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구링 Jun 21. 2023

나비와 나방

카페에 창문이 크게 있어 언제나 활짝 열려있다.

그 문을 통해 손님에게

테이크아웃 커피를 전달하기도 하고

벌레들이 들어오기도 한다.


어제 오전.

“으악!!”

오백 원짜리 동전만 한 갈색 나방이 여기저기

날아다니고 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

벌레를 잡아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내가 가장 맏언니였기에 (그나마 내가 가장 벌레를 덜 무서워했다.)

몇 번의 파리채를 휘둘러

나방을 기절시킨 뒤 처리했다.


오늘 오전

사장님이 샌드위치를 만들고 계셨는데

오백 원짜리 동전만 한 연두색 나비가

사장님 앞에 살포시 앉아있었다.


“어머..”


머뭇거리시더니 휴지 한 장을 들고 와 나비를 잡아

창문 밖으로 날리셨다.


“나방이였으면 잡았을 텐데 나비여서 살려줘야 할 것 같아. 나비랑 나방이랑 한 글자 차인데 누군 죽고 누군 살고.. 참 그렇다.. “


바로 전 날 나방을 죽인 사람으로서 그 말을 듣고

나방에게 미안한 마음이 살짝 들었다.

만약 나방이 아니라 나비였다면

나는 죽이지 않고 살려줬을까?

아니다..

나에게 있어서 나비나 나방이나

똑같은 벌레일 뿐이다..


나방아.

다음 생에

나비로 태어나

사장님 곁을 날아다니거라...




매거진의 이전글 상자 할아버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