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뜰지기 May 29. 2024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온작품 수업 뒷담화 1

 휴대폰 과의존으로 학교 출석과 교우 관계에도 어려움이 있었던 A는 온작품 수업을 하면서 글쓰기에 자신감이 생겼고, 교사에게 또 수업을 재구성한 교재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아이가 되었다. 학기 초부터 교우 관계에 어려움이 지속되던 B온작품 수업 중 역할극에서 자기 마음과 생각을 드러내며 친구들과 소통하기 시작했다. 친구들과의 의사소통이 쉽지 않은 특수 교육 대상 아동인 C는 학기 초에 한 줄 쓰기도 버거워하였는데 나중에는 친구의 글을 벤치마킹하며 자기만의 멋진 글을 쓰게 되었다. 느린 학습자뿐 아니라 비교적 빠른 학생들도 더 잘하기 위해,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민하며 학급을 이끌어 나갔다. 


학습에 자신감을 회복해 가는 아이,
더 잘하기 위해 미간을 찌푸리며 고심하는 아이,
친구의 아이디어를 내 것으로 발전시키는 아이들은
그 어떤 보석보다 빛나는 눈동자를 지녔다.

수업에서 그런 눈동자를 마주한 교사는
기대에 부응하고자 노력하지 않을 수 없다.


 교학상장(敎學相長), 이 진부한 네 글자가 이토록 와닿았던 적이 없었다. 온작품 수업은 내게 첫키스 같은 강렬한 경험이었다. 학생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며 느끼는 교사로서의 보람과 만족감더 나은 수업을 위한 실행으로 환류되었다.


 저마다 다른 속도와 리듬으로 자라는 2~30여 명의 아이들이 모인 교실에서 모든 아이의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은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내가 이제는 각자의 발달을 고려한 수업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전 17화 진형민 작가님 나와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