했다.


 일요일 아침 공복 체중 600g 증가.

 이때 멈췄어야 했다.




 다음날 일요일 저녁, 아이들이 초밥을 먹고 싶어 해서 회전초밥집에 갔다. 연어와 새우는 생선이니 괜찮다며 스스로를 허락했다.  8 접시 먹었다. 9 접시인가?

"자기야, 모밀은 괜찮지 않아? 여기 미니모밀 있네." 남편이 메뉴판에 그려있는 모밀을 가리켰다.

"음...모밀은 괜찮은 것 같아. 다이어트할 때 초밥집 좋다~"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그때는 몰랐다. 생선 아래 하얀 쌀밥의 탄수량이 내가 한 끼에 먹어야 하는 탄수량의 두 배라는 사실을. 거기에 모밀 한 그릇 추가. 미니모밀이라는 달콤한 속임수에 홀라당 넘어갔다.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 동안

나는 고지방, 고탄수를 제대로 섭취했다.

하하하.

이렇게 경험치가 또 한번 상승한다.




월요일 아침 공복 체중 전날 대비 200g 증가.

정리하자면 주말을 보내고 월요일 아침 공복 체중은 토요일 아침 공복 체중에서 총 800g 증가였다. 평일 내내 저탄수화물, 고단백질로 착실히 식단을 하며 조금씩 체중을 줄여나간 나를 칭찬했는데... 다음 날 피티선생님을 볼 면목이 없었다. 이를 어쩌지? 공체 사진을 보낼 자신이 없다.



살은 월요일에 빠진다.


 월요일 아침 9시 30분에 시작하는 대표님의 기초 체력단련 수업에 들어갔다. 먼저 고관절을 풀어준다. 고관절의 움직임이 잘 나와야 스쿼트나 런지동작이 잘 나온다고 했다. 주말 동안 먹은 것들을 몽땅 태워버린다고 생각하고 엉덩이와 허벅지에 초집중을 했다. 다른 회원들이 비명을 질러댈 때, 오히려 나는 힘이 펄펄 났다. 주말 동안 참으로 잘 먹어서인가보다. 런지 100회를 찍었다.

헉헉~ 양 손을 허리에 짚고 씩씩거리며 생각했다.

 '난 더 할 수 있어'

  종류턱걸이가 이어졌다. 각각 10회씩 5세트. 총 100회.  허약한 등과 가슴 근육을 이용해 최대치를 끌어올려본다.

 유산소 시작이다. 근력손실이 적으며 살 빼는데 효과 짱이라는 천국의 계단에 올랐다. 평소 같으면 20분 인터벌  타고 내려왔겠지만, 오늘만큼은 인터벌을 두 번 반복하고 추가로 더해 총 50분을 탔다.


땀이 비 오듯 흘렀다.

이제 폼롤러로 다리와 등을 풀어주면 오전운동이 마무리된다.



 9시가 됐다.

"숙제하고 있어~ 둘이 장난치지 말고! 자기야~ 애들 숙제하는 거 좀 봐줘~"

아이들이 숙제하는 동안 아파트 공용 헬스장으로 내려갔다. 런닝닙업 3세트로 몸의 열을 끌어올리고, 트레이드밀 강도 최대 11까지 올려 인터벌 5km를 달렸다. 월요일 저녁운동을 끝냈다.


월요일 하루 내 운동시간은 대략 3시간 반 정도인듯하다.

주말에 맘껏 먹었으니, 고강도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게 말로만 듣던 급찐급빠이구나.


화요일 아침 공체 800g 감량 성공이다.  

겨우 치팅데이 전 체중으로 되돌려 놨다.



닭가슴살과 고구마


 월요일은 주말에 사놓은 생닭가슴살과 고구마를 대량으로 삶는다. 마트에서 포장 판매하는 닭가슴살은 맛있고 편리한데, 많이 사 먹기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초반 몇 번 먹고 이제는 생닭을 냄비에 넣어 삶고 냉동시킨다. 친정 엄마가 다이어트하는 딸 먹으라며 고구마 한 박스와 계란 30알짜리 3판을 보내왔다. 계란은 진즉에 끝이 났다. 고구마는 양이 얼마나 많은지 아직도 한 박스를 다 못 먹었다. 평소 같으면 옆집 언니들과 나눠먹었을 텐데, 이제는 혼자 다 먹는다.  다음번 한 솥 더 삶으면 끝이날 것 같다.

 매주 월요일은 일주일치 단백질원, 탄수화물을 준비해 놓는다. 지방원은 매끼 요리에 따라 달라진다. 미리 준비를 해두고 언제든 꺼내 먹을 수 있어야 '아, 나 오늘 뭐 먹지?'에서 피해 갈 수 있다.


 

 


닭가슴살과 고구마는 한꺼번 삶아서 소분해 냉동한다.



 비포애프터 챌린지를 하기 전의 나는, 한 번도 제대로 된 식단을 해본 적이 없다. 아침은 아메리카노 한 잔, 점심은 그날 기분에 따라먹고 싶은 음식을 먹고 싶은 만큼 먹었다. 보통 인스턴트 라면이나 떡볶이로 배를 채웠다. 하루 전 먹고 남은 국에 반찬을 꺼내 먹기도 했다. 하루에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을 생각하며 먹은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 혼자 먹는 것이니 아무 상관이 없었다. 제대로운동과 식단을 시작하고 나서야 깨달았다. 그동안 불규칙적이고 불균형적인 식단을 아무 생각 없이 해왔다는 사실을 말이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은 '건강한 다이어트'라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한 지 38일째다. 10월 3일 시작한 날 오전 체중이 56.6kg이었다. (아침을 먹었으니 공복은 아니다.) 11월 10일 오전  공체는 52.0kg다. 38일 동안 4.6kg 감량이다. 하루 세끼 꼬박꼬박 골고루 챙겨 먹고 매일 꾸준히 1시간 이상 운동을 하고 있다. 치팅데이를 한 다음날은 고강도로 운동을 하고 하루이틀에 걸쳐 원래 몸무게로 회복했다. (2번의 치팅데이가 있었고, 두 번 모두 치팅데이 전 몸무게로 돌려놨다.)





   

매거진의 이전글 헬스장 홍보 모델을 뽑는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