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드의 작업실 Jan 10. 2023

5. 구상이 이야기로

점점 재미있어지는 시나리오


    원래 내가 시나리오를 구상하는 기간은 길어봤자 2주 정도였다. 하지만, 이번 이야기는 구상을 시작한 지 약 1달이 넘어가고 있다. 브런치를 쓰기 전부터 구상하기 시작했으니. 나 치곤 굉장히 오래 걸린 편이다. 물론 생각이 나지 않아서 손 놓고 쉬고 있던 시간들이 있어서 그렇기도 하다. 초반에 고작 '전자파'라는 소재 하나로 끙끙대고 있었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많은 것들을 구축해놓은 상황이니 한편으로는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아무래도 글로서 밥 벌어먹고 살지 못하기 때문에 불안감이 더 크다. 그래도 이야기가 조금씩 완성되어가고 있어서 아주 약간의 안도감이 있다. 내 불안감을 다스리고자, 규칙적으로 글 쓰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거의 매일 작업실에 와서 자리에 앉는다. 이제 온전한 백수가 되어 내 일에 몰입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나름 행복하긴 하지만. 때때로 놀고 싶은 욕망을 누르고 있다. 


    최근에 내가 좋아하는 감독이 온라인 클래스를 열었다는 광고가 인스타그램에 떴다. 바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무료강의를 들어봤다. (이 감독이 누구이고 왜 좋아하는지는 언젠가 이곳에서 다루겠다.) 요즘 시나리오 작가로서 살아가기로 생각만 했지. 막상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근 10년 동안 내 당연한 장래희망이었던 영화감독은 포기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생각들이 머릿속을 떠다녔는데. 강의를 듣고 역시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이 곧 시나리오 작가로서도, 영화감독으로서도 해야 할 일이었다는 것을 또 한 번 깨닫는다. 사실 이런 나의 걱정들은 냅다 글이나 쓰고 영화나 만들면 해결되는 문제다.




   고민에 대해선 이쯤 하고 시나리오 이야기를 하자. 지금 현황을 브리핑하자면 큰 뼈대가 나왔고, 그것에 살을 붙여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항상 하는 실험이 있다. 주변 지인들에게 통화든 만나서든 이야기에 대해서 최대한 재미있게 들려주려고 노력하고, 상대방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 실험은 지금 쓰고 있는 이야기가 과연 재미있는 이야기인지 아닌지 판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몇몇 주변 사람들에게 설명한 결과. 나쁘지 않았다. 흥미롭다고 이야기해주는 사람도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모두 다 어떤 이야기인지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이야기를 이해하는 것. 그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재미있든 없든 이해가 되는 것 자체가 전달력이 있다는 것이다. 


    이 상태에서 나는 간단한 캐릭터 설정을 하고 줄거리를 적을 예정이다. 그 후에 점차 캐릭터 설정을 고도화시키면서 줄거리도 조금씩 수정해나갈 것이다. 이 과정이 나는 제일 재미있다. 흥미로운 욕구와 결점이 있는 캐릭터를 만들면, 딜레마라는 것이 생긴다. 이 딜레마가 결국 전체적인 스토리에서 갈등을 형성하게 되고, 이 캐릭터가 성장을 하는 것에 있어서 전부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만들어나가는 것은 어렵지만 나름의 짜릿함이 있다. 마치 새로운 사람을 창조하는 느낌이다. 나는 이 캐릭터의 이미지를 항상 그림으로 그려서 벽에 붙여놓는다. 이러면 어느 정도 캐릭터 분석이 끝나갈 때쯤엔, 이 사람은 거의 나의 친구 같고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을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그럼 이만 다음 글을 기대하시길. 12일부터 16일까지 제주도로 여행을 갈 예정이다. 다음 글은 다음 주 주말쯤 올릴 예정이니 참고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4. 구상의 구상의 구상(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