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새봄 Jul 01. 2024

공부방 창업

나만의 공부방의 규칙을 만들자

수업 준비 과정     

모든 교재와 연필, 지우개, 파일등에는 실명제를 실시해서 아껴서 사용하고, 고장 나거나 다 쓸 때까지 물건을 소중히 쓰는 것을 생활화하도록 지도한다. 다 소모되었을 경우에는 새것으로 바꿔준다.      


수업에 임함에 있어서 주변 정리부터 하는 것을 훈련 시킨다. 학교에서 바로 공부방에 도착할 경우, 학생들은 학교 가방을 메고 오는데 공부의 시작은 가방 정리를 하는 것부터 시작이다. 


가방 정리가 다 된 이후에는 자신의 물건을 챙겨서 자리에 앉으면, 그것으로 모든 수업 준비는 끝이 난다. 정돈된 자리에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은 마음 자세부터 다르게 해준다.   

                                                    






학생들에게 보상을공부방 파티를 정기적으로 연다     

한 달에 한 번, 또는 분기별로 한번은, 반드시 파티하여서 아이들에게 보상하도록 한다. 초기에는 아이들에게 친구들을 데려오게 하고, 친구들에게는 미리 준비한 홍보 물품 등을 선물처럼 주어서 엄마에게 드리게 한다.


이때 파티 때 오는 친구들은 회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재는 정원이 다 찼기 때문에 형제까지만 데려오게 하고, 형제 회원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파티는 정해진 시간(정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코로나 이전에는 간식(떡볶이, 어묵, 피자 등을)을 먹으며 영화를 보았지만 지금은 미리 준비한 빵과 음료를 파티가 끝나고 집에 가면 나눠준다.  


파티 시작 전에 그달의 우수 학생의 시상을 먼저 한 후에 영화감상을 한다. 우수 학생은 공부 관련도 있지만, 바른 자세 바른 글씨 바른 인사 등 생활면을 강조한 부분들도 시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부방 창업 컨설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