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다락방 Sep 26. 2023

벌써 일 년

책 값 내놔라!!


작은 아이 때문에 강아지를 입양한 지 벌써 일 년이 되었다. 강아지를 입양하면 본인이 강아지 대소변, 사료까지 다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던 강아지 주인은 요즘 어디 갔는지 모르겠다.   

   

예전에는 알람 소리에 눈을 떴는데 강아지를 키운 후 나에게 알람은 필요 없어졌다. 아침 일곱 시가 넘어가면 쭈니의 사료 달라는 소리에 더는 누워 있을 수가 없다. 예전에는 내가 눈뜰 때까지 기다리더니 요즘에는 배가 고픈지 낑낑 소리를 내고 그래도 내가 안 일어나면 머리카락을 잡아당긴다. 늦잠을 자고 싶어도 잘 수가 없는 요즘이다. 특히 주말 아침에는 나도 늦잠 좀 자고 싶다고 이 녀석아!!  

    

아침을 먹은 후 쭈니는 슬슬 본색을 드러낸다. 형아들이 있는 방을 한번 휘 둘러보고 사고 칠 궁리를 한다. 일단 형아 가방이 타깃이다. 가방 속 연습장이나 종이를 발견하면 가차 없이 냠냠 먹어버린다. 사료를 방금 먹었잖니. 쭈니야!! 아이들에게 가방을 책상 위에 얹어 놓으라는 말을 수십 번 했다. 아니면 가방 지퍼를 꼭 채우던지 그것도 하기 싫으면 방문을 닫아 두라고 해도 귀가 어두운 아들 녀석에게는 소귀에 경 읽기 인듯하다. 속이 터진다.

     

쭈니!! 나의 부름에 쭈니는 쪼르르 형아들 방을 나온 후에는 볼일을 본다. 플라스틱 배변판이나 화장실에 가서 주로 볼일을 해결하는 기특한 쭈니다. 처음 우리 집에 왔을 때는 과연 이 강아지가 배변훈련에 성공할 수 있을까? 하고 의심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약이었다. 쭈니는 화장실 배변훈련도 쉽게 적응했고 성견이 되면서부터 거의 배변 실수를 하지 않았다.


강아지 응가도 작은아이가 분명 다 치운다고 했는데 못 치우는 이유가 너무 많다. 강아지 응가가 배변판에 끼인다거나 화장실 매트에 묻는다던가 아니면 학원 가야 해, 학교 가야 해, 엄마 나 지금 바빠 등등 갖은 변명에 나도 자포자기했다. 이 또한 처음부터 내 몫이었음을 왜 몰랐을까...

     

형들이 등교하고 나면 쭈니는 거실을 배회한다. 그리고 다음 타깃을 발견한다. 뻔하다. 책꽂이에 꽂힌 책이다. 강아지 울타리로 책꽂이를 막아두었지만, 그 틈새를 놓치지 않는다. 책 모서리를 물어뜯는다. 이미 뜯겨나간 책이 수십 권이다. 책장 근처에 어슬렁거리기만 해도 쭈니!! 쭈니야!! 이놈!! 하고 갖은 협박을 해보지만 쭈니는 귓등으로도 안 듣는 눈치다. 어째 형아들 유전자가 너에게도 전해진 것일까? 소귀에 아니 강아지귀에 경읽기를 하고 있는 것 같다. 더는 두고 볼 수 없어 쭈니 방으로 들여보낸다.


오전 루틴이 이제 거의 끝나간다. 쭈니는 자기 방에서 언제 그랬냐는 듯 곤히 잠이 든다. 자면서도 간간히 나의 움직임에 미어캣 모드로 반응을 하지만 이내 천사가 된다. 가만히 두면 내리 3~4시간은 자는 것 같다. 강아지는 보통 12시간 정도 잔다고 하는데 쭈니도 하루에 그 정도는 자는 것 같다. 밤 10시만 되면 쭈니는 졸려한다. 침대에서 함께 잔 이후로 내가 거실에 앉아 있으면 내 발밑에서 잔다. 내가 안방으로 들어가면 귀신같이 쫓아와서 침대에 눕는다. 참 신기하다. 나만 졸졸 따라다니는 쭈니가 귀엽기도 하고 사랑스럽기도 하고 때로는 안 오면 허전하기도 하다.


쭈니에게 사랑을 주는 줄 알았는데 우리는 쭈니가 주는 무한대의 사랑을 받고 있었다. 쭈니를 키우기 전에는 전혀 궁금하지도, 알 수도 없었던 기쁨과 행복 그리고 사랑을 배우고 있다. 벌써 일 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니 그저 신기할 다름이다. 앞으로 쭈니와 얼마동안 함께 할 수 있을지 걱정하고 싶지 않다. 그냥 쭈니와 함께 하는 지금 최선을 다해 사랑을 나누고 싶다. 보드라운 쭈니를 어루만지며 사랑이 뿜뿜 새어 나오는 오늘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다. 쭈니야 사랑해 어제보다 오늘 더!!

매거진의 이전글 있는 그대로 사랑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