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인데 모르는게 없잖아-2강 어린이집의 구성과 선생님들의 위치
그럼 캐나다의 어린이집의 종류는 어떻게 될까요?
크게 2가지 정도로 나눠보겠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원들이 존재하지만, 보통 우리가 접하는 원은 일반 그룹 차일드케어센터(Group Childcare Centre)와 패밀리 차일드케어센터(Family Childcare Centre)가 가장 많기에 이 부분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룹 차일드케어센터마다 적어도 2반이 존재하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하나는 영유아반- 영어로는 Infant and Toddler site와 데이케어반 즉 3-5세 반이 있습니다.
큰 원들 혹은 프랜차이즈 원들은 이런 IT반이 2-3개 정도 있고 또 3-5세반도 2-3개 오픈 되어 있는 곳도 꽤 많습니다. 각 반마다 아이들의 정원은 교실크기에 따라 허가가 다르지만, 최대 정원인 0-3세반 12명, 3-5세반 25명이 됩니다.
패밀리 차일드케어는 0세부터 취학전까지 나이가 섞여있는 (Multi-Aged) 아이들이 7-8명정도 되는 원을 말합니다. 정부가 정한 나이는 0-12세까지인데 사실상 학교를 들어 간 아이들이 섞여있는 경우는 제 경험상으로 본 적은 없습니다.
한 선생님이 이 모든 아이들을 볼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건비 절약차원에서요^^;
보통 원장이 자신의 집에서 개원한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니 자신의 집 (하우스형태)을 장만한 사람들에게는 재정적인 면에서 또 경력인 면에서도 꿈꿔 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 캐나다에는 콘도(아파트형식-낮은빌딩)와 타운하우스도 주거지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런 곳들은 정부가 허가를 내주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입주민회에서 반대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개원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입주민회에서 허락한다면 원을 여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심지어 6층에 있다해도 상관이 없어요.
자, 그럼 이제 이런 자격증들을 가지고 있는 선생님들께서 어디에서 일을 할 수 있는지를 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설명한 모든 자격증(ECEA, ECE, ITE, SNE)은 원에 존재하는 어떤 반이든 다 근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유아반 같은 경우에는 그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는 선생님이 아이들이 있는 동안 상주를 해야 하기에 반드시 IT 자격증 소유 선생님을 한 명 이상 고용해야만 합니다.
문제는 아이들과 선생님 비율(ratio)인데요,
영유아반은 한 선생님당 아이가 4명 비율이며, 3-5세반은 한 선생님당 8명의 아이들을 케어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렇게 어린이집은 어떻게 구성되었고, 그에 따른 선생님들의 위치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이러한 원들은 어떤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모든 내용은 현재 사용되어지고 있는 보편성을 기준으로 설명했으며, 법률적으로는 더 많이 세분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그것을 다 설명해드리는 것은 필요성이 있느냐의 차이인데, 저는 큰 틀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것을 선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