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조사'
이전 글에서, 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쭉 정리해보았다.
상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장 조사'다.
어떤 상품을 개발하면 좋을지 국내외 동향을 살피고,
경쟁사 트렌드를 참고하며 '팔릴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해야한다.
주제별로 정리해보았어요
1. 해외 동향
해외 동향 자료는 생각보다 정부기관 사이트에 정리가 잘되어있고 퀄리티도 좋다.
-해외시장 뉴스 : 코트라 사이트
https://dream.kotra.or.kr/kotranews/index.do
-관련 부처 사이트에 '글로벌 동향' 자료 등 검색
아래 처럼 아예 보고서 형태로 발간하는 경우도 많다.
-아마존 Best sell 아이템 살펴보기
-이건 다른 업계 분께 들은 tip인데, 미국이나 유럽 혹은 글로벌 기업의 IR자료를 살펴보면 어떤 방향성으로 사업을 펼칠 것인지 잘 나와있다.
https://www.nestle.com/investors/annual-report
2.국내 동향
- 시장 규모 등 자료는 Kosis에 왠만한건 다 있다.
-고객 니즈 : 판다랭크나 아이템스카우트에서 최근 검색 동향을 살펴본다.
https://itemscout.io/category?c=7,24
-버즈데이터 분석 : 검색어 외, 소셜 버즈 트렌드 분석은 썸트렌드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3.정책 및 연구 동향
-정책 동향 : 정부기관 사이트
-연구 동향 : 학술 관계 분석 서비스에서 키워드 검색 등이 가능하다
https://sam.riss.kr/subjectResearch.do?_ga=2.83612817.681538182.1667261217-1408766811.1663219328
이상,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정리해보았다.
사실 MI 담당자로서 가장 고민은, 이런 자료들을 최대한 많은 실무자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공유할 것인가이다.
위클리 리포트를 써볼지, 노션을 활용해 간단한 마이크로 웹페이지를 만들어 볼지, 아니면 뉴스테러를 운영해볼지 등의 옵션이 있는데 이번 년도에는 기획부터 배포까지 해 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