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시스템 요모조모
토큰에 대해 회사별로 훑어보고 싶다면 참고할 사이트들이 몇 가지 있다. 그중 3개 정도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첫 번째, Adobe의 Spectrum Design System
스펙트럼 디자인시스템은 주니어 디자이너도 이해하기 쉽게 꽤 설명을 차근차근해놓았다. 쭉 스크롤을 내려보면 각각의 nested 된 토큰들을 하나씩 짚어주고 예시와 함께 설명한다.
두 번째는 Google의 Material Design
Material Design 시스템은 어떻게 토큰을 읽고 써야 할지에 대해 설명해 줄 뿐 아니라 디자인 키트와 자체 개발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놓아 직접 시도해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설명 자체는 어도비의 설명이 읽기 쉽고 깔끔했다.
세 번째는 최근에 업데이트해 따끈따끈한 eBay의 Evo design system.
웹사이트를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비주얼로 잘 표현해 놓았을 뿐 아니라 토큰 네이밍에 필요한 요소들을 구조화해 놓아 보여준다. 또한 각각 디자인 요소들의 토큰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토큰 외에 최근 알게 된 사이트를 소개한다. 이곳은 유료 팟캐스트로 시작한 곳인데 팟캐스트를 듣지 않더라도 아침에 하루를 시작할 때 쓱쓱 훑어보며 읽을 만한 책을 찾기 위해서나 혹은 읽을거리를 찾아보기에 유용하다고 생각한 사이트이다.
.
.
다음 장에서는 디자인 시스템 디자이너 혹은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책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읽은 책도 있을 것이고 읽어보고 싶어 찜해둔 책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면 재밌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